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크리스피 크림 도넛 생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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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 개
크리스피 크림의 선정 이유
크리스피 크림의 유래와 역사

라인 프로세스
KKD의 라인프로세스가 갖는 2가지 특징
Line Process in factory store
KKD의 라인프로세스가 갖는 효과

서비스 프로세스
서비스 프로세스의 정의과 중요성
서비스 전달 시스템
서비스 청사진 기법
크리스피의 사업전략 프로세스
크리스피의 서비스 프로세스
크리스피 크림의 ‘Hot Doughnuts Now' 전략
경쟁업체와 비교분석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1 > 소 개
1. 크리스피 크림의 선정 이유
'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전설을 들어봤고 누구나 그걸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이 도넛의 왕국이 아직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동네에 사는 사람.' <보랏빛 소가 온다>의 저자, 세스 고딘이 그의 책에서 언급한 것처럼 도넛 시장에서 크리스피크림의 위치는 절대적이다. 세계금융위기로 모든 업종이 불황을 겪고 있는 2008년을 제외하면 크리스피 크림은 매년 25%에 가까운 성장을 기록했으며, 자체적인 도넛 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전형적인 크리스피 독립 점포의 1시간 평균 도넛 생산량만 3,000개에 이른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크리스피 크림은 ‘Restaurants & Institutions Consumers’ Choice in Chains Award’ 의 ‘소비자들이 뽑은 커피 스낵 부문 최고의 브랜드’ 4년 연속 수상하며 고객들의 높은 선호를 받고 있다.
1937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윈스턴세일럼(Winston-Salem)에서 시작된 작은 도넛가게가 62년동안 꾸준히 사랑을 받으며 현재의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통해 시장을 선도한 기업들과는 달리, 크리스피 크림의 성공비결은 다름 아닌 고유의 도넛 생산 방식에 있었다. 바로 매장마다 도넛 공장을 만들어 갓 만들어 진 도넛을 제공하는 '핫나우(Hot-now) 시스템'이 그것이다. 고유의 생산 방식이 성공의 비결이 된 크리스피 크림 도넛을 통해 수업시간에 배운 다양한 생산운영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크리스피 크림의 도넛 생산 방식을 분석해 보고, 기업 내에서 생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2. 크리스피 크림의 역사
크리스피 크림은 1937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윈스턴 세일럼에서 지역의 도매상인 버먼 카버 루돌프(Vermon Carver Rudolph)에 의해 설립되었다. 사실 루돌프는 1933년 한 프랑스 요리사로부터 도넛 제조 기법을 사들이면서부터 도넛 사업을 시작하였는데, 당시에는 트럭을 이용해 미리 만들어진 인근 소매상에 팔았다. 그러던 중 루돌프는 도넛을 사는 사람들이 따듯한 도넛을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고, 이를 반영해 자체 도넛 생산 공장을 갖춘 도넛 공장을 열게 되었다.

'갓 만들어진 따듯한 도넛'에 대한 그의 예상은 적중했다. 크리스피 크림의 따듯한 도넛을 맛 본 사람들은 크리스피 크림을 주로 이용하게 되었고, 만족한 고객들은 주위에 크리스피 크림을 알리기 시작했다. 이러한 입소문 마케팅을 통해 크리스피 크림 도넛에 대한 수요량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폭발적인 인기 속에서도 창업자인 루돌프는 프로세스 개선을 소홀히 하지 않았다. 1942년 그는 도넛을 주문하는 고객들에게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고 도넛이 식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한쪽 벽에 구멍을 뚫어 바로 고객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을 만들었고, 이러한 프로세스 개선으로 인해 크리스피 크림 도넛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는 늘어갔다.

이후 1960,70년에는 더 많은 고객들에게 크리스피 크림 도넛을 제공하기 위해 미국 내에서 점포수를 늘려 45개 주에 300여개의 매장을 설치했다. 비록 자체 도넛 공장을 짓기 위해서는 더 넓은 부지와 장비 때문에 많은 비용이 들었지만, 갓 나온 따듯한 도넛이라는 컨셉을 유지하게 위해 각 매장마다 도넛공장을 만들었고, 이러한 도넛을 접한 지역 주민들의 크리스피 크림에 대한 만족은 그 이상이었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크리스피 크림은 미국 내 매장을 더욱 늘리는 한편 도넛이 만들어 지는 과정을 이용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했다. 도넛이 만들어지는 공정을 고객들이 직접 볼수록 있도록 콘크리트벽을 허물고 유리를 설치한 것이다. 이러한 도넛 제작 극장을 통해 크리스피 크림은 또다시 도약할 수 있었다.

독특한 도넛 생산과 홍보 방식을 통해, 크리스피 크림은 2000년 나스닥 상장과 함께 해외로 진출하기 시작했다. 2001년 12월 캐나다 오픈을 시작으로 2003년 6월 호주, 10월 영국, 2004년 2월 멕시코, 12월에는 아시아 최초로 한국 신촌점을 오픈했다, 현재 한국에서는 30여개 매장에서 크리스피 크림을 맛볼 수 있으며, 한국 내 수익은 약 300억에 이른다.


< 2 > 라인 프로세스

1. KKD의 라인프로세스가 갖는 2가지 특징

1) 도넛 믹스의 사용
크리스피 크림은 모든 도넛 생산에 있어서 일정한 맛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도넛 믹스’ 를 개발하였다. ‘도넛믹스’는 도넛을 만드는데에 들어가는 모든 첨가물들의 혼합물로써 이는 크리스피크림 도넛만의 특유의 맛을 가능하게 하였고 크리스피 크림의 line process의 기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도 서
1. <보랏빛 소가 온다> by 세스 고딘
2. 린 6시그마 툴북 by 마이클 L. 조지
3. 생산운영관리(8th edit) by Lee krajewski
4. 고객이 정답이다 by 켈리 무니

- 웹사이트
1. http://www.shmula.com (business, technology, and stuff in between)
2. http://recipes.howstuffworks.com
3. http://pm.chonnam.ac.kr (전남대학교 생산관리 실험실)
4. http://www.krispykreme.co.kr (크리스피크림도넛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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