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쟁력] 국제경쟁력의 개념, 국제경쟁력의 결정요인, 국제경쟁력의 조건,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관광산업개발과 문화산업개방,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송산업유통과 수도산업구조개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제경쟁력의 개념

Ⅲ. 국제경쟁력의 결정요인

Ⅳ. 국제경쟁력의 조건

Ⅴ.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관광산업개발
1. 관광자원 개발
1) 다양한 볼거리·놀거리·먹거리·즐길거리의 개발
2) 정통문화 공간의 상설 공연장화
3) ASEM 월드컵 대회에 대비한 문화관광코스 개발
4) 시내 관광의 활성화
2. 해외관광 홍보의 효율적 추진
1) 한국을 대표할 상징물 개발
2) 지역 특성에 맞는 유치전략 및 홍보대책 수립
3) 지역특성에 맞는 관광지 개발 및 홍보 강화
3. 관광업계의 경쟁력 강화
4. 정보화

Ⅵ.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문화산업개방

Ⅶ.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송산업유통
1. 우리나라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상의 문제점
2. 우리나라 방송 프로그램의 해외수출 확대를 위한 방안
1)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변화
2) 방송 프로그램 수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강화
3) 제작방식의 변화
4) 프로그램의 선기획 후제작 방식 도입
5) 프로그램의 상품화 전략
6) 수출전략 프로그램의 선정
7) 국제 공동제작
3. 유통 인프라 구축과 적극적인 유통전략의 수립
1) 방송 프로그램 유통체계의 활성화
2) 영상 소프트웨어간 협력체제 구축
4. 프로그램 판매전략 수립
1) 프로그램 수출판로의 다변화
2) 주요 거래선 관리 강화
3) 수출 전문인력 및 전문기관의 양성
4) 수출입 업무의 간소화
5) 지역별 판매전략 수립
6) 광고주 중심의 판매전략 수립
5. 적극적인 지원 정책의 수립

Ⅷ.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도산업구조개편
1. 기존 구조개편방안의 특징과 한계
1) 특징 : 기존 방안은 광역화와 운영체제의 개선에 초점을 맞춤
2) 한계 : 중앙정부 주도의 하향식 접근방식으로 사업자 참여·호응 저조
2. 바람직한 물산업 구조개편 방안
1) 구조개편의 목표 : 물산업의 대내외적 경쟁력 강화
2) 구조개편의 접근방법 : 자율적 구조개편으로 전환 필요
3. 수도관리시장(Water Management Market)의 형성
1) 물산업에 대해서는 수돗물 제품시장과 별도로 수도관리시장 형성 가능
2) 경쟁력이 떨어지는 사업자는 관리시장의 수요자로 등장
3) 인적, 기술적, 영업 측면의 우월적 사업자는 관리시장의 서비스공급자로 등장
4) 장기적으로 관리시장의 경쟁은 제품시장의 경쟁으로 확대
4. 수도관리시장의 전개 모델
1) 자율적 구조개편 전개방향
2) 단계별 특징
5. 단계별 통합 시나리오
1) 왜 통합인가 : 전력, 통신산업의 분할적 구조개편과 비교
2) 1단계 통합모형 : 공공부문 내 경쟁 및 통합 시작
3) 2단계 통합모형 : 공공부문 내 경쟁 및 통합 활성화
4) 3단계 통합모형 : 공공부문 및 민간부문이 참여하는 경쟁시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급박하게 변화하고 있는 세계질서속의 와중에서도 우리의 경쟁력 기반은 점차 취약해지고 있다. 또한 사회갈등구조의 심화, 분배왜곡에 따른 계층간의 위화감 증폭, 경제운용 방식의 전환에 따른 정책의 실효성 저하, 각종 제도의 모순에서 파생되는 불합리성 등 구조적 문제들이 경제발전의 추진력을 저하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제가 이렇게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급속하게 변모하는 대내적 정치·사회 여건과 국제환경에 대해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한국경제가 필요로 하는 것은 단순한 개선이 아닌 근본적 개혁이라 하겠다. 그 같은 개혁을 위해서 한국경제가 선택해야 할 발전규범의 방법과 수단을 모색해 보는 것이 시대적 요청이라 아니 할 수 없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현실에 튼튼한 뿌리를 내리면서 개혁을 지향하고자 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바로 그 문제에 대한 대답이 한국경제의 국제경쟁력 강화가 아닐까 생각한다. 치열한 현재의 무역전쟁 속에서 우리 상품이, 우리나라가, 우리민족이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은 오직 한 가지 무한경쟁 속에서 살아남는 방법뿐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남미가 경제정책에 실패해 오히려 경제사정이 더욱 악화되는 것을 보았고 살아남지 못한 자는 도태될 수밖에 없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그러므로 안팎으로 우리경제의 앞날을 위해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그 해결책을 모색해 보는 것은 중대한 의미를 갖는다.

