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협력적 노사관계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의 상관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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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및 서론
2.
이론적 논의
① 노사관계의 의의
② 노동조합의 의의
③ 단체교섭 제도
④ 단체협약 제도
⑤ 노동쟁의
⑥ 노동쟁의 조정제도
3.
연구문제 및 사례선정의 배경
4.
연구방법 소개
5.
사례연구 /
심층분석
① 현대자동차 노조와 회사측의 충돌원인
② 현대자동차 노조와 회사측의 충돌과정
③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의 해결방안
6.
요약 및 결론
(중요내용, 한계점, 발전방향, 조원들의 시각)
7.
참고문헌 및 부록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서론
Ⅰ. 문제제기 - 최근 미국 발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차량 수요 감소로 세계 자동차업계가 신음하고 있다. 2008년 9월26일 넉 달째 난항을 겪던 임금협상이 완전 타결되며 내년부 터는 소형차 비중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현재 미국 자동차 업계의 ‘빅 3’는 구제금융이 없을 시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서 도약이냐 도태냐의 갈림길에 선 현대자동차가 이번 위기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노사평화’를 이끌어 내는 것 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이에 현대자동차가 우리나라의 노사관계에서
가지는 대표성을 고려하여 21세기 선진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해서 노사가 협력적으로 상생하는 것이 효율적 인적자원관리와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서론
ⅰ) 현대자동차 연혁
현대자동차의 주요부문
대 표
정몽구
설립일자
1967년 12월 29일
사 훈
근면, 검소, 친애
매 출 액
22조 5천 51억원(2001년)
당기순이익
1조 1654억원
판매대수
159만 9천여대
(내수 : 70만 7천여대, 수출:89만 2천여대)
임직원수
5만여명

■ 현재 국내 3곳의 공장(울산, 아산, 전주)과 4곳의 연수원 2개소의 연구소. 국외에 170여개국에 대리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 세계5위의 자동차제조업체이다.


ⅱ) 2008년 노사가 극적으로 타결한 합의안은 그동안의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있어
고질적인 노동관행들을 어느 정도 발전적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주춧돌을 놓았다는 데 성과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매년 되풀이되는 노사분쟁이 현대자동차의 인적자원관 리에 큰 어려움이 되고 있고 현대자동차가 현재의 자동차 산업의 위기에서 탈출구를 찾아 한걸음 도약하기 위해서는 노사관계의 발전적 진보가 필요한 시기이다. 1987년 노 조설립 이래 매년 파업투쟁을 전개한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추구해 온 목표는 제대로 달성하고 있으며,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논의
(1) 노사관계 의의
1) 노사관계의 정의 - 노사관계는 기업경영에 필요한 노동력의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서
노동력의 수요측인 사용자 및 사용자 단체와 노동력의 공급측인 노동자 및 노동자
단체의 상호 관계를 뜻함.
2) 노사관계의 특성
① 노사관계는 개별적 관계와 집단적 관계의 이원적 관계이다. 노사관계에 있어서 개별 적 관계는 경영자와 개별 종업원 사이에 고용계약츨 체결하고 이를 이행하도록 하는 관계이며, 집단적 관계는 사용자와 노동조합 사이에 집단적 고용계약인 단체협약을 체결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하는 관계를 말한다.
② 노사관계는 대립관계와 협력관계의 양면성을 갖는다. 사용자와 근로자는 생산활동에 있어서 조직목표를 달성하고 경영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 상호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나, 경영성과의 배분이나 근로조건의 개선에 있어서는 서로 상반되는 주장으로 대립관계를 갖는 양면성을 내포하고 있다.
③ 노사관계는 종속관계와 대등관계의 양면성을 갖고 있다. 노사관계는 고용계약을 기초 로 하는 노동력의 수요자와 공급자의 상호관계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생산활동이나 조직구조의 측면에서 근로자는 경영자의 지휘 ․ 감독에 따라 노동력을 제공하고 순 종해야 하는 종속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나, 임금인상이나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단체 교섭의 진행이나 단체협약의 체결에 있어서는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④ 노사관계는 경제적 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이원성을 갖는다. 기업은 사용자와 근로자 의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공동체라 할 수 있다. 노사관계는 기본적으로 사용자와 근로자의 경제적 목적달성을 위해 생산활동에 공동으로 참여하여 경영성과 를 높이고임금인상을 추구하는 경제적 이해관계를 갖고 있으며, 한편 생산목표달성을 위한 집단 활동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원만한 인간관계의 형성과 사회적 욕구의 충족 을 추구하고 있다. 따라서 노사관계는 구성원들의 경제적 욕구와 사회적 욕구의 충족 을 동시에 추구하는 2원적 관계를 포함하고 있다.

