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운동] 1940년과 1950년대의 학생운동, 1960년대의 학생운동, 1970년대의 학생운동, 1980년대의 학생운동, 1990년대의 학생운동 및 향후 학생운동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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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1940년과 1950년대의 학생운동

Ⅲ. 1960년대의 학생운동

Ⅳ. 1970년대의 학생운동
1. 역사 개요 및 사건일지
1) 72년
2) 73년
3) 74년
4) 79년
2. 학생운동 조직 및 논쟁
1) 민청학련
2) 민학련
3. 평가

Ⅴ. 1980년대의 학생운동
1. 80~83 학생운동 논쟁(이론투쟁의 준비기)
2. 84~85 학생운동 논쟁(이론투쟁의 1단계)
3. 85~88 학생운동 논쟁(이론투쟁의 2단계)

Ⅵ. 1990년대의 학생운동
1. 90년 제4기 전대협 - 모든 길은 광주로 통한다
2. 91년 제5기 전대협 - 분신정국
3. 92년 제6기 전대협 - 범청학련과 한총련

Ⅶ. 향후 학생운동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망국적 입시교육과 그것을 조건짓는 서열화된 대학구조가 사라지지 않고서는 오늘의 청년들이 비판적 지성과 창의력, 도전심과 실험정신을 갖춘 젊은이로 다시 태어나기가 대단히 어렵다고 생각된다. 오늘의 대학생들이 문제를 안고 있다면 그것은 그들을 획일화된 입시공부로 몰아넣은 초, 중등 교육과정, 그리고 간판을 따야 출세를 할 수 있는 사회구조에서 원인을 찾아야 할 것이다. 한국의 사회적 조건이나 대학의 구조하에서 학생들을 학문활동에 초점을 두는 인자로 변화시킬 유인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간판과 네트워크만이 중요한 사회에서 학생이나 교수가 지성의 회복을 위해 노력해야할 필요성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한 사회적 유인체계나 대학체계는 우리의 미래에 심한 암운을 던져 준다. 패기와 자신과 사회의 미래를 위해 건전한 열정을 가져야 할 학생들을 단답식, 암기식 학습을 통해 자격증을 따는 대열에 서게 만들고 컴컴한 고시원으로 몰아넣는 이 비뚤어진 사회구조는 빨리 혁파되어야 한다. 물론 학생들 스스로도 이러한 고리의 노예로 남기보다는 자신의 인생과 사회의 주인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과감한 문제제기를 해야 할 것이며, 그것을 새로운 학생운동으로서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Ⅱ. 1940년과 1950년대의 학생운동
해방이 되자 학생들은 자주적 독립국가 건설을 위해 발족된 ‘건준’의 활동을 도와 그 산하단체인 ‘학도대’를 결성하여 진공상태의 치안유지, 일본인 경찰의 무기해제 및 접수 등 새로운 국가건설에 조력하였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 이 시기는 이전부터 내재해왔던 좌-우익간의 대립이 표면화되어 가장 치열하게 전개되었고, 미군정과 이승만 정권의 좌익에 대한 탄압으로 40년대 말 이후로 좌익적 학생운동이 한동안 침체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해방 후 돌아온 학병들은 학생운동의 중요한 세력으로서 자리잡게 되는데, 이들 중 좌익계는 ‘학병동맹’을 우익계는 ‘학병단’이라는 조직을 꾸리며 대립하였고, 이 두 세력과 함께 ‘학도대’ 역시 신탁통치 문제를 둘러싸고 46년에 들어와 분열되어 ‘반탁 전국학생연맹’(우익계)과 ‘재경 학생행동통일촉성회’(좌익계)로 크게 양립하게 된다
참고문헌
◉ 김호일, 한국근대 학생운동사, 선인, 2005
◉ 박종운, 학생운동의 변혁운동으로의 정립(80년대 전반기 학생운동), 80년대 사회운동논쟁, 한길사, 1989
◉ 월간조선, 한국현대사 119대 사건, 조선 일보사, 1993
◉ 유초하, 학생운동의 현재적 역할과 미래적 의의, 대학교육, 1997
◉ 야학 비판, 학생운동 논쟁사, 1982
◉ 이정식, 새로운 학생운동사, 힘, 1993
◉ 조진경, 청년이 서야 조국이 산다, 서울: 백산서당,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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