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은행 CITI BANK를 통해 본 한국의 다국적 기업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조사 대상
• 조사 목적
• 조사 방법
• 질문 사항
1. CITI BANK
2. 다국적 기업의 정의
3.CITI BANK의 소개
4.조직 구성원 관리
1)매트릭스 조직 - for 리스크예방
2)통제-조정 시스템
3)실적위주의 인사관리
4)성과보상제도
5)근무환경과 기업문화
5. 토착화 전략 (현지화 전략)
현지인채용과 상품개발
지역사회에의 환원
좋은 이미지 전달- 한국의 금융 위기시의 시티은행의 대처
<현지화에 성공한 한국의 현대 자동차 - 인도화에 성공한 전략>
① 인도인만을 위한 자동차 개발, 생산
② 부품업체의 정예화
③글로벌 환경조성
6. 다국적 기업이 한국 산업에서 유리한 점과 불리한 점
1). 유리한 점
○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 파워
○ 글로벌 기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2). 불리한 점
○ 의사결정의 신속성 부족
○ 한국의 산업구조와의 갈등
7. 결론
본문내용
• 조사 대상

• 조사 목적 :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시티은행에 초점을 맞추어서 다국적기업의 보편적인 특징이 무엇인지, 즉 다국적 기업으로서 한국 지사 내에서 차별성을 지니고 있는 경영 시스템과 기타 기업 관리에 있어서 어떠한 특수성을 지니고 있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 조사 방법 : CITI BANK의 한국 지사 본사에 직접 방문하여 인사 본부장님과의
인터뷰 방법, 인터넷 자료 조사


• 질문 사항

<대표 질문>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한국지사에 대한 관리시스템과 경영방법은 어떠한가? (한국 기업과 차이가 있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대표 질문에 해당하는 세부 질문>
- 직원들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한국과는 차이가 있는가?)

- 미국본사에서의 지침과 원칙은 한국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다국적 기업이 한국에서 시장을 점유하는데 있어서 유리한 점 / 불리한 점은?

- 한국 인재 채용에 있어서 다른 기업에 비해 가지고 있는 차이와 채용 후 피드백에 대한 차이점은?

- 본사에 지시사항은 어떤 과정을 통해 전달되고, 직원들과의 피드백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1. CITI BANK.

한국시티은행은 2004년 시티그룹이 한미은행에 투자하여 글로벌하면서도 토착화된 시중은행으로 설립되었다. 시티은행은 통합 이후 한국 실정에 맞는 기업 은행으로 나아가고자 하고 있으며 2006년도 대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고 경쟁력 있는 은행으로 거듭나기 위해 서비스 지향적 기업 목표를 설정하였다.

2. 다국적 기업의 정의

다른 용어로 세계기업(world enterprise)라고도 칭하며 GM, 포드, IBM 등 수많은 다국적 기업이 존재한다. 다국적 기업은 국제 직접투자의 한 특수한 형태로 단순히 해외에 지점을 두고 있는 것이 아닌, 현지 국적을 취득한 현지 법인으로서 제조 공장 또는 판매처를 지니고 있으며 현지 실정과 본사의 전략의 조화에 따라 회사 방침이 정해지고, 공통적인 자본, 인적 자원 및 기술을 공급하는 국제적 조직망을 지닌 기업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다국적 기업은 기존의 원료 독점 형에서 기술독점 형, 재외지사 주의에서 현지 법인중심으로, 이윤 송금주의에서 재투자주의로 변화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세계화 시대에 맞추어서 점차 그 수와 규모가 늘어나고 있는 기업의 형태이다.

3.CITI BANK의 소개

예금, 대출업무뿐 아니라 증권, 보험, 리스, 할부금융 등 모든 금융 업무를 겸하는 대표적인 유니버설 뱅크 (커머셜 뱅크 + 인베스트먼트 뱅크)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조직 관리 또한 매트릭스 시스템으로 조직을 관리하는 다국적 기업의 보편적인 운영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본사의 경영이념과 비전을 기본적인 원칙으로 하되 현재 한국 시티은행은 국내 시장에 맞는 특화전략과 직원관리, 국내법에 따른 규정 설정 등 상당부분을 국내 실정에 맞추어서 운영하고 있다.

