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사우스웨스트항공 마케팅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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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회사소개
Ⅱ.. 상황분석(소비자분석+시장분석)
Ⅲ.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마케팅전략 (+4P)
Ⅳ. 나아가야할방향

본문내용
Ⅰ.회사소개
경쟁이 치열한 항공업계에서 연속 흑자를 내고 있는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철저한 저 운임과 정확한 운행시간, 많은 비행횟수 등으로 명성을 얻었다. 하지만 그것만 가지고 성공한 것은 아니다. 고객에게 즐겁고 놀라운 경험을 제공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기업윤리는 네 가지 단어로 요약되며 그것은 바로 사랑, 창의성, 자유, 유머다.

Ⅱ.상황분석
(1)시장분석
미국내 다른 주요 항공사들의 경우 중앙집중식 네트워크를 따르고 있었다. 이들 주요 항공사 서비스의 단점은 승객들이 허브공항을 경유하여 연결 비행기로 갈아타야 하므로 여행의 시간과 거리가 증가하는 비효율성을 수반한다. 이러한 비효율성이 증가함에 따라 사우스웨스트는 좀더 짧거나 직선거리의 노선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중앙집중식 네트워크의 비효율성이 높은 시장에 진입할 경우 성공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되었다. 공항의 혼잡에 따른 비행지연 또한 사우스웨스트의 진입결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 통상 빠른 회항과 연결서비스를 통해 승객의 대기시간을 줄이는 것을 주요 경쟁전략으로 채택해 왔다.
(2)소비자분석
믿을 수 있고 저렴한 비행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증가하였는데 소비자들이 원했던 것이 바로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저비용의 비행 상품이었다. 1990년대 초반,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 경제가 침체되고 각 기업들이 점차 비즈니스 출장을 통제하면서 이런 현상이 두드러지기 시작했다. 기업에서는 출장 경비를 줄이라고 지시했고, 이러한 변화는 비즈니스 승객뿐 아니라 일반 승객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었다.
(3)SWOT분석
⇒SO전략 선택: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자체적인 네트워크 체제를 구출하였다.
※Strength: 저렴한 요금체계, 직항로 중심의 운항으로 평균 운항시간이 65분밖에 되지않음, 연착 문제 없음.
※Weekness: 경쟁 업체와 정면 대결해 승리할 수 있을 정도의 차별성 부족
※Oportunity: 새로운 비행 노선을 제공하면서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복제, 자체적인 가치 네트웨크에 머물면서 노선과 관련해서는 거의 경쟁에 부딪치지 않음.
※Threat: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에 자극받은 미국의 대형항공사들의 경영방식 모방, 다른 할인 항공사들의 도전.
Ⅲ.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마케팅전략 (+4P)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지금까지 비행기 여행을 생각지 못했던 사람들을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소박하고 편안하면서도 가격도 저렴한 항공 회사가 되는 것을 전략으로 삼았다.
※PLACE:이착륙시 혼잡이 덜하고 착륙비가 낮으며 Gate가 많고 대도시 가까이에 있는 경쟁이 덜한 공항을 주요 타깃으로 삼았다. 
※PRODUCT:대규모 항공사들이 일반적으로 거점 도시를 중심으로 소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전략을 사용하는데 반해,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모든 노선을 거점 도시 없이 직접 연결하는 직항 체제를 적용하였다. 따라서 항공기 대기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정시 출발과 정시도착이라는 대단한 성과를 이루었다.
※PRICE:저비용 운영으로 저가정책을 펼쳤다. 우선 일반항공기를 이용해 유지비와 훈련비를 절약하고, 불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면서 운영비용을 절약, 항공기에 타고 내리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공항 이용비를 절약할 수 있었다.
※PROMOTION: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판촉활동 등을 파격적으로 펼쳤다. 시애틀에서 처음 취항할 때는 액면가를 지불하고 시애틀 출발티켓을 구입하는 모든 고객에게 도착지까지 무료 왕복 티켓을 제공하였다.

Ⅳ. 나아가야할방향
사우스웨스트의 전략에 있는 여러 한계점들을 극복해야 한다.
※현재 미국항공사들이 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우스웨스트 항공만이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고 유가의 장기간 지속화 및 경기 침체로 인한 항공기 이용객 감소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현재에 자만하지 말고, 지금의 효율적인 경영과 유머경영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홈페이지
(2) 간결하면서도 명쾌한 커뮤니케이션 불변의 법칙, 강미은,p.293
(3) 컨설턴트는 어떻게 일하는가, 케이알컨설,p.123
(4)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박기찬,p.287
(5) 미래 기업의 조건, 이진원,p218
(6) 전략적 사고, 박남규, p. 238~ 239
(7)소규모 저비용항공사의 시장진입전략과 시장점유율: 미국 Southwest Airlines와 주요항공사 간의 경쟁에 관한 실증연구,오준병,한국경제학회 | 경제학연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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