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디젤엔진, 가솔린엔진, 제트엔진, 항공기엔진, 엔진] 내연기관의 기술혁신과 내연기관의 발전 및 디젤엔진, 가솔린엔진, 제트엔진, 항공기엔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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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내연기관의 기술혁신
1. 1862년
2. 1867년
3. 1870년
4. 1872년
5. 1876년

Ⅲ. 내연기관의 발전
1. 1903년
2. 1909년
3. 1914년
4. 1920년대
5. 1930년
6. 1939년
7. 1941년
8. 1954년
9. 1960년

Ⅳ. 디젤엔진
1. 디젤엔진의 개념
2. 디젤엔진의 분류
1) 분사방법에 의한 분류
2) 모양에 의한 분류
3. 디젤엔진의 연료 분사장치
4. 디젤연료 장치의 구조

Ⅴ. 가솔린엔진
1. 원리
1) 4행정 사이클식
2) 2행정 사이클식
2. 구조
1) 기관 본체
2) 연료장치
3) 전기장치
4) 윤활장치
5) 냉각장치
6) 배기 장치
3. 장점
4. 단점
5. 용도

Ⅵ. 제트엔진
1. 터보제트란
2. 제트엔진의 개발
3. 제트엔진의 원리
4. 제트엔진의 종류
1) 터보제트 엔진
2) 터보팬 엔진
3) 터보프롭 엔진
4) 터보샤프트 엔진
5) 터보제트(Turborjet) 엔진 소음
6) 터보팬 엔진

Ⅶ. 항공기엔진
1. 왕복엔진
2. 터보제트 엔진에서 터보팬, 터보샤프트, 터보프롭 엔진으로
3. 후기연소기와 연료문제
4. 수퍼크루저(Super cruiser)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루롤프 디젤(Rudolf Diesel)은 1892년과 1893년에 별도의 점화장치 없이 연료의 압축착화를 이용하는 새로운 개념의 내연기관으로 특허를 얻어 1987년 MAN사의 지원을 받아서 최초의 디젤엔진을 제작한다. 디젤의 엔진은 오토엔진을 포함한 동시대의 다른 엔진에 비하여 고효율의 성능이 입증되어 많은 관심을 집중시켰다. 그러난 디젤은 그의 특허권에 일정한 압력에서만 작동해야 한다는 기술적인 제한을 명기하여 초기에는 저속운전의 발전기 등에만 적용되었으며 자동차 엔진용으로의 개발은 디젤이 사망한 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디젤은 특허의 독점권 문제와 자신의 연구에 대한 독일내의 비판 등으로 고심하던 끝에 1913년 프랑스에서 영국으로 건너던 도중 자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의 가족을 비롯한 일부에서는 디젤엔진 개발과 관련한 모종의 음모가 개입된 의문사라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하여 디젤과 그의 발명품에 대한 당시의 관심을 짐작할 수 있다.
이와 동시대에 여러 발명가에 의해 2행정 내연기관, 스털링엔진, 전기모터기관(전기자동차도 1800년대 후반 처음 등장함)등이 개발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발명은 기술적인 문제와 제한된 내용으로 자동차용 동력원으로 널리 사용되지 않았으며 오토와 디젤의 4행정 피스톤왕복 내연기관이 향후 자동차용 엔진의 주류를 이루게 된다.

Ⅱ. 내연기관의 기술혁신

1. 1862년

Beaude Rochas(佛)가 현재의 4행정기관의 작동이론을 발표하였고, 그 내용은 체적 대 면적비가 커야만 한다. 가스의 최대 팽창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점화전에 혼합기 압력이 가능한 한 높아야 한다. 또한 점화는 급기의 충분한 압축에 의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2. 1867년

Nicholas A. Otto 및 Langen(獨)은 자유 피스톤기관을 개량하여 완전한 것으로 하였다. 이 기관은 Lenoir의 엔진과 비교하면 연료소비량이 약 1/2 정도로 감소된다. 특징은 수직의 긴 실린더, 무거운 피스톤, 그리고 래크에 의해 구동되는 피스톤 로드이다. 피스톤 로드는 래칫에 의해 출력축에 연결된 피니언과 맞물려 있다. 래칫은 상향행정에서 플라이휠과 연결되고 하향행정에 맞물리도록 되어있다. 피스톤의 출력은 1kW당 약 70kg의 무게를 지녀야만 한다. 따라서 자연히 엔진 크기는 수 kW의 출력으로 제한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년 동안 약 10,000대의 엔진이 생산되었다.
참고문헌
ⅰ. 김태훈·정구섭·변영호, 골든벨, 기본 내연기관
ⅱ. 이성렬, 내연기관, 보성각, 1994
ⅲ. 이찬규·이철승·오동진, 내연기관연습 미전, 사이언스
ⅳ. 유춘식, 내연기관공학개론, 연경문화사, 2004
ⅴ. 오영택·류정인·하종률, 내연기관공학, 동명사
ⅵ. 정성원 외 4명, 기계 자동차 열역학, 도서출판 동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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