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주 마케팅 실패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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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품소개


Ⅱ. RTD란?


Ⅲ. 당시 주류 시장 현황


Ⅳ. 실패이유


Ⅴ. 현재 주류시장


Ⅵ. SWOT


Ⅶ. STP전략


Ⅷ. 마케팅 제안 - 4P

본문내용
Ⅰ. 제품 소개 - "Hi-CHU" 하이주

브랜드 컨셉 : "Hi-CHU"는 좋은 사람과 함께 맛있게 마시고 취할 수 있는 술이다.
슬로건: 맛있게 취한다.


1. 제품명 : "Hi-CHU" 하이주

2. 제품출시일 : 2001년 6월

3. 제조사 : 롯데칠성음료(주)

4. 제품설명

알코올 5%와 미과즙 1%가 적절하게 함유된 탄산음료 형태의 저알콜 과일맛 맥주로 가볍고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타입의 술이다. 탄산의 톡 쏘는 느낌이 술을 못 마시는 사람도 일반 맥주에 비해 부담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맛은 레몬, 포도, 매실, 카카오, 복숭아 5가지이며 과즙과 탄산이 어우러져 빚어내는 독특한 맛과 청량감이 살아 있다. 용량 - 350ml, 소비자가격 - 1500원이다.

5. 하이주의 탄생동기

‘하이주’는 증류주를 기본으로 하이볼 글라스에 얼음을 넣고 청량음료를 섞어 혼합한 칵테일이라는 뜻의 ‘하이볼’에서 따온 용어다. 하이볼은 옛날 미국의 철도회사에서 승객들의 목마름을 해소해주기 위해 소다수를 역에서 서비스했는데 역마다 소다수의 유무를 알리기 위해 풍선을 띄운 데서 유래한 이름이다. 통상 위스키에 청량음료를 1대 3정도로 혼합하면 술의 표면에 이슬 같은 거품이 생긴다. 이처럼 청량감 있는 술의 특징을 표현하기 위해 하이볼의 ‘하이’에다 청량음료로 오인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술을 의미하는 ‘주(酒)’를 결합해 ‘하이주’라는 제품이름이 탄생했다.



Ⅱ. RTD(Ready To Drink)란 무엇인가?

1. RTD (Ready To Drink)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음료 타입의 술을 말한다. 국내 음료시장은 2006년 기준 약 3조 4000억 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주류 시장 규모는 2005년 기준 6조 8000억 원 정도, 그리고 작년 RTD 시장 규모는 300억 원 가량이라고 한다. 주류와 음료의 중간이라고 볼 수 있는 RTD의 규모는 상당히 작은 편인데 그만큼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국내에서 인기리에 판매되는 RTD는 Hooch, KGB, Z, Cruiser, Woody's 등 모두 수입제품이며 2001년 롯데칠성이 '하이주'를 내놓았지만 쓸쓸히 무대를 내려온 사례가 있다. 그리고 올해 3월 'That's Y'라는 RTD를 새롭게 출시해 국내 RTD시장 개척을 꾀하고 있다.



Ⅲ. 당시 주류 시장 현황

1. 주류 시장 분석

우리나라에 맥주가 처음 들어오기 시작한 이후 맥주소비는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그 요인으로는 국민소득증대와 소비성향의 고급화, 생활양식 및 음주패턴의 변화, 여성 음주인구 확대, 건강 지향적 음주 등에 따라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저도주 중심의 음주문화도 큰 몫을 하고 있다. 맥주소비는 경기가 최악이던 지난 98년과 99년 출고가 감소했으나 200년부터 회복하여 월드컵이 열린 2002년까지 2백만kl를 돌파하는 성장을 보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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