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독서치료의 역사, 독서치료의 목적과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과정 및 독서치료의 사례 그리고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의 의의
1. 독서는 개인적인 활동이다
2. 혼자이지만 항상 누군가와 함께 하는 활동이다
3. 독서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난다
4. 말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5. 예방책이 될 수 있다

Ⅲ. 독서치료의 역사

Ⅳ. 독서치료의 목적

Ⅴ. 독서치료의 원리
1. 동일시
2. 카타르시스
3. 통찰
1) 통찰은 내담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2) 상담자는 어떻게 통찰의 발달을 촉진시키는가

Ⅵ. 독서치료의 과정
1. 준비단계
2. 읽힐 자료의 선택
3. 이해를 돕는 단계
4. 후속조치와 평가단계

Ⅶ. 독서치료의 사례

Ⅷ.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시설아동들이 위와 같이 다양한 심리사회적 부적응을 보임에 따라 이들의 어려움을 도울 수 있는 치료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었고, 서구에서는 이미 이에 대한 많은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이 개발, 적용되어 그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정착단계에 이르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이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미약하여 이혼가정 아동의 적응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이제 막 학교를 중심으로 시작되어가는 단계에 있다.
이런 아동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으로, Carlile과 Pamela와 Gail은 이혼에 대해 다룬 책들을 읽고 이야기 나누는 활동이 자녀들의 개인적인 상처 치유와 적응을 위한 치료적 방법으로 효과가 있다하였고, 실제로 이혼에 직면한 아동을 위해 책을 선택하고 활동을 함으로써 아동에게 이혼과 연관된 많은 감정적인 문제를 다루는데 유용하였다(Pardeck & Pardeck). 유아를 대상으로도 이혼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수용하기 위한 활동으로써 문학을 통한 접근방법이 효과적이었고 책을 활용한 치료 방법은 특히 우울 감정을 다루는데 있어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책은 권위적인 지시나 강제가 없고 미처 경험하지 못했던 책 속의 다양한 내용이 아동의 사고발달과 행동수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책 속에 바람직한 등장인물 그 자체가 훌륭한 모델링이 되어 아동에게 있어 저항 없이 치료적으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내담자의 문제 상황과 비교적 관련 있는 적절한 독서재료를 사용하여 그 독서재료와 내담자 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내담자의 정서적 갈등을 해소시키고 정신건강의 예방적 측면에서도 유용한 접근방법이 독서치료이다.

Ⅱ. 독서의 의의

1. 독서는 개인적인 활동이다

독서는 혼자서 하는 활동이다. 책을 읽을 때 꼭 동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이나 사회 적응을 못하는 사람도 혼자 책을 읽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지 않아도 된다. 그런데 이 같은 독서의 특성 때문에 독서행위 속으로 도피하는 일도 생긴다.
참고문헌
1. 김현희 외, 독서 치료의 실제, 학지사
2. 송영임, 독서치료와 공공도서관 서비스, 한울아카데미, 2004
3. 이영식, 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 학지사
4. 정재희, 청소년의 상처난 마음을 돌보기 위한 독서치료 서비스 개발 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3
5. 책읽기를 통한 정신치료 연구실, 책은 치유하는 힘이 있는가,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2002
6.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의 실제, 학지사, 2003
7. 한복희, 독서클리닉의 이론과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서교직론] 독서요법에 관한 연구
  • 독서요법에 관한 연구. (5조)目次1. 서론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연구방법 및 한계 2. 이론적 배경 2.1 독서요법의 어원 및 정의 2.2 독서요법의 원리와 과정 2.3 독서요법의 유형 2.4 독서요법의 특징과 치료적 가치 3. 실태조사 3.1 국외 독서요법의 운영 사례 3.2 국내 독서요법의 운영 사례 3.3 국내 독서요법 적용 활성화 사례 4. 문제점 및 대안 4.1 독서요법의 적용 한계 4.2 문제점 4.3 활성화 대안 5.기대효과 6.결론 1. 서론1.1 연구목적 및 필

  • 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
  • 독서치료의 기원과 역사1970년 후반부터 우리나라의 독서치료는 인성치료를 위한 독서요법이라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1985년 신경정신과 도서관에서 독서논문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2000년 이후부터는 대상과 주제가 폭넓게 확대되어 많은 연구논문이 나오고 있다.독서치료는, 정신분석이론, 게슈탈트 이론, 사회 학습이론, 독자 반응 이론 등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다.정선분석이론은 인간 행동이 주로 무의식적 동기와 비이성적인 힘, 선적

  •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
  • ○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I. 서론II. 탈시설화의 등장 배경1. 사회적 관심의 증대 및 욕구의 다양화2. 시설보호의 반성과 지역사회 보호3. 경제적 효율성4. 새로운 치료제의 개발과 사회적 관용III. 탈시설화의 개념과 발달배경1. 탈시설화의 개념2. 탈시설화의 발달배경IV. 지역사회보호의 의의와 전개과정1. 지역사회보호의 의의와 목적2. 지역사회보호의 전개과정V. 탈시설화가 지역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1. 지역사회복지의 역할(1) 재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치료실의 확대된 개념으로 원예치료실과 치료정원의 의미를 함축한 용어로 정의한다.연구사아동본 연구에서는 원예치료 대상자이며 원예치료실의 주 이용자인 ‘아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조사 항목은 아동의 발달 특징, 아동 교육 환경 실태, 아동 시설물이다.위 연구들은 원예치료실의 실측 설계와 법령에 의거한 설계, 현재 아동 교육 환경을 고려한 설계를 위한 조사, 분석에 적용됨을 목적으로 한다.아동의 용어 정의 및 분류본 연구의

  • [독서치료, 독서치료단계, 독서치료사례, 도서선정, 독서요법] 독서치료의 개념, 독서치료의 목적, 독서치료의 주의점과 독서치료의 단계, 활동 및 독서치료의 사례로 본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정 분석
  • 독서치료의 단계, 활동 및 독서치료의 사례로 본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정 분석Ⅰ. 서론Ⅱ. 독서치료의 개념Ⅲ. 독서치료의 목적Ⅳ. 독서치료의 주의점Ⅴ. 독서치료의 단계와 활동1. 독서치료의 단계1) 문자단계2) 추론단계3) 평가단계4) 창조단계2. 독서치료의 활동1) 중심활동2) 추후활동Ⅵ. 독서치료의 사례1. 가족정보2. 문제점3. 상담Ⅶ.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정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독서치료는 학교와 상담소, 그리고 병원을 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