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제품의 구매에 따른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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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보고내용 수정사항


2. 서론


2.1. 소비자 행동의 의의

2.2. 제품 유형별 사례

3. 본론

3.1.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3.1.1. 문제인식

3.1.2. 정보의 탐색

3.1.3. 구매 전 대안평가

3.1.4. 구매 및 구매 후 행동

3.2.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3.2.1. 노출

3.2.2. 주의

3.2.3. 이해

3.2.4. 기억

3.2.5. 제품별 스키마 구조

3.3. 태도


3.4. 개인적 영향요인


3.5. 환경적 영향요인

4. 결론


4.1. 구매상황별 비교분석

4.2. 마케팅 시사점

4.3. 시사점에 따른 결론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보고내용 수정사항
1. 각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구매상황을 더욱 상세히 함.

2. 소형승용차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중 문제인식의 단계에서 문제인식 유형을 변경함. 소형승용차의 구매가 처음 생각과는 달리 문제발생이 예상되지만, 즉각적인 해결이 요구되지 않는다는 판단을 하여 일상적 문제에서 계획적 문제로 수정함.

3. 구매 전 대안평가 과정에서 소형승용차의 평가방식인 보완적 방식의 중요도를 변경함 - 소형승용차 구매 시 경제성에 큰 비중을 둔다는 상황이므로 경제성의 가중치를 더 높이고 A/S와 디자인의 가중치를 하향 조정함.

4. 정보의 탐색 과정에서 패션잡지를 충동구매의 측면 고려.

5. 개인적 영향요인에서 패션잡지의 영향요인을 사회계층에 의한 영향으로 수정함.




















2. 서론
2.1. 소비자 행동의 의의
우리는 살아가며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인 상황 속에서 무수한 제품 정보에 노출된다. 현대사회의 매스미디어 발전은 정보의 원천을 확대시켜 소비자들에게 충분한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반면, 처리해야 할 정보의 양을 증가시켰다. 따라서 소비자는 합리적인 구매 행동을 위해서 필요로 하는 정보의 수집과 처리가 중요해졌다. 시장에서의 정보 증가와 함께 경쟁기업의 증가는 기업으로 하여금 자사 제품 및 상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에 큰 관심을 두게 하였다. 기업은 효과적인 판매활동을 위해 소비자 행동을 소비자 개개인의 성향 뿐 아니라 환경적 영향요인까지도 고려하여야 한다. 소비자가 구매를 하는 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구매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이 바탕이 되어야 더욱 합리적인 마케팅 방안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우리는 3가지 서로 다른 제품을 선택하여 상황별 가정한 각 구매활동을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과 정보처리과정으로 설명하고 구매활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려고 한다.

2.2. 제품 유형별 사례
상황1- 서울의 S사의 기획팀에 근무하게 된 신입사원 A씨는 입사초기부터 줄곧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을 하였지만, 교통수단별 운행시간이 상이하여 이동에 제약이 따르고 야근 및 출장이 잦아지면서 대중교통의 불편함을 인식하게 된다. 또한 주변 입사동기들의 승용차 구매도 점차 증가하는 상황이다. 승용차가 있으면 주말에 사귄지 1년이 넘어가는 여자 친구와 서울 인근을 드라이브 할 수 있고, 단거리의 여행도 가능할거란 생각을 하게 된다. 승용차 구매를 고려하며 자력으로 구매를 희망하기 때문에 경제적 사정에 맞는 소형 승용차에 대한 관심이 커진다. 소형차가 가격이 다른 승용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고는 하나 신입사원이 스스로 구입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금액이 크다고 인식한다. 또한 잘못된 구입은 쉽게 교환을 할 수 없고 재정적인 손실의 위험도 따르게 된다. 구매를 위해 지출할 수 있는 금액에도 제한이 있기 때문에 구매 시 자동차의 경제성에 높은 관심을 두고 실용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게 된다. 따라서 소형 승용차의 구매는 고관여, Think Product로 설정하게 되었다.
상황2- 대학생인 B씨는 친구들에게 주목받고 싶어 하는 성격의 소유자다. TV를 보던 중 우연히 독특하고 예쁜 청바지 광고를 보게 되고, 청바지를 구입해야겠다고 생각한다.
아직 부모님께 용돈을 받아서 생활하는 학생이기 때문에 유명 메이커 청바지는 그리 저렴한 가격이 아니고, 패션은 사람의 이미지를 곧바로 나타내주는 민감한 문제이므로, 신경이 많이 쓰인다. 더구나 한참 외모에 관심이 많은 나이이므로 신중히 고려한다. 그러므로 고관여이다. 우선, 특정 브랜드를 선택한 후에 디자인, 품질, 활동성 등 속성을 꼼꼼히 비교해본
상황3- 충북의 K사에서 근무하는 C씨는 재무관련 부서에서 일을 하며 다소 경직된 삶을 살고 있다. 하지만 주변의 친구들 중 성공가도를 달리는 친구들의 화려한 모습을 보며 자신도 감성적인 삶을 추구하고 싶은 욕구를 느낀다. 어느 날 C씨는 회사에서 보너스 급여를 받게 되어 퇴근하여 집으로 오는 길에 서점에 들렀다가 우연히 자신이 즐겨보는 영화 시리즈의 배우가 표지모델로 나온 패션잡지를 집어 들게 되었다. 패션잡지의 경우 회사에 다니면서 충분히 월급을 벌고 있는 C씨의 경제적인 상황에 비추어보아 금액 면에서는 상당히 낮게 인식한다. 따라서 잘못된 구매에 의한 손실이 비교적 작은 편이고, 그 밖의 지각된 위험에 대해서도 비교적 낮은 수준의 위험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패션잡지의 경우는 주로 즐거움과 쾌락적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제품-의류, 보석, 유행스타일 등의 정보제공-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패션잡지의 구매의 경우는 저관여, Feel Product로 설정하게 되었다.

3. 본론

참고문헌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 마케팅 전략적 접근, 법문사.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hyundai-motor.com/index.html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kia.co.kr/Index.htm

GM대우 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gmdaewoo.co.kr/kor/index.jsp

남성 패션잡지 GQ 홈페이지
http://www.gqkorea.co.kr/

남성 패션잡지 아레나 홈페이지
http://www.arenakorea.com/

남성 패션잡지 에스콰이어 홈페이지
http://esquire.ikissyo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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