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천황제, 천황제, 천황, 상징천황제] 일본 천황(천황제)의 신화, 일본 상징천황제, 일본 천황(천황제)의 후궁서열, 일본 천황(천황제)의 연속, 일본 천황(천황제)의 통치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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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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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일본 천황(천황제)의 신화
Ⅲ. 일본 상징천황제
1. 상징천황제의 성립배경
2. 상징천황제의 헌법상 지위와 기능
1) 상징기능으로서의 천황의 지위
2) 국가기관으로서의 천황의 권한과 기능
3. 상징천황제의 정치적 기능과 역할
1) 보수 지배이데올로기의 강화 및 지배세력 안정화의 기능
2) 국민통합 및 대외적 대표기능
3) 대중조작 및 대중의 비정치화 기능
Ⅳ. 일본 천황(천황제)의 후궁서열
1. 황후(こうごう)- 「고고」라고 읽음
2. 중궁(ちゅうぐう)- 「주구」라고 읽음
3. 녀어(にょうご)-「뇨고」라고 읽음
4. 更衣(こうい)- 「고이」라고 읽음
5. 어식소(みやすどころ)- 「미야스도코로」라고 읽음
6. 시(ないしのかみ)- 「나이시노카미」라고 읽음
7. 녀방(にょうぼう) - 「뇨보」라고 읽음
Ⅴ. 일본 천황(천황제)의 연속
Ⅵ. 일본 천황(천황제)의 통치구조
1. 명치헌법과 황실전범
2. 교육칙어와 지배이데올로기의 체계화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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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고대의 천황은 한국의 단군(檀君)과 비슷한 제사장이었으나 차츰차츰 정치에 개입을 하기 시작한다. 6세기 쇼토쿠 태자(聖德太子)때 천황이라는 칭호를 처음 사용하였다. 이는 황실의 권위를 확립함과 동시에 중국의 천자(天子)와 대등하게 대하려는 의도에서 였다. 하지만 대외적으로 천황 칭호가 인정되지는 않았고, 또 9세기 중국에 견당사(遣唐使)를 보내 문물을 받아들였던 것을 보면 중국과 대등하려는 의식은 없었다고 보이지만, 국내적으로는 천황을 중심으로 하는 사상을 키우고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일본의 천황 지배는 645년 대화개신 이후 정치제도상으로 체제와 되어 300년간 계속된다. 그러나 10세기 후반에 이르면 섭정·관백과 같은 세력에 압도되어 지배권한이 약해지게 되며, 이후 무사단의 등장과 함께 천황의 영역은 권력의 범위를 떠나게 된다. 1185년 가마쿠라 막부(鎌倉幕府) 수립 이후 1867 도쿠가와 막부(德川幕府)의 퇴진에 이르기까지 무사들을 대표하는 將軍이 지배하는 동안, 천황은 간헐적으로 정치적 사건의 표면에 나타나는 적은 없었으나, 막부의 견제와 감시 속에 실제적인 지배와는 무관한, 말 그대로 이름뿐인 존재가 되고 만다.
그러나 이름뿐인 천황인데도 불구하고, 이를 폐지하지 않고 권력을 장악한 지배자들은 천황가를 보전하여 그 제도를 유지시킨다. 천황에게 남아 있는 종교적인 권위와 일본인으로서의 동질성을 위한 구심점 역할은 권력을 장악한 장군에게는, 천황으로부터 임명받음으로써 통치의 정당성을 확보하는데 필요하였고 백성들에게 복종과 충성을 요구하는 근거가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무사가 지배하는 막부는 통치권의 행사를 맡은 만큼 정치의 운세에 따라 교체가 되지만 천황은 그 신비함으로 인하여 세속정치의 성쇠에 영향을 받지 않는 존재로서 황실의 혈통을 이어온다. 이는 바꾸어 보면 천황이 권위의 원천이면서도 세속지배의 실세와는 무관한 존재였기 때문에 천황제는 아무런 변동없이 지속될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 김인현, 무궁화와 사쿠라, 21세기 한국과 일본의 이해, 조선대학교 출판부
* 박경희, 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일본사, 일빛 출판사, 1998
* 사이카와마코토, 조양욱 역, 천황을 알면 일본이 보인다, 다락원
* 스즈키 마사유키, 류교열 역, 근대 일본의 천황제 , 이산, 1988
* 일본역사교육자협의회, 천황제 50문 50답, 혜안
* 이계황, 근세권력의 형성과 천황의 역사적 지위, 동방학지 Vol.117,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2002
* S.시그레이브·P.시그레이브 공저, 강만진 역, 일본인도 모르는 천황의 얼굴, 신영미디어,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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