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문화, 의복문화, 복식, 의복] 백제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고려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조선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와 효명세자의 복식(의복), 대원군의 복식(의복)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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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백제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1. 상의
1) 포
2) 유
2. 하의
1) 고
2) 상

Ⅲ. 고려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1. 왕복
1) 제복(祭服)[면복: 冕服]
2) 조복(朝服)
3) 공복(公服)
4) 연복(練服)
2. 백관복
1) 제복 (祭服)
2) 조복 (朝服)
3) 공복(公服)
4) 상복(常服)
3. 여자복식
1) 귀부녀복
2) 민서여복

Ⅳ. 조선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Ⅴ. 효명세자의 복식(의복)
1. 책례시 복식
2. 관례시 복식
3. 왕세자의 의장
1) 국조오례의의 의장
2) 책례시 의장
3) 관례시 의장

Ⅵ. 대원군의 복식(의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의복 문화의 변화는 사회, 문화, 경제, 역사적 환경이라는 방대하고 복잡한 관계 속에서 발생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사회 변동과 의복은 서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의복 문화의 변동을 분석하는 것은 그 시대의 배경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 그런데 언뜻 살펴보면, 오늘날의 의복 문화는 전통 의복과는 전혀 거리가 먼 별개의 것이라고 생각되어 진다. 그러나 우리 주변을 자세히 둘러보면 전통 복식의 분위기와 미를 살려 오늘날에도 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바로 개량한복이 그 예라 할 수 있는데, 전통적 한복이 가지고 있던 장점에 현대미를 더하여 개량 한복이 등장한 것이다. 개량 한복은 활동이 편하고 손질이 쉽기 때문에 보급의 여파가 빨랐다. 특히,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세계 대회 이후에 한복의 세계화가 대두되면서 색상과 문양이 다양해지고, 응용 패션으로의 뿌리를 내리게 된 것이다. 이처럼 종래의 한복이 가지고 있는 고유미와 현대적 감각이 결합되어 창조된 생활 한복은 전통 문화가 현대 속에서 공존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Ⅱ. 백제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1. 상의

1) 포

백제의 포를 살펴보면 백제 복식의 형태를 알아볼 수 있는 주요한 사료로 양 직공도의 백제국사가 있다. 양 직공도에 등장하는 백제국사의 복장은 고이왕의 자대수포 청금고를 연상하게 한다. 즉 의복색은 동일하지 않으나 우임 대수포로 사로 만든 단포이며, 발에는 백제 고유의 반장화를 신고 있다. 그런데 이 포는 『양서』 열전 제이 백제조에 보면 복삼이라는 용어가 나오는데 양 직공도의 포가 바로 이 복삼으로 생각된다. 백제국사의 포에는 깃(령), 도련(거), 수구에 선이 보인다. 그러므로 백제의 복식에도 고구려와 다름없이 선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금동용봉봉래산향로의 5명의 선계의 악사의 포에 보면 깃, 도련, 수구에 선이 묘사되어 있는 것을 통하여 실증할 수 있다. 양 직공도에 묘사된 백제국사가 입은 포에서 독특한 점은 도련(거)에 두른 선은 그 넓이가 깃과 수구에 두른 선의 넓이보다 넓은 광폭선, 즉 란이라고 볼 수 있다. 고구려의 포에 대한 기록은 『삼국사기』에 왕복 자대수포라 있고, 남녀 신하의 복장으로서 일반 서민에 이르기까지 보급되어 있었다. 대수포의 착용 모습은 고구려 고분벽화 중 평안남도의 개마총이나 삼실총의 벽화에서 볼 수 있는데, 종자나 하비와 같이 신분이 낮은 자가 포를 착용하고 있는 모습은 집안의 각저총과 무용총의 주실 동벽에 묘사되어 있고, 귀족계급의 포가 대수임에 비하여 하층사회의 포는 거의 통수로 나타나고 있다. 포위에도 대가 사용되고 있었으며 깃은 모두 직령교임식이고 선은 유와 마찬가지로 깃(령), 도련(거), 수구에 붙여져 있다.
참고문헌
◇ 유송옥·이은영·황선진, 복식문화, 교문사, 1996
◇ 유송옥, 한국복식사, 수학사, 1998,
◇ 유희경·김문자, 한국복식문화사, 교문사, 2001
◇ 이영화, 조선시대 조선사람들, 가람기획, 1998
◇ 조규화, 복식사전, 경춘사, 1995
◇ 조효순, 한국 복식 풍속사 연구, 일지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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