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와 특성,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디자인,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레저문화,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정치경제학,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와 특성

Ⅲ.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디자인

Ⅳ.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레저문화
1.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삶의 질과 레저 스타일 문화란 무엇인가
2. 역사의 변천 속에서 레저가 어떻게 세계의 공동체 화를 이룩했을까

Ⅴ.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정치경제학

Ⅵ.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 이론의 연계성
2.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포스트모던 사회는 단절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근대(또는 산업사회)라는 프로젝트가 이미 막을 내린 것인지 또는 새로운 조건의 시대적 프로젝트가 벌써 시작된 것인지에 대하여 토론하는 것은 본 연구에서는 별 의미가 없다. 단지 중요한 사실은 포스트모던에 관한 논의는 우리의 생활과 인식의 여러 측면에서 일어나고 있는 의식의 확산, 즉 무엇인가가 끝나가고 있으며 어떤 새로운 것이 시작되고 있다라는 의식의 발전 양상을 대변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이와 관련하여 근대가 아직도 그의 동력과 관성력을 유지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새로운 시대의 토대를 형성시키는 과도기에 있다라는 점에서 논리가 출발하는 논리전개상의 제한점을 가지며, 논의의 범위는 대체적으로 기술·경제적인 측면으로 한정한다. 포스트모던이라는 용어 또한 오늘날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수용되는 사회이론에 따라, 논의에 참여하는 주체가 어떠한 철학적 전통의 입장에 서 있는가에 따라 매우 다의적인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포스트모던을 획일적인 개념으로 정의하려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다.

Ⅱ.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와 특성

포스트모더니즘은 문제 사태에 분명한 처방전을 내리지는 않지만, 분석적 도구로서 그 유용성이 있다고 한다. 일단 그 정의를 내려보면 다음과 같다. ꡒ더불 코딩(Double coding): 모더니즘 기법에 다른 어떤 것을 조합한 것ꡓ(Jencks, 1989, p. 14). 이 정의는 건축 양식의 변화를 설명한 것으로 창조 과정에 있어서 자유스런 표현 욕구의 허용을 의미한다. 한편, 로젠아우(Rosenau)(1992)는 포스트모더니즘을 ꡒ모든 형태의 진리, 방법, 지식을 거부하는
참고문헌
강성학, 역사의 종말과 포스트모던 국제정치: 20세기 말 지성적 위기의 철학적 배경을 중심으로, 계간사상, 여름호, 1994
리요타르, 이현복 역, 포스트모던적 조건, 서광사, 1992
볼프강 벨쉬, 박민수 역, 우리의 포스트모던적 조건, 책세상, 2001
송재룡, 포스트모던 시대와 공동체주의, 철학과 현실사, 2001
이봉철, 포스트모던 변화와 정치사상, 인간사랑, 1994
윤건차, 현대 일본에서의 포스트모던과 국가, 문화과학, 26호, 2001
진중권, 근대적인, 너무나 근대적인 우리의 포스트모던에 관하여, 문화과학, 제22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연구
  • 과 포스트 모더니즘 72.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과 일반적 특성 101)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 102) 포스트 모더니즘의 일반적 특성 193. 대중문화와 포스트 모더니즘 311) 대중문화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현상 312) 조형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354. 광고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현상 391) 광고의 이론적 배경 392)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등장 배경 473)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특성 495.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현상분석 551)

  •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 문화
  •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 문화목차I. 소개1. 서문2.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3.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4. 포스트모더니즘의 뿌리II. 회화1.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특성2.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사조 및 작품III. 문학1. 문학과 포스트모더니즘2.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기법3.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학 작품IV. 건축1. 건축과 포스트모더니즘2. 외국의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특성3.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특성V. 결론VI. 생각해볼 문제Ⅶ. 참고자

  • [논문] 포서트모더니즘
  • 모더니즘」「탈구조주의」또는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정의되고 있다.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성은 합목적적이고 형식적이며 이성적이고 총체적 동질성을 추구하는 모더니즘적인 사고를 부정하는 새로운 가치체계로서 관습적이고 진부한 것들로부너 벗어난 탈 중심적이고 탈 권위주의적인 것을 말하고 통념상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어떤 파격적이고 혁신적인 것을 의미한다.이러한 현상은 전통문화를 사라지게 하고 탈 형식적인 대중문화를 형성

  • 포스트모더니즘과 광고
  • 과 포스트 모더니즘 72.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과 일반적 특성 101)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 102) 포스트 모더니즘의 일반적 특성 193. 대중문화와 포스트 모더니즘 311) 대중문화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현상 312) 조형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354. 광고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현상 391) 광고의 이론적 배경 392)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등장 배경 473)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특성 495.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현상분석 551)

  • 마르타 스트러큰, 〈영상문화의 이해〉 요약본
  • 과 같이 공공 토론과 행위를 위한 사회적 장 형성. 인터넷을 통한 하위문화 커뮤니티 확산. 1인 미디어. 위성 방성으로 미디어 시청범위의 세계화. 사건의 세계화와 공동 의식 생산. 매스미디어 비판- 정치적 선전과 통제, 동원의 도구. 정체성 정치. 편견 고착. 끼리끼리.프랑크푸르트학파 비판이론-계급구조와 지배관계 은폐, 거짓된 해방으로서 이데올로기로서 문화산업, 표준화와 물화. 고유한 문화의 고유한 특성 소멸. 그러나 미디어는 지배적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