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확률] 통계로 알아본 블랙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1) 블랙잭 선정 동기


2. 본론
- 1) 블랙잭 용어 정리 및 게임의 기본 룰
- 2) 블랙잭이 나올 확률
- 3) 통계로 본 딜러카드
- 4) Stay와 Hit의 결정
- 5) 확률과 블랙잭 게임 전략
- 6) 가상 게임 상에서의 확률 계산

3. 결론
- 조사후기 (블랙잭 조사를 하면서)

4.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이 실제 생활에서 확률 이론과 통계 자료에 가장 관심을 분야가 무엇일까? 그것이 가져다 주는 원초적인 이득 때문인지, 답은 승부를 동반하는 도박 상황일 것이다. 실제로 도박의 메카 라스베가스에서 한번은 전세계인들에게 ‘수재 집단’이라고 추앙받는 MIT대의 한 그룹이 계획적으로 결성되어 카지노판을 휘젓고 다닌 유명한 사례가 있었다.
올해 개봉했던 ‘영화 21’은 그 MIT팀의 사례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이며, 실제로 영화 속에 그룹을 리드하는 교수는 통계학과 교수였다. 리더인 교수를 비롯하여, 수학적인 능력이 우수한 MIT 팀은 카지노에서 블랙잭이란 게임에 대한 치밀한 연구를 통해, 승승장구하며 순식간에 돈방석을 헤엄쳐 다니는 진풍경을 연출한다.
이렇게 미디어에서는 도박의 세계를 화려함의 극치로 묘사한다. 최근 경제난 때문인지, 심지어 소득이 없는 대학생들 중에서도 일확천금의 환상을 가지고 카지노로 향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그들을 기다리는 카지노에서는 룰렛을 비롯한 대부분의 게임이 카지노 편에 유리하기 때문에 실제 도박을 통한 기댓값이 낮은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여러 게임 중 블랙잭은 수학적으로 볼 때, 도박을 하는 도박사 편에 유리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게임이라고 한다. 어쩌면 확률ㆍ통계 이론과 함께하면 인생역전도 환상만은 아닌 것일까? 과연 실제로도 그런 것일지 확률 이론을 바탕으로 블랙잭을 분석해 보았다.

2. 본론
1)블랙잭 용어 정리 및 게임 기본 룰

블랙잭 게임에서 쓰이는 용어에는 Hit, Stay, Split, Double down, Surrender 등이 있다.
Hit이란 카드를 더 받는 것을 뜻한다. Stay란 더 이상 카드를 받지 않는 것을 뜻하며, 손을 좌우로 가볍게 흔든다. Split이란 같은 숫자 크기의 카드를 받았을 때, 카드를 둘로 나누어 게임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Double down이란 처음 배팅한 금액만큼 더 배팅하는 대신에 추가적으로 한 장만 더 받을 수 있다.Surrender이란 딜러가 오픈한 한 장의 카드만 보고 다이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배팅 금액의 반을 잃게 된다.
  다음으로 블랙잭 게임의 기본적인 룰은 다음과 같다.
블랙잭은 받은 카드의 합이 21이 되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21이 나온 사람이 없다면 21에 가장 가까운 사람이 승자가 되고 21이 넘는 사람은 버스트(bust)라 하여 걸었던 돈을 모두 잃는다. 카드의 숫자에는 A, 2, 3, 4, 5, 6, 7, 8, 9, 10, J, Q, K 가 있는데, 2~9까지는 숫자 그대로, 10, J, Q, K 는 10, A는 1또는 11로 계산한다.
게임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카드를 돌리기 전 플레이어들이 칩으로 배팅을 하면 딜러가 플레이어에게 2장씩 카드를 돌리고 자신도 2장을 갖는다. 딜러는 자신의 카드를 한 장 앞면이 보이게(up card)놓는 다. 플레이어들은 그 카드를 보고 카드를 한 장 더 받을지 말지 결정한다.
(2) 딜러의 왼쪽에 있는 플레이어부터 게임을 시작한다. 이 때 카드를 더 받으려면 손가락 을 자신 앞으로 당기면서 흔든다.(Hit) 카드를 그만 받으려면 손을 옆으로 흔든다.(stay 또는 stand)
(3) 모든 플레이어들의 게임이 끝난 뒤 딜러의 차례가 되는데 딜러는 선택에 제한이 있다.
딜러의 카드의 합이 “17”미만이면 무조건 카드를 받아야 하고, “17”이상이면 카드를 더 이상 받을 수 없다.
(4) 이렇게 딜러의 카드가 결정되고 나면 딜러의 카드는 17~Bust중 하나가 되는데 이를 각 각의 플레이어들의 카드 합계와 비교하여 딜러보다 높으면 승리(배팅한 금액의 150%를 받음), 낮으면 패배하게 된다(배팅한 금액만큼 잃음). 한편 딜러와 같은 점수를 받은 사 람은 비기게 되는데(push) 비기면 건 돈을 회수할 수 있다.

