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실리콘밸리의 정의, 실리콘밸리의 역사, 실리콘밸리의 기업, 제2의 실리콘밸리 시애틀, 실리콘밸리의 경영 전략, 실리콘밸리의 성장 비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실리콘밸리의 정의

Ⅲ. 실리콘밸리의 역사

Ⅳ. 실리콘밸리의 기업
1. 야후(yahoo)
1) 야후의 연혁
2) 야후(yahoo)의 의미
3) 야후의 역사
4) 오늘의 야후
2. 모토로라(motorora)
3.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1) 영업 및 지원 그룹(Sales and Support)
2) 플랫폼 및 응용 프로그램 그룹
3) 양방향 미디어 그룹
4) 운영 그룹(Operations Group)
5) 설립년도 및 경영진
6) 연혁
7) 회계 정보

Ⅴ. 제2의 실리콘밸리 시애틀

Ⅵ. 실리콘밸리의 경영 전략
1. 경영전략의 변화
2. 기업조직의 변화
1) 수평적 분산
2) 내부조직의 변화
3) 인사관리
4) 지역내 네트워크의 형성

Ⅶ. 실리콘밸리의 성장 비결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 미국 실리콘 밸리 지역의 첨단 대기업들은 세계 정보기술산업의 구조변화에 대응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를 주도하고 있다. 이들 대기업(HP, 선, 애플)은 주력 부문이나 성장과정이 다른데서 오는 개별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개방 시스템으로 이행하는 정보기술산업의 선두기업으로서 중요한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이들은 폐쇄시스템을 고수하다가 위기를 겪고 있는 루트 128지역의 첨단 대기업들(DEC, 아폴로)과는 대조적으로 개방시스템에 적합한 경영전략과 이를 뒷받침하는 기업조직상의 특성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실리콘 밸리의 첨단 대기업들이 나타내는 특성이 어느 만큼 안정적으로 지속될 수 있는지 현재로서는 단언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들 기업의 경쟁우위가 이 지역의 독특한 지역내 네트워크와 인프러스트럭처(infrastructure)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특성이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간주할 수는 없다. 실리콘 밸리의 첨단 대기업들은 개방 시스템으로 이행하고 있는 정보기술산업의 구조변화 속에서 미국의 정보기술산업을 대표하는 새로운 기업유형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런 기업 유형은 미국내의 다른 지역으로도 급속히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세계 기업들은 여전히 실리콘 밸리에서 교훈을 얻고 있다. 40여년의 짧은 세월동안 다른 어느 지역보다 경이로움을 가져다 준 실리콘 밸리는 앞으로도 특유의 모험정신으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계속 발산해내며 21세기 하이테크의 중심지 역할을 지속할 것이다.

Ⅱ. 실리콘밸리의 정의
실리콘밸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남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스탠포드 대학을 중심으로 산호세시 주변까지의 하이테크 단지를 이르는 말이다. 이 지대는 전자산업에 가장 이상적인 천연의 환경을 갖추었고, 가까운 곳에 스탠퍼드 대학·버클리 대학·센타클래라 대학 등 명문대학이 있어 우수한 인력확보가 쉬운 입지조건을 갖추었다. 수십 년 간 첨단 기술의 메카로 자리 잡아 온 실리콘밸리에는 현재 2천 개 정도의 업체들이 밀집되어 있다. 그리고 21세기에도 전도유망 기술인 소프트웨어, 정보통신, 바이오 등의 세계적 중심지로서의 명성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김청렬(2001) - 세계경제와 기업, 현대출판사
박용찬(2000) - 실리콘밸리를 알아야 벤처가 보인다, 매일경제신문사
복득규(1996) - 벤쳐의 산실 실리콘 밸리
복득규(1996) - 미국 최첨단 산업을 주도하는 실리콘밸리
석종훈(1999) - 석종훈 기자의 실리콘밸리 현장 메일, 차고와 과수원, 북마크
이장우·김세형(1999) - 실리콘밸리에서 배우는 벤처기업의 성공비결, 중앙M&B
임은모(2000) - 실리콘밸리 게임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업가 정신을 통한 혁신적인 격언과 명언 조사(A+자료)
  • 경영혁신팀 고객을 정확히 읽어라. 동네 구멍가게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3일 동안 하루 종일 길가는 사람들에 대해서 연구한다. 이광성 상무, 삼성전자 경영혁신팀 그림을 어느 범위까지 보는지에 따라서 협상의 전략, 전술이 달라질 수 있다. 김철호교수님, 국제협상론 명품의 정의는 사람들마다 다르다.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자면 명품의 가치엔 감성적인 측면이 강하다고 생각한다. 루이뷔통 제품을 사는 건 1백50년 역사의 일부를 사는 것이다.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분석을 통하여 브랜드가 창출할 수 있는 미래 기대이익을 측정한 후 이를 현재 가치화하여 화폐금액으로 나타내는 방법이다. 마케팅적인 접근 방법은 브랜드의 성공에 필수적인 소비자의 태도 및 행동지표 관리라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마케팅지표와 브랜드의 재무적 성과간의 명확한 연결고리를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기업의 경제적 가치 증대를 목표로 하는 전략적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로서의 결과를 얻기에는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성장했다. 나이트는 당시를 돌아보며 결코 포기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고 말했다.▲ 나이키미국 서부 오리건주 포틀랜드 출신인 나이트는 오리건대 재학 시절 달리기 선수였다. 그러나 가장 빠른 선수는 아니었다. 그는 달리기를 단념하고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에 진학해 기업가를 꿈꿨다. 그는 졸업 후 떠난 세계여행 도중 일본에 들러 아식스 전신인 오니쓰카의 타이거 운동화를 수입해 미국에서 판매하는 계약을 따냈다. 1964년 그는 대학 시절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전략을 내세우려 했던 그의 노력은 처음에는 더욱 많은 의문점을 낳았다. 캐나다 내 지역 대표들은 그들의 역할의 중요성이 사라져서 미국에 있는 새로운 직장을 따라 가야하는지 걱정하게 되었다. RBC 기업과 플랫폼의 대표들은 전략적 주도권의 중요성을 이해했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들의 독립형 기업체를 계속해서 효과적으로 경영함으로써 단기적으로 RBC의 성장에 큰 공헌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들은 성장을 어떻게 관리할 지, 어떻게 이

  • 구글, 페덱스, GE, BMW 그리고 한국기업인 삼성전자의 노사관계
  • 경영인측과 수시로 긴밀히 협의해 양측간 최적의 결론을 이끌어 내고 있다⑤ 삼성전자 (50위)1) 회사 소개삼성전자(三星電子, Samsung Electronics)는 대한민국의 삼성그룹 소속 기업이다. 삼성전자는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기업이며, LCD, TV 세계 1위, 반도체 세계 2위를 자랑한다. 수십가지가 넘는 전자 제품과 전자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한다.2) 삼성전자의 노사관계체계적 인재관리우리가 생각하기에 어떤 기업이 크게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이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