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마케팅] 하이트 맥주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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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도 입
- 마케팅 분석 제품선정


II. 서 론
- 맥주 시장
- 환경 분석
- SWOT 분석


III. 본 론
- 하이트 맥주의 마케팅 전략의 목표
- 하이트 맥주의 핵심 전략
- 하이트 맥주의 마케팅 믹스 전략(4P)


IV. 결 론
- 평가 및 제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도 입

마케팅 분석 제품 선정 -------------------------------------------------------------
손쉽게 마실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맥주는 다양한 음주 문화 중에서도 가장 폭 넓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OB>, <카스>, <하이트>의 국내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가 맥주시장에 자리하고 있다.

맥주는 다른 주류들에 비해 성장률의 변동이 적어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시장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마케팅 분석할 기업으로 선정한 <하이트맥주>의 경우 맥주시장의 고객을 연령, 직업별로 세분화하여 20대, 30대의 대학생, 직장인, 가정주부 등의 젊은 소비자가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들을 메인 타겟으로 선정, 제품을 포지셔닝하고 있다.




II. 서 론

맥주시장 -----------------------------------------------------------------------

구체적으로 주류시장에서의 맥주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에서 맥주가 처음 만들어진 1934년 이래로 꾸준히 증가하면서 국민소득의 증가와 국민의 문화생활 및 기호의 고급화 등에 힘입어 87년에는 35.7%, 90년대에는 50%를 넘어서면서 국내 맥주시장은 <하이트맥주>와 <OB맥주>의 경쟁구도를 중심으로 형성되게 되는데 이는 <하이트>가 맥주업계에서 긴 시간 2위에 머물다가 1996년 업계 1위를 차지하기 전까지 OB맥주가 44년간 국내 맥주시장에서 1위로 군림하며 <하이트맥주>와 경쟁관계에 있었기 때문이다. 2008년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하이트> 60.2%, <OB> 11.8%, <카스> 28%이며 OB맥주는 Old했던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주요 타겟인 젊은 층의 공략과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카스>를 인수하여 제품의 특징 및 맛과 알코올 도수 등 차별화된 제품군을 가진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기는 하지만 '카프리', '카스' 등 다수 브랜드 전략으로 서로 중복되는 표적시장을 형성함으로 인해 20, 30대 층으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자사브랜드와 시장을 나누어 점유하고 있다는 약점이 있어 실질적으로는 <하이트맥주>에 비해 점유율이 낮다고 볼 수 있다.

제품적인 면에서 <하이트맥주>는 지하 150ml의 100% 천연수를 사용하여 만든 순수한 맥주라는 점을 강조하고, 깨끗한 맥주라는 이미지로 '하이트'만의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조기 확대, 경쟁 위주의 프로모션을 주도적으로 시행하였다. 또한 명확한 마케팅 타겟 선정과 공격적 마케팅 조직을 설치하고, 소매점을 집중공략하기 위하여 마케팅 레이디를 조직해 점주들의 새 상품에 대한 의심과 정보전달을 도모하고 버즈마케팅을 통해 판촉에 비중을 둔 결과 매출이 서서히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이와 더불어 제품 이미지와 부합되는 광고로 소비자들의 뇌리에 박힌 빅히트 광고 중에 하나로 기억되고 있으며, 대규모 시음이벤트를 통하여 경쟁사와는 다른 특이한 이벤트를 전개하였다. 또한, <OB맥주>에 비해 <하이트맥주>는 소비자의 좀 더 구체적인 욕구(Wants)에 따라 다이어트 맥주, 순한 맥주, 흑맥주의 제품군으로 나눔으로써 다양한 소비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렇듯 하이트맥주는 타경쟁사보다 늦게 시장에 진출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대이상의 매출신장과 인지도 상승으로 시장점유율은 물론, 소비자의 마음, 입맛까지 사로잡아 성공할 수밖에 없는 핵심전략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2. 환경분석 ----------------------------------------------------------------------

1) 업계동향
2007년 국내 맥주 시장은 3조3천141억원의 규모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20세 이상 성인 1인당 술 소비량은 소주가 90.3병, 맥주는 95.6병으로 집계된 가운데, 지난해 맥주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식품 업계가 대부분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서도 출고량의 경우 3.75%, 매출액은 4.49%로 증가했다는 점이다. 대한주류공업협회에 따르면 2007년 주류 시장은 총 343만1천455㎘의 주류를 출고, 전년 대비 약 1.5% 증가했다. 이 중 희석식소주, 브랜디, 리큐르 등의 품목이 감소한 가운데 맥주는 1,788,618㎘가 출고되면서 전년 대비 약 3.8%가 증가했다. 업계는 이러한 맥주 시장의 성장 요인으로 업체들의 활발한 신제품 출시 경쟁이 년 중 평년보다 좋은 날씨 및 높은 기온과 맞물렸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맥주는 현재, 국내 주류 중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하여 명실상부하게 대중들이 가장 선호하는 술로 자리 잡게 되었다.

2) 기업의 현황
① 주생산품
하이트맥주, 맥스, 스타우트, S

② 자본금
누적매출액
8,654억
자본총계
9,883억
자산총계
28,156억
부채총계
18,273억
누적영업이익
1,756억
누적순이익
880억
유동부채
9,978억
고정부채
8,295억
<표1-1> 자본금 (2006년9월 기준)
출처: THINKPOOL
참고문헌
하이트 마케팅 신화 : 60년 맥주시장 판도를 바꾼 - 박복동 /나남출판(1994)
하이트와 OB의 맥주전쟁/ 신동훈/ 2005-02-11

1) 사이트
http://cafe.naver.com/kjh791215/2991
대한주류공업협회 http://www.kalia.or.kr/
하이트 홈 폐이지 마케팅 사례 http://www.thehite.com/
카스 홈 페이지 마케팅 활동자료 http://www.cass.co.kr

2) 신문
“맥스‥100% 보리맥주 '톡쏘는 성장' ” 2007-06-20 한국경제
“하이트맥주 `맥스` ‥ 100% 보리맥주`히트`…음식과 찰떡궁합”2008-06-11 한국경제
‘하이트맥주 소비자평가에서 1위’ 2008-10-01 세계일보
“더위를 잡아라"…땀나는 맥주·소주 마케팅 전쟁/ 2008-06-29 뉴시스
김지현 하이트맥주 사장, "'Fun 경영' 통해 신바람 나는 일터로" 2008-10-8 한국대학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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