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페루문화, 잉카문명] 페루의 신화, 페루의 역사, 페루의 지리, 페루의 기후, 페루의 수도, 페루의 교육정보화 사업, 페루의 잉카문명, 페루의 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페루의 신화

Ⅱ. 페루의 역사

Ⅲ. 페루의 지리

Ⅳ. 페루의 기후

Ⅴ. 페루의 수도

Ⅵ. 페루의 교육정보화 사업
1. 교육기관에 대한 네트워크 보급
2. 교사 및 학생에 대한 정보통신 활용 교육
3. 정보통신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연구

Ⅶ. 페루의 잉카문명

Ⅷ. 페루의 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페루의 신화

현재의 페루와 볼리비아 서부를 중심으로 남아메리카의 안데스산지(山地)와 태평양 연안에 살던 토착민족의 신화. 페루는 잉카를 그 최고봉으로 하는 남아메리카 인디언 문화의 중심지이며 그곳에 전해진 신화들을 15세기 에스파냐의 정복자 및 그 후의 선교사들의 기록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잉카시대 이전의 해안지방 인디언의 신화에 의하면 태양과 달의 아들 콘이 세계와 인류를 만들고, 이어 그 형제인 파차카마크가 역사시대의 인디언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는 또한 한 쌍의 남녀를 창조하여 그 여자가 태양광선에 의해 낳은 사내아이를 죽여 그 시체에서 여러 가지 작물이 돋아나게 하였다. 그 어머니는 자식을 죽인 콘에게 보복하기 위하여, 다시 태양에 의해 사내아이 비차마(Vichama)를 낳은 후 파차카마크에게 살해되었다. 그 뒤 파차카마크는 장성한 비차마에게 쫓겨 호수로 뛰어들었다고 한다(이 호수는 Lima 도처에 있으며, 같은 이름의 유적이 남아 있다).
비차마는 어머니를 다시 살아나게 한 다음 파차카마크가 만든 인류를 멸망시키고 태양으로부터 금과 은과 구리의 세 알을 얻었으며, 그 하나하나에서 귀족, 귀족의 아내, 그리고 대중(大衆)이라는 인류의 새로운 세 계급이 생겼다. 한편 파차카마크가 두 쌍의 별의 부부를 지상으로 보내어 인류의 조상이 되게 했다고 하는 신화도 있다. 또 티티카카호(湖) 부근의 인디언 신화에 의하면, 처음에는 없었던 태양이 사람들의 기도로 갑자기 호수 속에서 솟아올랐고, 동시에 남쪽으로부터 티키비라코차(Ticiviracocha)라는 하얀 신이 와서 산을 고르게 하여 우물을 만들고 사람들에게 평화를 가르치면서 북쪽으로 사라졌다고 한다.
잉카 신화에서는 이 신이 비라코차(Viracocha) 또는 콘 티키(Con Tici)나 파차야차치크(Pachayachachic)라고 불리며 천지의 창조자 지배자로 알려졌다. 잉카는 태양의 사람들이라는 뜻이며, 태양과의 관계가 종교적 형태를 취하고 쿠스코에게 그 숭배의 중심을 두게 된 것은 비교적 가까운 시대의 일인 것 같다. 이와 함께 천체에서 인류세계의 운명을 읽어내는 점성술도 발달하였는데, 그래서 에스파냐의 침입도 미리 알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상과 같은 신화는 사회의 지도계급 사이에서나 존재했을 뿐, 일반대중은 에스파냐 침입 당시에도 아직 애니미즘의 단계에 있어, 파차카마크의 아내로 여겼던 지모신(地母神) 파차마마(Pachamama)와 함께 모든 작물에는 각각 그 정령(精靈)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토테미즘이 존재했던 것이 확실하다.
참고문헌
◈ 김병익(1997), 페루에는 페루 사람들이 산다, 문학과 지성사
◈ 세계의 문화유산(1999), 삼성당아이
◈ 우덕룡 외 3명(2003), 라틴 아메리카 : 마야, 잉카로부터 현재까지의 역사와 문화, 송산
◈ 유네스코세계고대문명(2004), 생각의 나무
◈ 정경원 외(2000), 라틴 아메리카 문화의 이해, 서울: 학문사
◈ zeno12, 페루잉카문명의 태양제(Inti Raym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페인중남미문학] 호세 마리아 아르게다스 물(Agua) 작품분석
  • 분석을 하면서 ‘호세 마리아 아르게다스’라는 한 작가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1.「스페인문학탐색」, (민용태지음), 문학아카데미 2.「라틴아메리카문학사 ∥」, (정경원지음), 태학사 3.「라틴아메리카史하」, (강석영지음),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4.「라틴 아메리카 문화의 이해, (정경원,서경태,신정환 공저), 학문사」5. 웹싸이트-「라틴아메리카문학21」“http://www.latin21.org-「페루관광안내」 “http://travel.hanatour.c