(2) 노동조합의 의의
1) 노동조합의 정의
영국의 「노동조합 역사」를 저술한 Sindney and Beatrice Webb는 “노동조합이란 임금 근로자들의 여러 가지 근로조건을 유지하고 개선할 목적으로 조직한 항구적 단체이다.” 라 고 정의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의 노동조합 및 노동법 제 2조에서는 “노동조합이란 근로자 가 주체가 되어 자주적으로 단결하여 근로조건의 유지․개선 기타 근로자의 경제적․사회 적지위의 향상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조직하는 단체 또는 그 연합단체를 말한다”라고 규정 하고 있다.

2) 노동조합의 기능
① 단체교섭의 기능
우리 나라 헌법에는 노동자의 자주적 활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단결권․단체교섭권․단 체행동권의 노동3권을 보장하고 있다. 노동 3권이 보장됨에 따라 교섭을 중심으로 하는 경제적 기능, 즉 단체교섭기능이 조합기능의 전면에 나타나고 노동조합은 단체교섭을 통하여 근로조건의 유지․개선을 꾀하며, 노사간에 일치점이 발견되면 그 결과가 단체 협약으로 작성되어 양당사자를 구속한다. 그러나 만일 의견이 일치되지 않는 경우에는 쟁의수단이 취해진다.

②경제적 기능
노동조합이 수행하는 기능 중에서 경제적 가장 기본적 기능이라고할 수 있다. 노동조합 의 경제적 기능은 사용자에게 직접 노동을 제공하는 노동력의 판매자로서의 기능이다. 즉, 노동조합의 경제적 기능은 근로자의 임금인상이나 근로조건의 개선을 위하여 단체교 섭이나 쟁의행위를 발휘함으로써 근로자의 경제적 이익과 권리를 유지․개선하는 기능 을 말한다.

③ 정치적 기능
노동조합의 정치활동, 즉 정치적 기능은 경제적 기능과 불가분의 관계에서 발행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노동조합은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득이 정치적 활동을 전개하지 않을 수 없다. 근로자의 근로조건 개선이라든가, 경제적․사회적 지위 의 향상 등은 국가가 제정하는 노동관계법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
참고문헌
▪ 현대자동차 노사관계 어떻게 하나!, 하부영, 현대자동차노동조합, 2005.
▪ 기능 인력의 근로조건 및 노동과정 실태와 근로생활의 질 향상방안, 장홍근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금속산업연맹 한국비정규노동센터(2003.2), 금속산업 사내하청 실태조사.
▪ 현대자동차 노사분규 어떻게 볼 것인가?, 허찬영, 한국노동교육원, 1998.
▪ http://www.hyundai-motor.com/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 http://www.hmwu.or.kr/bbs/index.php?board=hmwu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공식 홈페이지)
▪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http://klisp.jinbo.net
▪ 한국노사관계학회 http://www.kirra.or.kr
▪ www.seri.org(삼성경제연구원)
▪ 배무기, 한국 노사관계의 개혁, 경문사, 1996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노사관계연구소, 한국노사관계의 새 지평, 다산출판사, 1996
▪ http://www.hani.co.kr/(한겨례 신문)
▪ http://www.jknews.co.kr/(한국재경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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