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특기적성교육의 기본 방침,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및 특기적성교육의 올바른 방향,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특기적성교육의 기대효과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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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배양
2.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기틀 마련
3. 사교육비 경감의 효과
4. 새 대입제도에 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

Ⅲ. 특기적성교육의 기본 방침

Ⅳ.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1. 특기·적성교육 운영실태
2. 사교육 참여실태

Ⅴ.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Ⅵ. 특기적성교육의 올바른 방향

Ⅶ.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Ⅷ. 특기적성교육의 기대효과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학교의 경우에 아동은 그들의 잠재적이고도 무한한 가능성을 계발하기 위해 자유롭게 탐색하고 여러 영역을 배워야 하며 자신의 다중지능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한 많이 가져 잠재력을 개발해야 한다. 따라서 초등학교의 특기 적성 교육은 교과수업, 재량활동, 특별활동과 의미 있게 관련되면서 적성과 소질의 계발이라는 교육적 견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중등학교에서의 특기 적성 교육은 교과교육을 보완하면서 자발적인 동아리 활동이나 특별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특기·취미 활동과 건전한 학생축제 및 동아리 활동 등은 모두가 학교의 특별활동 범주 안에 있는 특기 적성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전문화된 특기 교육이라면 특성화 고등학교나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하여 더욱 심화하여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마다 다른 모든 특기 교육을 학교가 다 담당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라고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정부도 특기 적성 교육의 활성화를 유도하도록 특별활동을 강화하고 다양화할 것을 촉구하였다. 즉, 학생들의 소질, 특기, 적성 등이 효율적으로 신장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특별활동 지원체제를 운영하며 특기 적성 교육과 클럽(계발)활동의 연계지도 및 클럽활동의 다양화를 추구하였다.
요약하자면, 특기 적성 교육은 가능한 한, 정규교육과정인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안에 포함되어야 하고, 교과교육 속에 녹아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부각시키는 이유는
참고문헌
◈ 교육부(1995), 열린사회, 열린교육, 우리학교 달라져야 합니다, 청운사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서울시인쇄공업협동조합
◈ 국가전문행정연수원(2001), 초등학교 행정 과정 제2기 연수 교재
◈ 군산여자중학교(2000), 방과후 교육활동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특기신장, 제7차 교육과정 중심으로
◈ 광주고려중학교(1999), 다양한 특기·적성교육을 통한 창의적 사고 능력 함양
◈ 서울특별시교육청(2000), 신나는 학교 즐거운 오후, 형제문화사
◈ 서경자(2000),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연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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