  • [고대아메리카, 아메리카, 남아메리카, 라틴아메리카] 고대 아메리카인의 문화, 아메리카의 발견과 식민지화, 아메리카의 정복과정, 남아메리카의 지리, 라틴아메리카의 도시발전에 관한 분석
  • 문화들은 사회 내부작용의 초점으로서 정교한 도시체계를 발전시켰다. 중미의 체첸, 이트자, 우즈말, 팔렌큐, 코발, 코반, 톨름 같은 수많은 마야 도시들과, 페루의 챈챈과 볼리비아의 티아누아나코 같은 고대 잉카 도시들이 유럽인 접촉 이전에 번영되었다가 버려졌었다. 게다가 몇몇 도시는 서구인들이 도착하기 수백년 전에 버려졌었다. 아즈텍의 중심인 체오츠티틀란과 잉카의 수도 쿠스코 같은 도시들은 대부분의 그들 고대세계 대조물의 크기와

  • [남아메리카][볼리비아][중남미][라틴아메리카]남아메리카 볼리비아의 개괄과 남아메리카 볼리비아의 역사 및 남아메리카 볼리비아의 수도 라파스(La Paz) 그리고 남아메리카 볼리비아의 가볼만한 곳 분석
  • 바로 서쪽에는 칼라사사야 신전이, 북쪽에는 비라코차(태양신) 신전이 있다.참고문헌* 김병국․서병훈․유석춘(1991), 라틴아메리카의 도전과 좌절, 나남* 강문수김형수(1991), 라틴아메리카 정치경제학, 한울아카데미* 노우종, 중남미 국가들의 역사*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라틴아메리카 편* 우석균(2001), 라틴아메리카를 찾아서, 민음사* 이성형(2002), 라틴아메리카 영원한 위기의 정치경제, 서울 역사비평사* 이전(1994), 라틴아메리카 지리, 민음사

  •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
  • 잉카족은 총과 쇠칼을 발명하거나, 말 못지않게 무시무시한 짐승을 타고 다니거나, 유럽인들에게 저항력이 없는 질병을 지니거나, 바다를 건널 수 있는 배와 발전된 정치 조직을 만들어내거나 수천 년에 걸쳐 기록된 역사로부터 경험을 얻거나 하지 못했을까?제 2부 식량 생산의 기원과 문명의 교차로 제 4장 식량 생산의 기원- 식량 생산은 간접적으로 총기, 병원균, 쇠가 발전하는 데 필요한 선행 조건이었다 -식량 생산의 시작 시기와 지리적 관계

  • [영남대] 국제문화의이해 중간기말(타이핑) 포함입니다.★
  • 문화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들이 어떤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보는 관점- 법칙 정립적(nomethetic)이며 경제학, 사회학에서 사용- 인류학에서는 기능주의와 구조주의가 사용2) 통시적 접근(diachronic approach) di-a ~을 통해서, ~을 가로질러서, ~으로 이루어지는- 개성 기술적(idiachronic approach)이며 역사학에서 사용- 인류학에서는 진화주의, 역사적 특수주의, 전파주의, 신진화주의가 사용- 이러한 이론의 명칭 속에는 ‘시간성’이 존재한다. ◆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