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야쿠르트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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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한국야쿠르트 기업 분석
2.기존 마케팅 전략
3.2008년 마케팅 전략
4.2009년 전망
5.팀의견 제시
1. 한국 야쿠르트 기업분석
1.1. 기업소개
1.2. 사업군 분석
1.3. 2008년 실적 분석
2. 한국 야쿠르트의 마케팅 전략
2.1. 제품, 개발 부분
2.2. 프로모션
2.3. 방문판매를 통한 유통경로의 우위
3. 2008년 마케팅 전략
3.1. 한국 야쿠르트 SWOT분석
3.2. 그에 따른 전략
(1) 신제품 개발
1) ‘윌 석류·복분자’ STP&4P
2) ‘닥터제로’ STP&4P
3) ‘하루야채 컬러(옐로, 레드, 퍼플)’ STP&4P
(2) 유통채널 다변화
(3) 사업 다각화
(4) 방문판매채널 혁신
3.3.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으로 기업 이미지 개선
4. 2009년 전망
5. 팀 의견 제시
5.1. 새 브랜드를 통한 신상품 개발
(1) ‘NAMUH'와 '플러스엔(+N)' 새 브랜드 성공의 조건
(2) 브랜드 발전 가능성과 여러 대안
5.2. 광고 및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1.한국야쿠르트 기업 분석
한국야쿠르트는 1969년에 윤쾌병 박사가 설립한 회사이다. 1970년 9월에 일본에서 유산균을 공급받는 대가로 지분 38.3%를 넘기는 계약을 맺으며 한국 야쿠르트는 대한민국에서 태어났다. 한국 야쿠르트는 유산균 발효유뿐만 아니라, 라면, 음료수 등 여러 분야에 진출해 있고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2008년에는 발효유 시장에서 43%의 점유율을 나타냈으며 약 4천 7백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보인다.

2.기존 마케팅 전략
한국 야쿠르트의 기존 마케팅 전략은 크게, 신제품 개발과 그에 따른 다양한 Promotiom, 방문판매조직에 집중되어있다. 1976년에 설립한 중앙연구소를 통해 독자적 기술 개발에 힘써왔으며, 다양한 신제품들을 출시해왔다. 한국 야쿠르트의 대표 제품인 ‘윌’의 경우를 살펴보면 장뿐만 아니라 위까지 생각한 발효유로 처음에는 기능적인 측면을 알린 후 감성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광고를 해 지속적인 판매를 가능하게 하였다. 그리고, 1971년에 ‘부인 판매제도’를 도입했으며, 현재는 약 13500여 명의 방문판매원(야쿠르트 아줌마)을 보유하고 있다.

3.2008년 마케팅 전략
2008년에는 각종 신제품 출시, 유통채널 다변화, 사업 다각화, 방문판매 채널 혁신,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마케팅 전략으로 수립하였다. 기존 제품들을 개량한 윌 석류·복분자, 하루야채 컬러 등과 같은 제품들을 출시하였고, 닥터제로라는 숙취해소 음료를 개발해 새로운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변화에 발맞춰 기존의 방문판매만 고집하고 않고 일부 편의점이나 인터넷을 통한 판매를 시작함으로써 유통채널 다변화를 시작하였다. 또한, Healthcare 사업을 위한 Namuh 그룹을 설립해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였다. Namuh 그룹은 메디컬 사업부, L.M사업부, Hospitality 사업부, 리테일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다. 유통채널 혁신을 위해 기존 방판조직 사원들에게 지속적 교육, 노하우 공유 체계를 구축하는 등 사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나눔은 건강입니다’라는 문구를 내세워 사회 다방면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하며 회사 이미지 개선을 시도하였다.

4.2009년 전망
윌 석류·복분자나 하루야채 컬러 시리즈 등 프리미엄 제품들의 매출 성장이 예상되지만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원가 상승 등이 매출 감소의 원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총 매출은 작년과 대동소이하거나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5.팀의견 제시
이번 발표를 진행하면서, 한국야쿠르트가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새 브랜드를 통한 신상품 개발에 힘써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국야쿠르트의 ‘전문성’과 ‘건강함’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새로운 브랜드인 ‘NAMUH’, ‘플러스엔(+N)’에 잘 연결시킨다면 이 브랜드의 성공 가능성은 매우 높다. 또한 팀원들의 의견을 종합해 본 결과, 'NAMUH'와 ‘플러스엔(+N)이 헬스케어 사업 군으로 발전해 나가도 승산이 있다. 이미 진행 중인 병원사업, 건식 사업과 추가로 '스무디킹’과 같은 건강 관련 외식 사업, 타 브랜드와는 차별성은 둔 메디컬 스파 사업, 라이프 스타일 매니지먼트 사업을 서로 연계하여 실행한다면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에 따른 적절한 광고 전략을 수립한다면 새로운 브랜드의 성공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생각한다.


1. 한국 야쿠르트 기업분석

1.1. 기업소개

일본 니혼대학 농수의학부를 졸업한 뒤 서울대 수의대 교수, 건국대 축산대학장을 지낸 윤쾌병 박사는 일본에서 개발된 ‘야쿠르트’가 일본에서 각광받고 있는 것을 보고 1969년 11월 ‘한국 야쿠르트유업 주식회사’를 설립하였다. 1970년 9월 일본서 유산균을 공급받는 대가로 지분 38.3%를 넘기는 합작계약을 맺으면서 한국 야쿠르트는 대한민국에서 태어났다.

한국 야쿠르트의 모든 기업 활동은 ‘건강 사회 건설’이라는 창업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다. 다양한 영역에서 정직하고 우수한 제품 개발을 통해 ‘건강 사회 건설’의 꿈을 실현시키고 있다. 또한 기업 역시 사회구성원의 일부라는 지각에 기초하여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1.2. 사업군 분석

유산균 제품의 선봉장 역할에 만족하지 않은 한국 야쿠르트는 『팔도 왕뚜껑, 야쿠르트 에이스, 산타페, 팔도 비빔면, 비락식혜, 윌, 쿠퍼스』 등 빅 히트를 친 제품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1971년 안양공장을 준공하고, 이후 서울 지역을 시작으로 부산·대구·대전·광주·전주 등에서 야쿠르트 판매를 시작, 판매망을 전국으로 확대하였다. 1983년부터는 라면 및 스낵사업에 진출하였으며, 1995년 음료시장, 1996년 ‘샘물나라’ 발매로 샘물시장에도 진출하여 사업을 다각화하였다. 1998년 비락 발효유·음료 공장을 인수하였고, 2000년 9월 위를 위한 발효유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을 출시하였다. 한국 야쿠르트는 기존의 유산균 음료가 장 건강에 초점을 두었다는 기존의 틀을 탈피해서 틈새시장을 발견했고, 위·간 등에 좋은 다양한 기능성 음료임을 강조해 발효유 업계를 기능성 음료시장으로 바꾼 것이다. 한국 야쿠르트의 다양한 사업군 중 총 매출의 85%로 단연 으뜸인 발효유 중심으로 글을 전개하고자 한다.

그림 . 발효유 시장 현황
1.3. 2008년 실적 분석

한국 야쿠르트의 발효유 시장 점유율 및 매출액
은 선두주자답게 단연 1위이다. 전체 시장의 43
%를 차지하는 한국 야쿠르트는 남양 15%, 빙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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