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의 역할, 포트폴리오의 의미, 포트폴리오의 증거자료 개발, 포트폴리오의 평가적 유용성, 체육과 수행평가의 포트폴리오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특징

Ⅲ. 수행평가의 역할
1. 교육 평가자로서의 책무감 확보
2. 교육 평가자로서 전문성 함양
3. 인간 존중의 인본주의 평가관 지향
4.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5. 교육적 정의감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 경주

Ⅳ. 포트폴리오의 의미

Ⅴ. 포트폴리오의 증거자료 개발
1. 증거자료 사용목적
2. 증거자료 수집내용
3. 증거자료 유형선택
1) 성과물 제출유형에 따른 분류
2) 성과물 내용에 따른 분류
3) 성과물 산출 유형에 따른 분류

Ⅵ. 포트폴리오의 평가적 유용성

Ⅶ. 체육과 수행평가의 포트폴리오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가의 목적이 학습 상태의 진단을 위한 것이건 선발을 위한 것이건, 평가의 역할은 평가받는 사람의 능력을 정확하게 재는 것이다. 지금까지 관행처럼 사용해 온 전통적인 선다형 지필검사 방식은 피검사자의 능력을 온전히 잡아내지 못했다는 점에서 최선의 평가도구라고 할 수 없다. 또한 선다형 지필검사 방식은 오늘날의 교육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비판력과 창의력 같은 고차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특히 학습 `결과` 뿐만 아니라 `과정`을 평가하는 데 적절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필검사만으로는 학생이 실제로 무엇을 알고 있으며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하는 다양한 정보를 얻기가 불가능하지는 않더라도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전통적인 선다형 지필검사에 대한 대안으로 제안된 수행평가를 지칭하는 용어는 다양하다. 가장 흔한 것으로 `직접평가`, `참평가` 등이 있으며 보다 넓은 의미를 지닌 총칭으로서 `대안평가`가 있다. 직접 평가는 간접적이고 대리적인 특성을 가진 과제(대개 검사 문항)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평가와 대비하여 붙인 이름이며, 전통적인 지필검사가 분절된 지식 단편들을 표집하여 구성된 데 대하여 참평가는 학생이 진정한 과제를 어떻게 수행하는가를 평가한다는 의미에서 사용되었다. 이러한 평가들은 궁극적으로 전통적인 검사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었기 때문에 대안 평가로 불리는 것이다. 수행평가는 학생의 실질적인 수행(performance)을 관찰하고 판단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이와 같은 용어들은 강조점에 있어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두 가지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이들은 모두 전통적인 선다형 표준화 검사에 대한 대안이라는 점이다. 둘째, 이들은 또한 일상생활과 유리된 작위적 과제가 아니라 일상의 맥락 속에서 의미있는 과제의 수행 자체를 직접 검사한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백순근(1998), 정보화 시대를 위한 교육평가 체제의 재구조화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교육월보 12월호
배효순(1996), 교육평가의 최근동향, 한국교육학회지 제32권 제 15호,
이명숙(1996),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효율적인 대안, 대구교대, 초등교육 연구 논총
조한무(1997), 포트폴리오 평가가 체육 수업에 미치는 효과,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한무(1998),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교육과학사
조필교 외(1998), 중학교 가정 교과 수행평가 방법 및 도구 개발, 한국가정수교육학회지 Vol, 10, No,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분석기술하여 교육현상의 법칙을 발견. -교육철학 : 교육의 목적 내지 가치를 규명, 탐구하는 학문-교육과학은 교육철학이 밝힌 목적을 실현시킬 방법을 찾고, 교육철학은 교육과학의 근본 전제를 비판하며 교육과학을 인도.교육철학의기능(방법)-교육철학의 기능①분석적 기능 : 개념의 의미를 명료화. 개념의 의미를 분명히 하여, 어떤 가치관에 있는지를 밝히고 모호성을 감소시킴.②평가적 기능 : 교육적 적합성(합리성) 여부의 평가. 분석적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평가하는 방법도 바뀌어야 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평가의 대상으로 하는 수행 평가는 바람직한 평가의 하나가 될 것이다. Ⅱ. 도덕과에서의 평가1. 도덕과 평가의 특징가. 도덕적 지식, 판단, 행위 도덕 지식은 보편성을 갖는다. 도덕의 보편성은 과학적 실험이나 관찰에 의해서 정확히 복사되거나 재현되는 것은 아니다. 이점에서 도덕의 보편성은 과학의 보편성과 다르고, 오히려 이 차이점이 과학은 과학대로, 도덕은 도덕

  • 교육 - 교육학 요약
  • 분석적 기능 : 분석철학에서 출발      →언어학에서의 발달 : 교육에서 사용되는 개념, 언어 의미 명료화(효과적 의사소통)                          : 문장간, 문장내의 논리적 관계성을 파악(가치개념충돌시 조정)(2) 평가적 기능 : 기준을 정해놓고 가치판단을 하는 것                : 기준명확(기준에 대한 분석) → 평가     (3) 사변적 기능 : 미지에 것에 대한 분석 → 이론구축(철학이 논리과학이기 때문에 가능)     

  • [조직관리] 싸이월드 조직분석
  • 자료 2. 인터뷰 전문Creativity1. 조직에서의 창의력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조직에서 창의력이란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말한다. 즉, 아이디어 발상을 구체화 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는 것은 소용이 없다. 그것을 가지고 남들을 설득시키고, 사업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창의력은 싸이월드가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이기도 하다. 2. 직원의 채용 시 또는 싸이월드 메뉴개발에 있어서 창의력이 차

  • [교육학] 제7차 교육과정에서 개정된 중학교 도덕 교과서 분석
  • 의미의 환경 교육 중 그 핵심에 해당되는 특성이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앞으로 도덕과에서의 환경 윤리교육은 그것이 지니고 있는 이러한 의의와 특성에 맞는 역할을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를 위해 앞으로 환경 윤리교육에서는 그 추구하는 전반적인 지향점과 관련하여 자라나는 세대들로 하여금 생태적 정체성(ecological identity) 생태적 정체성이란 자연환경 및 생태계와의 관계 속에서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갖는 인식, 신념, 태도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