[유아놀이지도] 만 5세 극놀이 남아와 여아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1.연구목적
2.이론적 배경
3.연구의 필요성


II.본론

1.연구 방법
2.연구 분석

III.결론

IV.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본다.
극놀이 관찰을 통해 남아와 여아의 차이점을 안다.



2. 이론적 배경


놀이주제

모험, 위험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주제

가족관계,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

선호하는 역할

모험적 , 행동지향적, 허구적인 역할

가정 ,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역할

놀잇감

탈것, 다양한 종류의 무기

인형, 소꿉놀이 도구

기타

신체활동, 거친몸싸움 놀이

언어적 상호작용 활발

3. 연구 필요성
극놀이 시에 나타나는 남아와 여아의 차이를 파악하여 교사가 개입을 할 때 참고하도록 한다.
시대상황의 변화가 극 놀이에도 영향을 주는지 살펴본다.
이론이 실제 상황에 부합하는지를 살펴본다.
아이들의 성 역할에 대한 인지도를 파악하고 수업자료로 이용한다.


참고문헌
Connolly, 1980; McLoyd, 1980; Sutton-Smith, 1979
Carvey & Burndt.1977
Liss, 1983
Caldera, Huston, & O'Brien, 1989;Huston, 1983;O'Brien & Husto, 1985; Perry, White, & Perry, 1984
MacBride-Chang & Jacklin, 1993
Hughes, 1991
최주연(2001), 학위논문(석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역할놀이
  • 놀이지도』(서울 : 정민서, 2008).역할놀이가 유아를 상담하는 정신 분석가들에게 유아의 심층세계를 파고 들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각광을 받게 되면서 유아교육에서 이용하게 되었는데, 인식력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나이가 어린 유아일수록 이야기만 듣는 경우보다 실제로 타인의 역할을 해보는 경우가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역할놀이는 그룹으로 행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유아의 생활에서

  • [유아놀이지도] 성별에 따른 유아의 놀이
  • 놀이를 선호하고 상상놀이도 남아가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놀잇감에서도 남아는 블록과 자동차 종류를 선호하며 여아는 인형, 소꿉 놀잇감을 선호하는 등의 성별 차이를 보인다(이숙재, 1982). 1. 연령과 성에 따른 놀이행동차이유아들이 2~3세가 될 때까지는 남녀의 구별이 뚜렷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정상이다. 부모나 주위 사람들이 남녀 구별해서 놀잇감을 사주고 취급을 다르게 하여 자연적인 남녀 성별 차이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4~5세경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만들기’는 유아가 직접 김치를 담가보는 활동을 하거나 블록으로 김치 가게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통해서 학습경험의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찾아내기‘는 유아가 김치에 대한 질문목록을 만들고 해결방법을 의논을 해 보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김치에 대해 조사하고 공유하여 다양한 김치의 특성을 함께 의논하는 활동을 통해서 유아가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창작하기‘는 김치의 맛이 무엇에 따

  • [유아미술교육] 그림 분석
  • 유아의 그림 분석 - 14(1) 남아(2) 여아3. 만 5세 유아의 그림 분석 - 17(1) 남아(2) 여아Ⅰ. 그림 이해를 위한 이론적인 기초유아의 그림이란 객관적 현실보다는 유아 자신의 내적 세계, 즉 요구, 흥미, 갈등, 성격, 지적 능력 등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그러므로 교사와 부모는 그림을 통하여 유아들의 발달과 욕구를 이해하고 발달 상태와 욕구 불만에 대한 단서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유아를 이해한다는 것은 적절한 지도의

  • 만 5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적합한 교구
  • 만5세 남아의 경우 평균 115.8cm의 신장과 21.41kg의 체중을 가지며, 여아의 경우 114.7cm의 신장과 20.68kg의 체중을 가진다.2) 골격과 근육의 발달유아의 골격연령을 조사하다보면 여아의 신체적 성숙이 남아보다 앞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생 시 여아의 골격 성숙이 남아보다 4주 앞서지만 5~6세경에는 1년 정도의 차이가 난다. 근육의 발달은 3~4세 동안 계속적으로 증가하여 5~6세가 되면 근육을 구성하는 근섬유의 굵기가 증가하고 근력도 강해짐에 따라 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