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미술, 빈센트 반 고흐]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주의미술)의 형성,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주의미술)의 실제와 지성, 빈센트 반 고흐의 생애, 빈센트 반 고흐의 정신적 방황,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 특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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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주의미술)의 형성
1. 사회적배경
2. 미술사적배경

Ⅲ.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주의미술)의 실제와 지성

Ⅳ. 빈센트 반 고흐의 생애

Ⅴ. 빈센트 반 고흐의 정신적 방황

Ⅵ.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 특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국의 미술 평론가 로저 프라이가 1910˜11년 겨울에 런던의 그래프론 화랑에서 기획·개최한 전시회인 ‘마네와 후기 인상주의전’이란 표제에서 유래한 명칭이다. 어떤 특정한 예술 운동, 단일한 경향을 가리키는 말은 아니다. 세잔, 고갱, 고흐가 추구해 온 회화에 있어서의 전위는 후기 인상파(post-Impressionism)이전의 미술에 대한 일종의 규칙성을 깨뜨림과 동시에, 화면에서의 표현을 보다 자유롭게 제시해 놓았다. 이들이 이룩한 화면에서의 자유는 공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의 탈피로써 시작된다. 그것은 색채의 해방과 형태의 데포로마시옹(Deformation)으로부터 화면의 질서를 추구하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그들의 내면의 정신세계로부터 출발한 회화에 대한 새로운 이념이 오늘날의 미술에 있어서 새로운 문제점을 제시해 주게 된 계기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모네, 피사로, 시슬리 등의 인상주의와 단순한 점묘주의로서의 신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전개된, 보다 견고한 화면 구성을 구하려 했던 경향과 표현 내용을 중요시했던 경향을 말한다. 여기에는 만년의 르노아르, 루소 등의 화가도 포함되나, 가장 대표적인 화가로 세잔느, 반 고흐, 고갱 세 명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세잔느는 인상주의의 작품이 물체의 형태가 불꽃 속에 용해되어 공간 표현이 애매해지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물체의 실제감과 고전적 작품의 견고한 화면 구성을 구해서 입체파에의 길을 열었다.

Ⅱ.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주의미술)의 형성

1. 사회적배경

19세기 프랑스에서 일어난 인상주의 운동은 바로 프랑스 시민 사회의 승리를 다시 한번 나타내고자 한 것이다. 인상주의 운동은 노도와 같은 방풍을 유럽화단에 파급 하였지만, 그 어떤이도 대상을 관조하고 객관적인 입장까지 고집한 사실주의에서 별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말았고, 인상주의 화가는 그러한 사실주의를 발전시켜 물질적 객관법으로 나왔다고 볼 수밖엔 없다. 후기 인상주의는 인상주의가 지닌 순간성 포착 직성과 자동적이고 반복인 것에 반발하여 나타난 것을 로저 프라이드 는 `후기 인상주의`라고 표현했다
참고문헌
- 문국진, 반고흐 죽음의 비밀
- 반 고흐, 태양의 화가, 파스칼 보나푸,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 브래들리 콜린스, 반고흐vs폴고갱, 다빈치, 2005
- 에른스트 와르딩게르, 빈센트 반 고흐
- 파스칼 보나우 저, 이희정 역, Vincent(빈센트가 그린 반고흐), (주)눌와, 2002
- Gogh, Vincent van, 반 고흐, 영혼의 편지, 예담, 1999
- M. 샤피로 저, 이석우 외 역, 반 고흐(서양미술대전집 14), 중앙일보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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