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해외시장진출] 게임산업의 해외진출, 모바일컨텐츠산업의 해외진출과 무선인터넷산업의 유럽진출, IT산업의 인도진출 및 국내기업(국내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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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게임산업의 해외진출

Ⅲ. 모바일컨텐츠산업의 해외진출
1. 낮은 브랜드 인지도
2. 파트너쉽 형태 진출의 성공확률 미비
3. 지역별 다른 전략 필요
4. 수익이 날 때까지 장기간의 투자기간이 필요
5. 콘텐츠 현지화 작업의 노하우 부족
6. 짧은 콘텐츠 수명으로 인한 지속적 작업 요구

Ⅳ. 무선인터넷산업의 유럽진출
1. "Wireless Europe"의 현주소
2. 유럽 무선인터넷 시장의 구조
3. 유럽시장 진출전략
4. 국내 CP 업체의 유럽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
1) 1단계
2) 2단계

Ⅴ. IT산업의 인도진출
1. 인도의 성장 잠재력
2. 수출시장으로서의 인도
1) 한-인도 교역
2) 인도의 소비시장
3) 대인도 수출유망품목
4) 수출유망품목의 시장 전망

Ⅵ. 국내기업(국내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방안
1. 철저한 해외시장 조사
2. 광고를 통한 브랜드 자산 구축
3. 해외 유통망 구축
4. 해외 마케팅 체제구축과 현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렵고 힘들더라도 강력한 자체 브랜드를 육성하여 국내 시장에서의 지위를 확보하고 해외 시장에서 경쟁을 벌여 이겨내는 길을 찾아야만 할 때이다. 점차 강도를 높여가는 시장 개방 압력과 경쟁의 글로벌화 추세 속에서 손쉽고 당장의 위험 부담이 적은 방식에만 안주하고자 한다면 개별 기업으로서나 우리나라의 국가 경제 차원에서나 미래의 희망을 갖기 어려울 것이다.
절대적 자원 빈국으로서 기초적인 생존 자원으로부터 제품 생산에 필수적인 원료 자원에 이르기까지 그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우리로서는 이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 이상의 외화 획득이 경제적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이며 그 방식에 있어서도 자체 브랜드 육성을 통한 해외 시장 개척 이상의 대안은 찾기 힘들 것으로 믿는다. 이는 우리 기업들에게 있어서 더 이상 ꡐ성장을 위한 선택ꡑ 사항이 아니라 ꡐ생존을 위한 필수ꡑ 사항이 되고 있다. 이제는 어렵더라도 좁은 문으로 들어서야만 할 때이다.
특정의 수입업자만을 상대하면 되는 OEM 방식의 수출은 말할 것도 없고, 제한된 소수의 수입 업자들만을 대상으로 거래하면 충분한 직접 수출 등에 비해 해외 시장에서 불특정 다수의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 책임 하에 마케팅 활동을 벌인다는 것은 엄청난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모험이라 할 수 있다. 낯선 외국 시장에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수요량을 예측하며 유통망과 애프터 서비스 망을 구축하고 갖가지 법률적인 문제와 거래 관행 상에 잠복된 문제점들을 해결해 가면서 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하나의 브랜드를 성숙시켜나가는 과정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 기업들이 자체 브랜드를 가지고 해외 시장에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직접적인 마케
참고문헌
○ 김장환(1999),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김주현(2000), 국제 마케팅, 문영사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1998), 해외유망산업투자정보, 무당미디어
○ 장세진(1996),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성공 사례집2, 박영사
○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2003), 국내 IT기업의 해외진출시 애로사항 조사연구
○ 한국은행 조사국, 해외직접투자의 경제적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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