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경영론] 농협 하나로클럽, 하나로 마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정이유
2. 고객충성도
-고객서비스
1) 하나로 이웃사랑
2) 품질관리
3) 우리 농산물 홍보 활동
4) 농산물 리콜제
-독특한 상품
3. 입지
-하나로마트
-하나로클럽
4. 공급업체와의 관계
5. 효과적이고 성실한 직원
-직원교육
-QC뱃지
6. 결론

본문내용
1. 선정이유
최근 대형 할인마트의 등장으로 재래시장이나 5일장 등이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이러한 최근의 추세에 하나로 마트는 대형 할인마트의 서비스와 재래시장의 특성을 가진 도시와 농촌의 직거래 활성 대규모 농수산물 센터이다. 농어민은 수익을 증대시키고, 도시민은 저렴한 농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이 하나로 마트의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한미 FTA 협상 체결로 인한 수입 농산물에 대한 논란으로 국내 농산물을 저렴하고 안전하게 구입할 수 있는 하나로 마트만의 경쟁력과 차별성을 고찰함으로써 하나로 마트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2. 고객충성도
-고객서비스
1) 하나로 이웃사랑
이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또는 단체에 재원을 지원하는 활동으로 고객이 영수증을 한 지역사회 또는 단체에 기부하면 영수증 금액의 5%를 지원금으로 환원하는 제도이다. 공공성을 지닌 해당지역의 단체로 농협유통 자체 심사에서 통과된 단체가 등록할 수 있다. 영수증을 기부하는 절차는 후원금을 전달할 단체를 선택하고 기부할 영수증을 스캐닝하면 된다. 이렇게 하나로 이웃사랑 프로그램은 한 지역사회가 발전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하나로 클럽 양재점에서만 이루어지고 있지만 향후 확대 실시할 방침이다.

2) 품질관리
품질관리실은 유통업체와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우수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한 것이다. 잔류농약 검사를 통과한 상품만을 판매하도록 해서 상품에 대한 믿음을 준다. 미생물 검사는 위생검사와 식중독균 검사가 있는데 위생검사는 직영점별 연 3회 이상 해야 하고 식중독균 검사는 월 1회 하나로 클럽 1개점에서 의무 실시하고 있다. 판매되기 전에 상품 수준을 재검토하므로 물류센터 취급농산물에 대한 품질 차별화를 도모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3) 우리 농산물 홍보 활동
하나로 클럽의 인근 유명 등산로 (청계산 팔각정, 도봉산, 수락산 등)에서 매주 일요일에 우리 농산물 오이를 등반객들에게 무료로 나누어 드림으로써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고객과 함께 하는 지역밀착형 매장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1995년 2월부터 매회 약 2,000개(우천시 500개) 오이를 바로 드실 수 있도록 깨끗이 씻어 냉장보관 하였다가 등산로에서 나눠 드리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산 속에 흩어져 있는 빈 병, 비닐봉지, 쓰레기 등 각종 오물을 수거하여 지역 주민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등산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4) 농산물 리콜제
소비자가 제품이 불만스럽다고 판단할 때 항상 100% 인정하여, 구매한 농축 · 수산물, 양곡 상품 중에 품질불량상품이 있을 경우 100% 교환 또는 환불을 해주고 비식품 · 가공식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업계의 인적자원관리
  • 농협 하나로 클럽과 농협 하나로 클럽의 인적자원관리1.농협 하나로 클럽1) 회사개요사업 종류기타 대형 종합 소매업취급 품목농산물유통센터운영소재지별 기업 종류한국기업본사 소재지서울 서초구 양재2동 230번지 농협 하나로 클럽기업 대표조성봉그룹사농협설립 시기1995년 5월 1일기업 유형외부감사법인2) 연혁1995년 5월 농업협동조합중앙회의 자회사로 설립 1996년 농협하나로주유소 인수하고 ‘하나로마트24 양재점’ 출범-하나로

  • 이마트의 현황과 마케팅 전략 및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한 연구
  • 마트 브랜드 인지도(BSPI) http://www.brandstock.co.kr/bstion/bstiran/bstiran01.html?viewflag=Y&titleid=15&typeid=015&termflag=D 대한민국 브랜드스타는 BSPI(BrandStock Power Index)에 의해 선정.* 알고있는 모든 브랜드를 체크하는 보조 인지율 부문을 보면 E-Mart가 82.3%로 가장 높은 인지율을 보였고 다음으로는 최근 홈에버 인수로 전망도가 금 상승한 홈플러스가 75.3%로 나타났다. 그 뒤로 롯데마트 72.5%, 농협하나로마트 71%, 현재까지의 홈에버 67.1% 등의 순을 보였다. * 가장 호감

  • [외식산업] 국내외식산업체의 선두 `놀부`
  • . 수정해야할 부분, 오류, 또는 보완되어여 할 부분 또한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교수님의 아낌없는 질책과 조언, 지도, 감독 부탁드리겠습니다.참고문헌외식사업경영론 신재영,선동규,김의근,최창권 1995 백산출판사 외식산업개론 신재영, 박기용 1999 대왕사 외식사업경영론 원융희. 1999 학문사 외식산업경영의 이해 김헌희,이대홍 2001 백산출판사 외식산업의 이해 나정기. 1998 백산출판사 참고자료(주)놀부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nolboo.co.kr

  • [유통관리] 농협의 유통혁신(하나로 마트 사례 중심)
  • 농협의 유통관리기법은 국산 농산물 유통의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농협유통은 지난 95년 5월 농협중앙회가 자본금 182억 원을 전액 출자해 설립한 농산물 유통 전문회사이다. 현재에는하나로 클럽 5개소와 하나로 마트 16개소, 하나로 주유소, 전통공예품전문점, 외식사업 센터 등 28개 사업소를 운영하고 있다. 농협은 전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새로운 형태의 물류센터인데, 농민 유통업자, 자영업자, 그리고 최종 소비자가 모두 이

  • 유통업계의 인적자원관리
  • 농협 충북 유통의 개선점농협 충북 유통의 개선점-직원들의 능력 개발 지원 방법의 변화: 결과가 아닌 과정의 지원-정년 연장형 임금피크제 실시-별정직의 복리후생 증진REFERENCE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농협하나로클럽 www.nhhanaro.co.kr취업사이트 사람인 www.saramin.co.kr백인수 외(2006),『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업태 별 핵심 이슈』 , 산업연구원은수미 외(2010), 『유통․서비스산업 고용관계 』중소기업중앙회(2007),『대형마트 현황과 중소유통 활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