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텍스트학습, 하이퍼텍스트] 하이퍼텍스트의 정의, 하이퍼텍스트의 기원, 하이퍼텍스트의 구조, 하이퍼텍스트의 생성언어, 하이퍼텍스트학습의 문제점, 하이퍼텍스트학습의 전망과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하이퍼텍스트의 정의

Ⅲ. 하이퍼텍스트의 기원

Ⅳ. 하이퍼텍스트의 구조

Ⅴ. 하이퍼텍스트의 생성언어
1. HTML이란 무엇인가
2. HTML 문서는 어떻게 만드는가
3. HTML 태그(Tag)란 무엇인가

Ⅵ. 하이퍼텍스트학습의 문제점

Ⅶ. 하이퍼텍스트학습의 전망과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이퍼텍스트는 텍스트와 텍스트를 연결(하이퍼 링크, 보통 링크라고 약칭)하여 만든 텍스트 뭉치이다. 넬슨의 기본적 정의에 의하면 링크란 글이나 그림으로 된 자료들이 매우 복잡하게 상호 연결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기존의 방법으로 종이에 제시될 수 없는 것으로서 기계로만 읽을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기계란 넬슨이 꿈의 기계라고 표현한 컴퓨터를 말한다. 따라서 하이퍼텍스트가 널리 보급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에게 개인용 컴퓨터가 보급되어 있어야 했다. 개인용 컴퓨터 보급이 시작된 것은 1970년대였고 작가들이 하이퍼텍스트 기능을 문학에 활용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부터였다. 1990년대 후반 인터넷의 발달로 하이퍼텍스트가 인터넷 텍스트의 기본적 환경이 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개념이 되었다.
하이퍼텍스트라는 글쓰기 환경 혹은 기술을 제일 먼저 활용한 것은 미국 대학에서 문학 이론을 가리키는 교수들과 작가들 자신이었다. 현재 하이퍼텍스트는 문학 뿐 아니라 미국의 많은 대학에서 강의와 연구 자료 그리고 학생들의 과제 제출 방법으로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Ⅱ. 하이퍼텍스트의 정의

하이퍼텍스트를 정의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책과 같은 전통적인 텍스트와 비교하는 것이다. 인쇄된 것이든 컴퓨터 파일로 만들어진 것이든 모든 전통적인 텍스트는 순차적(sequential)으로 제시된다. 이것은 텍스트가 읽혀지는 순서에 있어서 오직 하나의 직선적인 순서(linear sequence)만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하이퍼텍스트는 비순차적(nonsequential)이기 때문에, 텍스트를 읽는 데 있어서 하나의 순서로 고정되어 있지 않다. 하이퍼텍스트는 학습자에게 여러 가지 다른 선택사항들을 제공하고, 학습자는 그 선택사항들 중에서 다음에 무엇을 읽을지를 결정한다(Nielsen, 1990).
참고문헌
김미량(1998), 하이퍼텍스트 학습체제에서의 상호작용 증진전략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김회수(1994), 메타인지와 하이퍼텍스트 구조가 저작체제 학습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김종회(2005), 사이버문화, 하이퍼텍스트 문학, 국학 자료원
류현주(2000), 하이퍼텍스트문학, 김영사
정동현(1994), 텍스트 결속력의 양상, 독일어문학 제2집, 독일어문학회
정인성·나일주(1989),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에 하이퍼텍스트의 도입가능성 고찰, 행정과 전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학] 고교문학을 통한 독서지도법 연구- 염상섭의 소설 삼대를 중심으로 -
  • 학습력 신장부산시․도서관 자료 확충․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구덕고(1998)자기주도적 독서활동을 통한 논술 능력 신장부산시․자기 주도적 독서활동․논술능력 신장자기주도적 독서활동대구입석여중(1996)작은 도서실 운영을 통한 독서 생활의 습관화 방안대구시․도서실 운영 방안․독서 생활의 습관화 방안독서생활의 습관화2) 선행 연구의 분석책은 한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구조 속에서 생성․발

  • [기독교교육]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주일학교 교육
  • 정의 힘만으로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의의 길에 서 있도록 하지 못했다. 학교와 회당의 공식적인 가르침으로 도움을 받은 가정은 복음서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열정적이지만 메마른 종교를 만들어냈다. 로렌스 리차드스, 앞의 책 p.29.ii) 신약에서의 교육신약에서뿐만 아니라 교육 전체에서 예수님은 완전한 교사이시며, 그의 가르침에 대한 모든 것이 또한 우리의 모범과 지표가 된다. 예수님의 사역을 가르침, 전파하심, 고치심(마태복음 4장 23절)으로

  • 구성주의 레포트
  •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실생활과 관련되어야 하고, 수업 역시 매우 구체적일 것을 주장한다. 더 나아가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이미 구성된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좋은 교육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주어진 정보를 가지고 자기 자신이 새롭게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어야 한다고 주장한다.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특히 최근 발달된 전자 기술(비디오디스크, 하이퍼텍스트)의 활용을 바탕으로 발전되어 왔다. 주로 언어, 역사, 생물, 의학

  • [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하이퍼텍스트(hypertext)라고 하는 구조화된 문서상에서 그림, 음성, 비디오 클립 등의 형식의 파일을 지원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 Ⅲ. 사이버 교육의 특징사이버 교육체제의 대표적인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1. 정보 및 자원의 공유인터넷과 컴퓨터만 있으면 기본적으로 전 세계의 정보와 자원을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손쉬운 접근성은 인터넷에 연결된 각종 교수-학습 프로그램, 도서관, 박물관, 문서, 전문가 등 다양한

  • [교육공학] ICT 교육
  • 학습 과정의 참여도, ICT 활용도 등을 평가하는 유형이다.(2) ICT를 이용한 활용의 종류에 따른 유형① 정보 탐색하기문제가 주어졌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 인터넷 검색엔진을 활용하거나 CD-ROM타이틀, 인쇄 자료 등을 활용하여 자료를 탐색하거나 직접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의 정보교환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는 유형이다.② 정보 분석하기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한 원시 자료를 문서 편집기나 데이터베이스, 스프레드시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