-유니버설 뱅크 (Universal bank)
미국은 1930년대 대공황을 겪은 후 은행 업무를 증권업무와 엄격하게 분리시켰다.
이는 원금을 보장하는 예금업무와 가격변동이 심한 증권 업무를 겸하는 것이 은행의 안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었는데 이때부터 미국 은행은 예금과 대출업무 중심의 상업은행과 증권인수, 중개, 판매 등 기업관련 투자업무를 주로 하는 투자은행으로 나뉘어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비중이 점차 증대 - 아직까지도 국내 유통시장의 70% 가까이를 재래시장이 차지국내 총생산(GDP)대비 국내 소매시장 규모 추이 (단위 : 조원, %)1998199920002001소매매출(A)GDP(B)A/B91.8394.723.2100.7(9.8)436.8(10.7)23.0111.8(11.0)476.2(9.0)23.5115.2(3.0)486.2(2.1)23.7주 : 2001년 수치 중 소매매출은 2/4분기까지 성장률을 감안 전년대비 3% 가정, GDP(국내 총 생산)는 삼성경제연구소 추정치, ( )안은 전년대비 증감율자료 : 한국은행, 통계청, 삼

  • 자본시장통합법이 금융산업에 미친 영향과 향후과제00
  • 통해 자본시장관련 금융기관의 대형화와 경쟁력 강화를 꾀함으로써 자본시장의 금융 빅뱅을 유도하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증권선물자산운용신탁회사간에 겸영을 제한하는 전업주의를 철폐하고, 기능별 및 포괄주의 규제로 전환하며, 이들 업종의 영업을 한 회사가 모두 담당할 수 있는 이른바 ‘금융투자회사(Investment Bank)’를 허용하는 것이 가장 큰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금융투자회사는 은행업과 보험업을 제외한 모든 금융

  • [경영학] 국민은행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 기업에 합류는 세계수준의 금융기업이 되고자하는 것이다.국민은행은 잘할 수 있는 부분을 몇 가지 부분을 ‘선택’하여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그 부분에서 세계 최고의 Specialist가 되고자 하는 Multi-specialist전략을 추구하고자 한다.“Specialist”의 특징을 갖고 있는 금융기관의 특징조직 측면• 역할이 명확하게 정의된 독립적이고 특화된 사업본부• 채널 부서들이 고품질 서비스 제공 및 영업 증대에 대한 책임• 고객 세그먼트 부서는 각 세

  • [전략경영] 국민은행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 기업에 합류는 세계수준의 금융기업이 되고자하는 것이다.국민은행은 잘할 수 있는 부분을 몇 가지 부분을 ‘선택’하여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그 부분에서 세계 최고의 Specialist가 되고자 하는 Multi-specialist전략을 추구하고자 한다.“Specialist”의 특징을 갖고 있는 금융기관의 특징조직 측면• 역할이 명확하게 정의된 독립적이고 특화된 사업본부• 채널 부서들이 고품질 서비스 제공 및 영업 증대에 대한 책임• 고객 세그먼트 부서는 각 세

  • [국제경영] 독일산업계의 지배자 `도이치뱅크`분석
  • 국제경영 기말 리포트- 독일 산업계의 지배자 도이치 뱅크 -목 차1. 산업환경분석 2(!) 해외 은행업의 산업분석 2(2) 국내 은행업의 산업분석 32. 은행업의 변화와 그 추세 4(1) 세계 경제환경의 변화 4(2) 은행의 다국적화 4(3) 한국의 금융개방정책과 세계 은행의 국내 진출 63. 도이치 뱅크의 R&C 7(1) 도이치 뱅크의 배경 7(2) Unversal Bank 8(3) Has the resources to invert 8(4) 신용평가능력 9(5) 상품개발능력 9(6) 브랜드 이미지 94. 현재 도이치 뱅크가 추구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