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역할, 포트폴리오의 개념, 포트폴리오의 유형, 포트폴리오의 가치, 포트폴리오의 교육적 활용, 수학과 수행평가의 포트폴리오 평가, 과학과 수행평가의 포트폴리오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교육심리학]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 대학의 학생 선발에 대한 자율권
-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유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가치,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전략과 교육방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평가,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제고 방안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수행평가의 역할
1. 교육 평가자로서의 책무감 확보
2. 교육 평가자로서 전문성 함양
3. 인간 존중의 인본주의 평가관 지향
4.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5. 교육적 정의감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 경주
Ⅲ. 포트폴리오의 개념
Ⅳ. 포트폴리오의 유형
1. 연구 포트폴리오
2. 전문인 포트폴리오
3. 개인 포트폴리오
4. 학생 포트폴리오
1) 수집 포트폴리오
2) 전시 포트폴리오
3) 평가 포트폴리오
Ⅴ. 포트폴리오의 가치
1. 효율적인 평가도구
2. 반성적 사고를 발달시키는 도구
Ⅵ. 포트폴리오의 교육적 활용
Ⅶ. 수학과 수행평가의 포트폴리오 평가
1. 수행평가의 구성
2. 수행평가 문항 제작
1) 수행평가 문항 제작자의 자질
2) 수행평가 문항 제작의 일반 절차
Ⅷ. 과학과 수행평가의 포트폴리오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기주도적 학습은 기존의 수업 방식은 물론 평가 방법까지도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즉, 전통적인 지필 중심의 평가 방식으로부터 다양한 형태의 평가 형태-예컨대,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공개 발표 등-로의 변화를 요구한다. 특히 포트폴리오는 그 구성 상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전형적인 학습 방법(혹은 평가 방법)이라고 하겠다.
지난 반세기를 풍미하던 표준화 검사와 사실상 대부분의 준거지향 검사들을 떠받치고 있는 패러다임은 점차 쇠락의 길로 접어들고 있다. 표준화 검사 및 대부분의 준거지향 검사에 내재하는 가정들이 지지될 수 없다는 것이 많은 연구를 통해 속속 밝혀지고 있다. 다시 말하면, 기존의 패러다임이 몰락하는 가운데 교육 성취를 평가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서서히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벌락은 표준화 검사와 준거지향 검사로 대변되는 현 패러다임을 심리측정적(psychomertic) 패러다임이라고 하고 새로이 등장하는 패러다임을 맥락적(contextual) 패러다임이라고 명명하였다.
Ⅱ. 수행평가의 역할
수행 평가에서의 타당도와 관련하여 ꡐ내부자적 관점ꡑ과 평가자의 주관성을 인정하고 적극 활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표준화 검사보다 교육 평가자로서의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윤리 의식을 더욱더 엄밀히 요구하고 있다. 많은 교사들이 실제로는 자신의 역할 수행 중에서 평가자의 역할을 소홀히 하거나 무시하는 경우가 많아 교사로서의 업무 수행이 적지 않은 지장을 받거나, 교육의 효과를 저하시키는 경향이 있음을 교육 현장에서 종종 볼 수
- 참고문헌
-
국립교육평가원(1996)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찬종(1998) / 초등 과학 수업에서 포트폴리오 평가 방안,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 발표회(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백순근(1997) /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과 필요성, 학교경영, 8월호
백순근(1998) / 정보화 시대를 위한 교육평가 체제의 재구조화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교육월보 12월호
조한무(1998) / 열린 교육의 교수·학습 평가-포트폴리오평가,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조한무(2002) /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수행평가의 대안적 접근, 제주도 유아교육연구회 연수자료
자료평가
- 학교의 포트폴리오경진대회 안을 만드는데 큰 기여를 하영서 이젠 이 대회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되어서 감사하다.
- is***
(2015.03.10 07:31: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 [화행론] 화행이론 완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