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해상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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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해상운송

1)의의 및 특징

(1)의의

(2)특징

2)정기선 및 부정기선

(1)정기선운송: 정기선의 의의 및 항로

(2)부정기선운송: 부정기선의 의의 및 항로

(3)정기선 및 부정기선 운송 비교

3)정기선 및 부정기선의 운임비교

Ⅱ.본론

1.컨테이너 화물 수출입 절차

2.해상선하증권의 법적성질

1)의의 및 특징

2)종류

3)법적성질

3.해상선하증권 실무

1)기재사항

2)면책약관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해상운송 진형인․ 정홍주 공저,『국제물류의 이해』, 박영사, 2002, p.131~133

1) 의의 및 특징
(1) 의의
해운(Shipping, Ocean Transportation)이란 해상에서 선박을 이용하여 사람이나 재화를 운송하고 그 대가로서 운임을 받는 상행위를 말한다. 운송로인 해양과 운송수단인 선박이 해운의 개념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해운은 육상으로 연결되어 복합운송과 종합물류서비스로 그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하천, 호수, 운하지역만을 운행하는 비교적 소규모의 내륙수상운송은 해운의 개념에서 제외된다. 그리고 상선이 아닌 어선, 준설선, 시추선 등의 선박은 해운의 개념에 포함되지 않는다. 해운은 원양운송이 중심이나 연안해운도 일부국가에서는 중요하다. 지리적 여건상 우리나라도 연안 해운이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아직 연안 해운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으나 지리적 여건상으로 보아 남북교류가 활성화되면 크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운은 근본적으로 운송기능의 일환으로서 장소적 효용을 창출하는 점에서 다른 운송활동과 같다.

(2) 특징
해운은 화물운송수단으로서 대량수송, 원거리수송, 수송비의 저렴 등의 특성을 지니고 또한 운송료가 해양으로서 항해가 비교적 자유롭다. 대량운송이 훨씬 철도보다 저렴하며, 또한 바다로 격리되어 있는 대륙 간의 화물운송은 주로 해운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또한 해운의 운송로인 해양은 국제적으로 자유롭게 공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서 해법학자 그로티우스는 1609년 공해자유론을 주창한 바 있으며 18세기 이 원칙이 국제법으로서 공인되었다. 해운은 주로 공해를 항해하며 수송로를 건설할 필요가 없고 세계를 무대로 하는 국제성이 매우 높은 산업이 된다.
이와 더불어 해운은 국가 비상사태 시의 수송수단 확보라는 측면에서 전통적으로 국가안보와 관련되어 중요하게 취급되어 왔다.




2) 정기선과 부정기선 진형인․ 정홍주 공저,『국제물류의 이해』, 박영사, 2002, p.134~160

(1) 정기선 운송: 정기선의 의의 및 항로
정기선 해운에 투입된 선박을 정기선이라고 한다. 정기선은 주로 공업 제품 등의 잡화를 해상운송의 대상으로 해서 사전에 확립돼 운항일정에 의해 일정량의 선복을 공시된 운임률을 적용해서 장기적으로 안정적으로 화주에게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정기선업자는 취항항로, 기항지, 소요기간 등의 운항일정을 사전에 확정하여 이를 해사관계신문이나 간행물 또는 인터넷에 공시하거나 화주들에게 직접 안내서를 보내기도 한다.
이러한 정기선운송에는 정해진 항로가 있는데, 정기선 해운서비스는 컨테이너화물을 운반하는 것으로 매주 1회 내지 수회씩 세계 주요 항만에 기항하며 주요 기간항로를 운항한다. 현재 세계적으로 수백 개의 정기선항로가 개설되어 있다. 이들 중 주요항로는 현재 교역이 가장 활발한 아시아와 북미를 연결하는 북태평양항로를 비롯,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구주항로, 북미와 유럽 간의 북대서양항로, 지중해-아시아-호주 지역 간의 수에즈운하항로, 북미와 남미간의 남미항로 등이 있다.


(2) 부정기선 운송: 부정기선의 의의 및 항로 양영환․오원석․박광서 공저, 『무역상무』, 삼영사, 2008, p.250

부정기선은 화물이 있을 때 또는 화주의 요구가 있을 때 하주와 계약을 체결하고 부정기적으로 운항하는 운송형태이다. 부정기선은 통상 화물의 성질 또는 형태에 따라 특수한 시설과 구조를 갖춘 선박이나 특수 전용선이 이용된다. 즉 원유, 철광석, 석탄, 곡물, 시멘트 등 저가의 대량화물 등의 운송에 이용되며, 특수전용선으로는 유조선, 냉동선, 목재전용선, 자동차 전용선 등이 있다.
부정기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화물의 운송은 지역별․시기별로 불규칙적이고 수요에 따라 항로가 결정되므로 범세계적 시장을 형성한다. 둘째, 단일 기업으로는 시장점유율이 크지 못하므로 독점이 어렵고 카르텔의 형성도 어렵다. 셋째, 부정기선 시장은 동맹결성이 어렵기 때문에 경쟁원리가 적용되며, 가격인 운임이나 용선료는 수급에 따라 결정된다. 부정기선은 매번 흥정을 통하여 운임이 결정되고 선주와 하주 간에 용선계약서가 작성된다. 그러므로 부정기선은 주로 용선계약에 따라 하주의 요구대로 운항하기 때문에 부정기선운송과 용선운송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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