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론] 이베이 ebay-온라인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살펴본 전자상거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About ebay




본론
2. ebay Architecture
3. Internet Community
4-1. 옥션에서의 구매절차
4-2. PG (Payment Gateway)




결론
5. 결론 및 전망


본문내용
본 레포트에서는 전자상거래와 그 시스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사업실례로서 세계적 온라인마켓플레이스인 ebay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제시한 내용은 ebay뿐만 아니라 여타의 동종사업자들에도 적용될 수 있는 사례들이며, ebay는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 성공적인 수완을 거둔 선도적 기업이라는 데서 그 의의가 있겠다.

1. About ebay

ebay는 피에르 오디미아르에 의해 최초 모델이 디자인되어 1995년 전신 Web Auction으로 사업을 시작, 초기에는 소비자와 판매자간 거래중개인 역할을 하고 수수료를 받는 인터넷 경매사이트 성격이었다. 2002년 온라인마켓플레이스로 사업구조를 개편, 경매서비스는 물론, 오프라인의 백화점을 그대로 옮겨다 놓는 방식으로, 다만 중간 유통단계를 생략함으로써 판매자는 보다 이익을 낼 수 있고, 소비자는 보다 싼 가격에 물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였다. 현재 ebay는 전 세계 33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회원 수는 대략 1억명 이상, 한국에서는 2001년 Auction을 인수함으로써 연계 서비스되고 있다.

ebay의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크게 세가지 정도로 요약해보자면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티의 연계와 이베이가 존재하고 있는 웹공간, 즉 웹기반시스템, 그리고 이러한 구매, 판매활동의 수단이 되는 전자지불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2. Internet Community
ebay의 사업적 성공에는 하루에도 수업이 많은 이용자들이 접속하는 웹 커뮤니티가 이바지한 바가 크다. 포털사이트로 대표되는 이러한 커뮤니티의 활용사례는 ebay의 초기 성공요인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세계최대의 커뮤니티이자 ISP(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인 AOL과의 제휴를 통해 홍보와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공고히 한 것이다.
또한 자체적으로도 이러한 커뮤니티의 정보교환성을 매우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는데 ebay에서 경매로 물건을 산 사람은 물건을 받고 나서 판매자에 대한 자세한 코멘트를 적어 인터넷에 띄운다. 구입한 물건에 하자는 없는지, 당초 약속한 물건과 차이가 나는 점은 없는지, 판매자가 과장선전을 하거나 거짓말을 하지는 않았는지, 포장과 배송도 약속대로 잘 이뤄졌는지 꼼꼼하게 파악해 인터넷 게시판에 올린다. 이른바 󰡐피드백 포럼󰡑. 이 자료들은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되어 누구든지 물건 구입 전에 열람해 보도록 돼 있다. 내가 물건을 사려는 사람이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지 사전에 확인해 볼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이를 점수화해 일종의 개인 신용등급처럼 제공하고 있다. 특히 ebay를 통해 물건을 판매하고자 하는 중소규모 기업들의 경우 신뢰도는 판매와 직결된 문제이므로 좋은 평판을 얻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이렇듯 현재 온라인마켓 플레이스에서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 내는 커뮤니티의 활용은 비단 ebay에만 국한된 일이 아니라, 이러한 성공사례를 쫓아 하나의 form으로서 자리 잡았다.


3. ebay Architecture
웹기반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자면, 전자상거래 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전자적 기반이라고 정의하겠다. 즉, 기술적 기반으로서 소비자가 실제로 접하게 되는 인터넷 페이지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프로그래머에 의해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하나의 알고리즘이라고 할 수 있다. 판매자가 상품과 관련한 이미지를 게시하고 소비자는 그것을 보고 상품을 주문하기 위해 배송주소와 결제방법에 대한 정보를 입력한다. 이 모든 것을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웹기반이다. eaby의 사이트 구축에 사용된 소스로는 이클립스가 대표적이나 기술적, 전문적인 부분이므로 자세한 언급은 생략하겠다.
또한 이러한 기본적인 기반 외에도 각종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절차나, 해킹 방지를 위한 프로그램 역시 웹기반의 일부라 할 수 있겠다.


