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역할, 포트폴리오의 개념, 포트폴리오의 유형, 포트폴리오의 가치, 포트폴리오의 교육적 활용, 수학과 수행평가의 포트폴리오 평가, 과학과 수행평가의 포트폴리오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행평가의 역할
1. 교육 평가자로서의 책무감 확보
2. 교육 평가자로서 전문성 함양
3. 인간 존중의 인본주의 평가관 지향
4.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5. 교육적 정의감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 경주

Ⅲ. 포트폴리오의 개념

Ⅳ. 포트폴리오의 유형
1. 연구 포트폴리오
2. 전문인 포트폴리오
3. 개인 포트폴리오
4. 학생 포트폴리오
1) 수집 포트폴리오
2) 전시 포트폴리오
3) 평가 포트폴리오

Ⅴ. 포트폴리오의 가치
1. 효율적인 평가도구
2. 반성적 사고를 발달시키는 도구

Ⅵ. 포트폴리오의 교육적 활용

Ⅶ. 수학과 수행평가의 포트폴리오 평가
1. 수행평가의 구성
2. 수행평가 문항 제작
1) 수행평가 문항 제작자의 자질
2) 수행평가 문항 제작의 일반 절차

Ⅷ. 과학과 수행평가의 포트폴리오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기주도적 학습은 기존의 수업 방식은 물론 평가 방법까지도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즉, 전통적인 지필 중심의 평가 방식으로부터 다양한 형태의 평가 형태-예컨대,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공개 발표 등-로의 변화를 요구한다. 특히 포트폴리오는 그 구성 상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전형적인 학습 방법(혹은 평가 방법)이라고 하겠다.
지난 반세기를 풍미하던 표준화 검사와 사실상 대부분의 준거지향 검사들을 떠받치고 있는 패러다임은 점차 쇠락의 길로 접어들고 있다. 표준화 검사 및 대부분의 준거지향 검사에 내재하는 가정들이 지지될 수 없다는 것이 많은 연구를 통해 속속 밝혀지고 있다. 다시 말하면, 기존의 패러다임이 몰락하는 가운데 교육 성취를 평가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서서히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벌락은 표준화 검사와 준거지향 검사로 대변되는 현 패러다임을 심리측정적(psychomertic) 패러다임이라고 하고 새로이 등장하는 패러다임을 맥락적(contextual) 패러다임이라고 명명하였다.

Ⅱ. 수행평가의 역할

수행 평가에서의 타당도와 관련하여 ꡐ내부자적 관점ꡑ과 평가자의 주관성을 인정하고 적극 활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표준화 검사보다 교육 평가자로서의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윤리 의식을 더욱더 엄밀히 요구하고 있다. 많은 교사들이 실제로는 자신의 역할 수행 중에서 평가자의 역할을 소홀히 하거나 무시하는 경우가 많아 교사로서의 업무 수행이 적지 않은 지장을 받거나, 교육의 효과를 저하시키는 경향이 있음을 교육 현장에서 종종 볼 수
참고문헌
국립교육평가원(1996)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찬종(1998) / 초등 과학 수업에서 포트폴리오 평가 방안,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 발표회(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백순근(1997) /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과 필요성, 학교경영, 8월호
백순근(1998) / 정보화 시대를 위한 교육평가 체제의 재구조화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교육월보 12월호
조한무(1998) / 열린 교육의 교수·학습 평가-포트폴리오평가,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조한무(2002) /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수행평가의 대안적 접근, 제주도 유아교육연구회 연수자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교의 포트폴리오경진대회 안을 만드는데 큰 기여를 하영서 이젠 이 대회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되어서 감사하다.
  • is***
    (2015.03.10 07:31:48)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학] 국가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태권도인의 역할ok
  • 역할 수행은 일반인들의 인식과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4) 한국 문화홍보 수단으로써 태권도의 역할을 하고 있다.최근 들어 국내 . 외 에선 태권도에 관한 관심과 열기가 한층 달아오르고 있다. 아테네 올림픽을 필두로 해서 국내 . 외 에서는 각종의 태권도 대회 및 전통 문화행사가 줄을 이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우리의 가장 강한 전통적 문화홍보 수단인 태권도의 비약적인 발전과 상품가치 그리고 한국인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전통의 종

  • [수행평가][평가]수행평가의 정의와 수행평가의 이론적 배경 및 국어과(국어교과) 수행평가, 수학과(수학교과) 수행평가, 도덕과(도덕교과) 수행평가, 음악과(음악교과) 수행평가, 체육과(체육교과) 수행평가 분석
  • 수행평가 결과의 활용Ⅴ. 수학과(수학교과) 수행평가 1. 수행 평가의 교육적 가치2. 관찰을 통한 수행 평가1) 관찰 평가의 특성2) 관찰평가에서 고려할 사항3. 관찰평가의 내용1) 수학적 개념 및 지식에 관한 관찰2) 수학적 절차에 관한 관찰3) 학생들의 학습 성향에 관한 관찰Ⅵ. 도덕과(도덕교과) 수행평가1. 도덕과 수행평가의 개념2. 도덕과에서의 수행평가의 필요성3. 도덕과 수행평가 도구의 유형1)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수행평가의 방법2)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 교육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적용되는 교수, 학습, 개발, 관리, 그리고 다른 공학들의 통합이다. (8) Heinnich, Molenda & Russell(1993)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에 관한 우리의 과학적인 지식을 교수와 학습이라는 실제적인 업무에 적용하는 것이다. (9) AECT의 1994년 정의 - Seels와 Richey(1994) 교수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이다. → 연구와 실제의 학문 강조 1970년대 정의 - CAI, TV 등 매체 유형과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수행평가 분석274). 질적 정보 양화하기- 315). 학생, 학부모에게 피드백 하기- 34* 수정한 수행평가지 -38Ⅰ. 수행평가의 이론- 수행평가의 개념 및 문제점 등을 재조명하고 실제 초등학교 국어과 한 학년을 선택하여 한 학기 분량의 수행평가 계획을 세우고, 한 단원 정도의 내용의 평가 도구를 개발한 다음 소규모 현장

  • 제7차 교과교육과정 자체평가기준안 개발
  •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가급적 교과 담당교사들이 공동으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활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평가는 설정된 기준에 근거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습 지도의 계획 수립과 지도 방법 개선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평가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평가의 결과를 활용하는 계획도 세워야 할 것이다.평가도구를 제작하기 전에 이원목적 분류표를 작성함으로써 과학의 기본 개념의 이해, 사고능력 및 태도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