2) 블랙잭이 나올 확률

블랙잭은 카드 숫자 합을 21을 넘지 않으면서 가깝게 만드는 게임이다. 이 때, 처음 받은 2장의 카드 숫자의 합이 21이 될 경우 블랙잭이라고 한다. 보통 카지노에서는 카드 6덱을 가지고 하는데 간단한 계산상 1덱으로 계산을 할 경우 다음과 같다.
우선 전체 카드 52장 중 2장을 뽑는 경우는  52C2 = 52x51/2 = 1326 이다. 그리고 2장으로 숫자 합이 21이 되려면 A(에이스) 한 장과 10,J, Q, K중 한 장이 나와야하므로 4C1 x 16C1 = 4 x 16 = 64 이다. 이를 통해 구한 확률은 64/1326 = 0.0484, 대략 4.8% 이다. 카지노에서 하는 것처럼 6덱으로 계산해보아도 4.7%로 1덱으로 계산하였을 경우와 거의 비슷하게 나온다.

3)통계로 본 딜러카드
 

17

18

19

20

21

Bust

A

18.9 %

18.9 %

18.9 %

18.9 %

7.8 %

16.6 %

2

14.0 %

13.5 %

13.0 %

12.4 %

11.8 %

35.4 %

3

13.5 %

13.0 %

12.5 %

12.0 %

11.5 %

37.4 %

4

13.0 %

12.6 %

12.1 %

11.7 %

11.1 %

39.5 %

5

12.2 %

12.2 %

11.8 %

11.3 %

10.8 %

41.7 %

6

16.5 %

10.6 %

10.6 %

10.2 %

9.7 %

42.3 %

7

36.9 %

13.8 %

7.9 %

7.9 %

7.4 %

26.2 %

8

12.9 %

35.9 %

12.9 %

6.9 %

6.9 %

24.5 %

9

12.0 %

12.0 %

35.1 %

12.0 %

6.1 %

22.8 %

10(J,Q,K)

12.1 %

12.1 %

12.1 %

37.1 %

3.7 %

23.0 %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adongame/40052711956

http://www.lasvegaskim.com/Casino_GameGuide_01.htm

http://www.lasvegaskim.com/Casino_GameGuide_BJ06.htm
 
http://www.lasvegaskim.com/Casino_GameGuide_BJ05.htm
 
http://www.lasvegaskim.com/Casino_GameGuide.htm

MIT 수학 천재들의 카지노 무너뜨리기 (벤 메즈리치, 황혜선 역)

카지노 알면 이긴다. (김영국, 명지사)

김영국의 카지노 비법 3(블랙잭의 통계, 확률) (김영국, 계백)

읽기만 해도 술술 풀리는 확률의 세계 (마이클 올킨, 김량국 역)

카지노 정복 (최수흥, 김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원랜드카지노의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게임한도액을 소액화 하는 방안과 함께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 즉, 카지노게임은 확률게임일 뿐 극히 일부 사람에게만 대박(Jackpot)이 돌아가며, 자기에게는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 는 사실을 교육시켜야 한다. VI.결론지금까지 강원랜드 스몰 카지노장이 개장한 후 지역 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강원랜드 카지노장 개장으로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첫째, 지역 경제에 미치는 생산, 소득,

  • [마케팅조사] 멀티방 선호도 조사
  • 게임, TV, 노래방 순으로 선호도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멀티방에 대한 소비를 늘리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컨텐츠인 닌텐도 Wii나 PC, DVD등을 구비해 놓을 필요가 있다. 닌텐도 Wii의 경우 게임의 종류가 다양하고 사람들이 선호하는 게임의 종류도 다양할 것이므로 그에 관한 소프트웨어를 충분히 구비해야 한다. 노래방 시설의 경우 사람들의 선호도가 가장 낮았으므로 멀티방에 꼭 필요한 컨텐츠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또

  •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
  • 및 심리적 복지감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참고 자료메디컬투데이(2009. 9. 24), “한 주에 2번 이상 ‘고스톱’ 치매 50% 예방”메디컬투데이(2009. 8. 4), “고스톱 많이 하면 ‘치매’ 발병 늦어진다 사실”문화일보(2009. 29), “노인과 고스톱 치고 말벗 하고‘실버도우미 로봇’ 세계 첫 개발”상계종합사회복지관 자료실(2009. 6. 15), “치매 막는 고스톱, ‘건강’ 잡는 고스톱”통계청, “2008 노인실태조사”

  • [중독상담] 인터넷중독
  • 게임의 현금거래의 문제점은 즐기기 위한 게임이 아니라, 상업적인 용도로 이용을 한다는 것과 이러한 거래에 청소년이 다수 개입 되어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이러한 현금거래를 통해 금전적 이익을 보기 위해 청소년들이 해킹과 계정도용, 아이템 사기 등의 범죄까지 저지른다는데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경찰백서(2005)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4년 사이버범죄의 발생 전체 77,099건 중에 서 해킹의 경우가 15,348건이고, 게임사기가 40,283건으로 대부분의

  • 사회과학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
  • 및 심리적 복지감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참고 자료메디컬투데이(2009. 9. 24), “한 주에 2번 이상 ‘고스톱’ 치매 50% 예방”메디컬투데이(2009. 8. 4), “고스톱 많이 하면 ‘치매’ 발병 늦어진다 사실”문화일보(2009. 29), “노인과 고스톱 치고 말벗 하고‘실버도우미 로봇’ 세계 첫 개발”상계종합사회복지관 자료실(2009. 6. 15), “치매 막는 고스톱, ‘건강’ 잡는 고스톱”통계청, “2008 노인실태조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