4-1. 옥션에서의 구매절차
다음으로 전자지불에 대한 부분인데, 이는 일련의 구매절차를 직접 살펴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ebay의 한국 자회사인 옥션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❶ 로그인후 원하는 상품을 검색한다.










❷ 자세한 정보를 확인한 뒤 배송비를 선불할지, 후불로 할지, 옵션사항을 기입한다.

❸ 구매하기를 클릭한다.








❹ 배송지 정보, 결제금액을 확인하고, 결제방법 등을 선택한다.








❺ 신용카드 결제를 선택하여, 서비스 tool로 ISP를 선택했다. 해당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결제가 완료된다.

❻ 이후 계약된 택배업체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옥션, 이베이, 인터파크 온라인쇼핑몰의 성공경영전략완벽분석
  • 이베이의 옥션인수 이후 전반적인 사업전략도 유사해 지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 두 기업을 하나의 사업체로 보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 이 두 기업 사이에는 완연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또한 인터파크는 최근 지마켓이라는 또 다른 마켓 플레이스를 조성하여 옥션의 매출성과를 위협하고 있다. 이제 이 세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Ⅱ.본문1.전자상거래의 이해1)전자상거래의 정의기업, 개인, 정부 등 경제주체간에 기존의 컴퓨터와 통

  • [인터넷마케팅] G마켓 분석
  • 마켓 사이트순위사이트명 / 기업명분야점유율1옥션(주)/옥션59.15%2G마켓 31.66%자료: 랭키닷컴(2005)제 2 장 이론적 배경제 1 절 전자상거래의 개념 전자상거래는 1989년 미국의 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에서 미국 국방성의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처음으로 사용된 용어이다. 이것은 정보 기술을 통해 하나의 상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는 정보나 기업 및 소비자 등 경제활동의 주체들이

  • [경영학] P2P e-Marketplace에 대한 기업사례 리포트
  • 론 - 81. P2P e-Marketplace로 인한 - 8(유통)시장(혹은 전자상거래)의 변화2. P2P e-Marketplace의 국내(외) 기업의 사례 - 11 결 론 - 211. P2P e-marketplace의 미래 - 212. P2P e-marketplace의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 - 22참고문헌 - 23- 序 論 -1. P2P e-marketplace의 정의① E-Marketplace온라인 마켓플레이스(Online marketplace)를 뜻하는 E-Marketplace는 시장을 뜻하는 marketplace에 electronic을 뜻하는 E-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합성어이다. 시장은 많은 상인들이 각자가 자신이 준비한 물건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살펴본 문화산업은 다음과 같은 중요성을 가짐에 따라 향후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반드시 육성시켜야 할 산업 부문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첫째로 문화산업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고속성장산업이다. 문화산업은 투자위험은 크지만 그만큼 수익률도 높은 “High Risk High Return의 산업이다. 특히 하나의 성공된 원작을 통해 다양한 장르로 재창조하는 ‘One-Source Multi-Use를 통해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창작캐릭터를 만화, 애

  • [이비지니스] 옥션의 분석
  • 전자상거래의 무대였던 대한민국에서 시장을 이끌어 나갔던 옥션이기 때문에 나날이 발전하는 물류수단에 힘입어 아시아간의 교류가 확대되고 시장이 커져가는 이 시점에서 옥션이 아시아 마켓플레이스의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는 예상이 된다.한가지 아쉬운점은 옥션이 출발은 국내의 벤쳐회사로 시작하였지만 결국 e-bay에게 M&A되어 코스닥 시장에서 사라져 버린 모습을 볼 때 한 편으로는 국내 벤쳐가 외국 기업에게 인정받아 막대한 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