Ⅱ. 국제경쟁력의 개념

국제경쟁력의 개념은 그 내용이 다차원적이어서 명확한 개념규정이 되어있지 않았으며, 그 이유를 살펴보면, 첫째, 대부분의 연구에 있어서 국제경쟁력의 ꡐ결정요인ꡑ과 ꡐ평가요인ꡑ을 혼동하고 있다. 이 둘은 전자가 사전적인 ꡐ원인ꡑ이고 후자가 사후적인 ꡐ결과ꡑ라는 점에서 명백히 구분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ꡐ경쟁ꡑ이라는 자체가 둘 이상의 행위주체를 전제로하는 개념이고 따라서 국제경쟁력 또한 상대적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론들이 이를 간과하고 있다. 셋째, 국제경쟁력은 기본적으로 경제주체의 의지와 행위가 시간을 거치면서 형성된 것인 만큼 동태적인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이를 간과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철규, 국제화시대의 올바른 재벌정책의 방향, 경실련토론회 발표논문, 1994
박남규, 산업의 국제경쟁력 수명주기모델에 관한 실증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수출상품 구조의 변화와 특징, 산업자원부, 2002
송민정, 논문-한국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하여, 2001
아부청사, 국제경제상호의존론, 세무경리협회, 소화58
원종근, 국제경영학, 박영사, 1993
이장호, 국제경영전략, 박영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환경, 방송정책]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이념, 방송체제, 방송정책의 내용과 방송정책의 과제 및 향후 방송산업의 지향점 분석
  • 방송이념과 한국의 방송체제Ⅵ. 구체적 방송정책의 내용1. 방송규제와 정부의 역할 2. 경제적 측면에서의 방송정책3. 사회문화적 측면Ⅶ. 방송정책 주요현안과 과제1.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대응 및 방송법 개정 추진2. PP산업 및 프로그램 유통 활성화3. 남북방송교류의 제도적 정착 추진4. 지역방송 발전방안 추진Ⅷ. 향후 방송산업의 지향점1. 개방화세계화 시대 경쟁력 제고1) 방송제도 및 산업환경 개선2) 프로그램의 경쟁체제 확립3) 방송

  • 한미FTA국내보완대책농수산업별 제조업서비스업경쟁력강화 방안및 중소상공인의 대책0k
  • 개방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높은 국제경쟁력을 구비한 영화산업이 쿼터를 통한 보호를 주장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1996년 유통서비스 시장 전면 개방할 당시 우리 해당 업계는 외국업체가 국내시장을 점령할 것으로 우려했으나, 오히려 경쟁에 살아남기 위한 노력으로 우리 유통산업이 급성장한 바 있다. 한미 FTA로 인해 우리 서비스분야 경쟁력이 전반적으로 크게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비스 경쟁력 제고는 국민경제 전

  • [글로벌경영] 캄보디아 국가 분석
  • 국제기구의 차관 공여 중단, 천연가스 및 원자재의 직접적인 정부의 통제 등의 이유로 인해 해외 투자 소득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3 . 세금Ⅰ . 캄보디아일반법인20%CDC 승인법인9%캄보디아의 세율 제도를 살펴보면 외국인을 투자 유치하기 위한 각별한 노력이 엿보인다. 먼저 캄보디아는 캄보디아 내 모든 법인에 대해서 법인세 20%를 부과하고 있다. 하지만 캄보디아 내에 있는 “캄보디아 투자 위원회(CDC)”라는 단체의 투자 승인을 받으면 위의 표

  • 컨벤션산업론3공통)학생들이 본수업의 주교재인 컨벤션산업론(서승진, 2016,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의 제I부(컨벤션산업의개요및현황)요약하고 컨벤션사례 하나를 선택정리0k
  • 산업, 전시관련산업을 지칭하나, 다양한 연관 산업 효과를 가지고 있어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 즉, 컨벤션 산업은 관광, 레저산업, 숙박, 유흥, 식음료 산업, 교통, 통신 등 관련산업까지를 포함하는 종합산업이자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지식기반산업(Knowledge-based industry)의 핵심 산업이다. 우리나라의 컨벤션산업은 대형 컨벤션센터의 부재, 국제회의 전문인력의 부족, 국제회의 관련시설 및 업체의 수도권 집중, 지방

  • [영화산업]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산업의 이해1. 영화산업의 개념2. 영화산업의 특성Ⅲ.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1. 한국 영화시장 동향가. 시장규모 추정2.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가. 제작 부문 나. 배급 부문(1) 외화배급 (2) 한국영화배급 (3) 상영관 현황다. 흥행 부문(1) 국내흥행 (2) 흥행결정요인 (3) 수출현황Ⅳ. 한국 영화산업의 발전방향1.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 개선방안가. 제작 부문 나. 배급 부문다. 흥행 부문Ⅴ. 결론Ⅰ. 서론21세기는 문화적 시대이고, 그 이름에 걸맞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