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안전사고] 학교안전사고의 유형, 학교안전사고의 특징과 학교안전사고의 발생 현황 및 학교안전사고의 사례로 본 학교안전사고의 예방대책 그리고 학교안전사고의 보상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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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안전의 개념

Ⅲ. 학교안전사고의 유형
1. 인명 피해 정도에 의한 분류
2. 사고 요인별 분류
3. 피해 증상에 따른 분류
4. 시간에 의한 분류
5. 장소에 의한 분류
6. 피해 내용에 의한 분류

Ⅳ. 학교안전사고의 특징

Ⅴ. 학교안전사고의 발생 현황
1. 연도별 발생 추이
2. 시간대별 발생 추이
3. 원인별 발생 추이

Ⅵ. 학교안전사고의 사례
1. 경기 OO중학교 학생간 안전사고 사례
2. 전북 OO초등학교 화상 안전사고 사례

Ⅶ. 학교안전사고의 예방대책
1. 기본방향
2. 학교안전관리와 책임
3. 시설안전관리 기준의 설정 및 안전점검 실시
4. 학교 안전구역의 설정
5. 학교안전담당자의 지정 등
6. 안전교육 및 학생상담의 실시
7. 학교의 확인·관리의무 및 학생과 학부모의 고지·통지의무

Ⅷ. 학교안전사고의 보상 방안
1. 학교안전사고에 대해 설치·경영자가 책임지는 체제 필요
2. 학교안전사고를 사회보장적 차원에서 접근
3. 일반 사회보장체제와는 차별화 된 법제화 필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안전사고는 모든 학생들이 잠재적인 위험부담을 안고 학교생활을 하고 있으며 학부모측에서 본다면 내 자식도 학교안전사고의 예외가 될 수 없다는 것이고 교원도 역시 불안한 상태에서 교육할 수밖에 없어 교육활동이 위축될 수밖에 없고 이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데에 장애가 될 수도 있다. 학교안전사고를 제도적 차원에서 접근한 것이 학교안전공제회 제도라 할 수 있는데 제도가 사고의 해결에 어느 정도 기여해 온 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학교구성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제도로 인식되기에는 크게 부족한 것 같다. 비록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학교안전사고관계법 제정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은 현장의 교사뿐만이 아니라 학부모, 학생 모두가 기대하는 바가 크다할 것이다. 그러나 현 제도가 학교안전사고를 대처하는데 미흡한 점이 있었기에 법 제정이 논의되는 학교현장의 실정과 학교구성원들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여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Ⅱ. 학교안전의 개념

일반적으로 학교안전은 학교에서의 안전교육과 안전관리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취급되고 있다. 학생들이 안전하게 생활하기 위하여 학생 자신이 외부의 모든 환경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위험을 제거하고 안전하게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며 또한 학생들이 둘러싼 외부환경이 안전하게 갖춰지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을 학교생활에서의 안전 즉 학교안전차원에서 보면 전자의 개념은 안전교육, 후자의 개념은 안전관리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학교는 학생들의 교육의 장으로서 무엇보다도 안전이 우선하여야 하며 또한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인간의 생명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안전의식으로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습관을 기르고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발달은 꾀하는 민주시민 교육의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해 노력하여야 하는데 학교안전이 안전교육과 안전관리를 포괄한다는 의미도 이상과 같은 사고방식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법률 문화 연구회(1970), 교육자의 법률, 법조계사
▷ 배병일·배상철(1997), 학교 사고에 있어 교사의 주의의무, 사회과학연구소
▷ 서병제(2002), 학교안전사고 실태분석 및 지도방안, 수원대행정대학원, 석사논문
▷ 안전사고대비훈련활동, 한국청소년개발원
▷ 연선자(1997), 도로교통안전교육의 발전방안에관한연구, 서울대행정대학원 석사논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7), 한국교총의 학교안전사고 보상제도 개선방안
▷ 한국산업안전공단(1997), 학교안전, 보건교육 체계회 및 학교 안전관리지침, 정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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