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SK VS KTF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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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 소개
< KTF >
< SK >
◆ 무선서비스(M-service) 사업
1. 이 동 전 화
2. 무선인터넷 서비스 n.TOP
3. Speed 012 무선호출 서비스
◆ IMT - 2000
◆해외사업 (중국,몽골,베트남..)
◆ 스포츠 사업
◆ 자회사
2. 성공사례 분석
< KTF >
1) 내부 고객 만족 전략
2) 외부 고객 만족 전략
3) KTF의 공익 활동을 통한 사회 만족 전략
< SK >
1) SK텔레콤의 과거 마케팅전략
2) 고객중심의 경영
3) SK 텔레콤의 사업 전략
4) 세계 최초 CDMA 상용화
3. 최근 동향분석
< KTF >
< SK >
4. KTF SHOW 분석
5. SK 3G + 분석
본문내용
1. 회사 소개
< KTF >
- 회사명 : (주)KTF (케이티 프리텔)
- 본사 위치 : 서울시 송파구 신천동 7-18 롯데캐슬플라자 오피스타워 3~7층
- 웹사이트 : http://www.ktf.com/
- 주요 사업 : ① 커뮤니케이션 > show 영상전화
글로벌 로밍
메세징
②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 음악
게임
영상
검색
커뮤니티
show 뉴스
③ 유비쿼터스 솔루션
④ 글로벌 사업 > • First Stage 해외사업기반 구축기(1996~2006)
다양한 해외진출을 통한 경험 축적 및 해외 거점확보
해외 사업 메뉴얼 및 Tool의 정형화
전문 인력의 확보 및 역량 강화
글로벌 제휴 및 협력 기반 구축
• Second Stage 해외사업 성장기(2007~2009)
아시아지역 주도 사업자로서의 위상 강화
해외 MNO 및 MVNO 시장에 대한 기회 탐색
글로벌 컨버젼스 및 솔루션 수출을 통한 사업 다각화
글로벌 제휴 및 협력 기반을 활용한 성장 모멘텀 확보 및 전개
기타 지역으로의 거점 확대
• Third Stage 해외사업 발전기(2010~2015)
해외 제휴/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해외 MNO 및 MVNO 시장에 진출
해외 거점 및 투자처 매출 창출 및 확대
주요 시장에서 강력한 리더십 발휘로 WCDMA 벨트 구축
글로벌 기업조직 및 기업문화 구축 및 확대
⑤ 전략적 투자사 > • 투자현황 및 실적
2000년 05월 투자심의위원회 구성
2000년 05월 사내 벤처 제도 설립
2000년 08월 한국통신그룹 전략펀드 출자 (펀드 총규모 1,000억원)
2000년 09월 KTF 사내벤처 투자조합 출자 (펀드 총규모 10억원)
2001년 07월 IT해외진출 전문 투자조합 출자 (MIC01-Korea Wireless & IT Fund)
2001년 10월 출자관리 기본계획 작성
2002년 11월 총 43개사 3,104억 투자
2000.1 ~ 2007.9 연간 IRR 9.7% 달성
2007년 9월말 현재 57개사 1,471억 투자
• 타 투자기관 대비 장점
KT그룹 내의 유.무선 인프라 활용을 통한 지속적 협력 및 공동사업 가능
전략적 투자사 참여를 통해 기업가치 증대 및 추후 유리한 조건으로 추가 펀딩가능
KT그룹의 Global Network을 활용한 해외 진출 지원 및 공동 진출 가능
KTF 사업영역과의 밀접한 결합을 통해 벤처기업의 성공 가능성 제고
- KTF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한 기업 중의 하나이며, 경영환경의 변화와 시장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후발사업자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1,000만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한 명실공히 대한민국의 대표 이동통신회사로 성장함.
- 경영환경의 변화와 시장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후발사업자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1,000만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한 명실공히 대한민국의 대표 이동통신회사로 성장.
- 경영환경의 변화와 시장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후발사업자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1,000만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한 명실공히 대한민국의 대표 이동통신회사로 성장.
- KTF 경영철학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본질경영”을 바탕으로 한 수익에 기반한 장기 성장 중심 전략
- KTF는 CS 인프라 구축을 통해 고객만족을 성공적으로 전개함.
- 한국 능률 협회에서 고객만족 부문 최우수상 -> 대상
- 2001년 고객접점의 CS 인프라인 ktfmembers.com(사이버상담센터), Focus(지점통계시
스템), CS WOW(대리점 커뮤니티 site) 등을 구축 완료한데 이어, 2002년에는 전사적인
CS 경영을 위한 VOC(고객의 소리)시스템, KM(지식경영)시스템, CRM(고객관계관리)시
스템을 구축함.
- 향후에는 고객지향적인 e-Management 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예정.

< SK >
- 회사명 : (주)sk텔레콤
- 설립 :1984년 3월. 공기업(1984 ~ 1993) , 민영화 (1994 ~ 현재)
- 웹사이트 : http://www.sktelecom.com
- 사업영역 :
① 무선서비스(M-service) :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서비스(n.TOP),
② 무선호출서비스(Q-stock)
③ IMT-2000
④ 해외사업
⑤ 스포츠사업
⑥ 자회사

◆ 무선서비스(M-service) 사업
1. 이 동 전 화
speed 011 과 TTL
* speed 011 리더스 클럽 -스피드 011은 특별한 고객우대 프로그램,
'스피드 011 리더스 클럽'을 선보임. 스피드 011 고객이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이 평생특권은, 자유세상, 성공세상, 행복세상, 여유세상 등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고객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마련된 맞춤형 서비스이다. 고객생활과 밀접한 자동차정비, 쇼핑, 여행, 건강검진 등 풍성한 혜택이 마련된 '스피드 011 리더스 클럽'은 업계최초로 자사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이동전화 서비스를 업그레이드시킴.
* TTL 18∼23세를 대상으로한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새로운 서비스로서, 요금할인 시간대를 수업시간에 맞춰 조정한 TTL스쿨요금제도를 비롯하여 패밀리 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놀이동산 등에 대한 다양한 할인혜택, 젊은이만을 위한 할인혜택, 그리고 젊은이만의 공감지대 TTL-zone 까지, 통화서비스를 뛰어넘는 토탈 문화서비스

2. 무선인터넷 서비스 n.TOP
* 국내최초로 무선인터넷 규격인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방식으로 제공되는
참고문헌
KTF 홈페이지 http://www.ktf.com/
SK 홈페이지 http://www.sktelecom.com/
삼성경제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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