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논술 대비한 글쓰기 연습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9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논술 대비한 글쓰기 연습0k

1장. 우리의 옛글을 모방하고 고쳐 쓰는 글쓰기 연습
1) 상식에 도전하라
2) 지식․구성력․ 문장력
3) 예문의 구성
2장. 한글과 한자에 대한 논과 설
1. 한자론(漢字論) 2. 한글론
3장. 행복에 대한 논과 설
1. 집착설 2. 행복론
3. 행복설 4. 환경론


4장. 효와 공경에 대한 논과 설
1. 효도론(孝道設) 2. 아버지에 대해
3. ‘효도'설 4. 노인공경
5. 효경설(孝敬說) 6. 효
7. 공경에 대해 8. 공경론
9. 자식론(子息說) 10. 효와 공경
11. 효론 12. 부모론
13. 자식론 14. 효자론
15. 효자론 16. 모설(母設)
17, 효설(孝設) 18. 효설(孝設)
19. 효에 대해 20. 효

5장. 그 밖의 주제들에 대해
1. 수면론
2. 과학자론
3. 판단론
4. 디자인설
5. 의사설(醫師說)
6. 명의설(名醫說)
7. 표절설
8. 조경론
9. 현대 미술론
10. 모기
11. 소론(笑論-웃음론)
12. 만화론
13. 신병론
14. 네잎클로버론
15. 우리가 지향해야 될 관람 자세
16. 마약론
17. 일본의 역사 왜곡론
18. 헌혈론





본문내용
1장. 우리의 옛글을 모방하고 고쳐 쓰는 글쓰기 연습

글쓰기는 그 사람의 인격과 품위를 나타내는 데 있어 중요한 의미가 있다. 글쓰기를 통해 저자의 사상과 인품이 그대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글쓰기는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표현하는 행위이며, 생각과 느낌을 명확히 하는 중요한 수단이기도 하다. 평소에 연습을 게을리하지 않는 선수가 운동을 잘하듯 글을 쓰는 데도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글을 자주 쓰다 보면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가다듬을 뿐 아니라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 평범한 사물에서 큰 의미를 발견하는 것은 글을 쓸 때라야 가능하다. 글쓰기의 단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통합적 글쓰기를 위한 제1단계는 첫 글을 쓰는 단계로, 우선 글쓰기에 대한 자세를 가다듬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여기에서는 주로 ‘왜 글을 써야 하는가?’, ‘글을 쓴다는 것은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어떤 의미인가?’, 그리고 ‘좋은 글이란 어떤 글인가?’에 대한 생각이 있어야 한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무엇보다도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다음은 제2단계로써 밑글을 추론하고 고쳐 쓰는 단계이다. 우선 고쳐 쓰기 활동 이전에 반드시 ‘밑글’이 무엇인지, 그리고 밑글을 작성하는 이유와 방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 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 글쓰는 요령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브노트
  • 연습 - 교육의 방법으로 교과의 반복적 연습, 학습자의 노력, 일반적 전이 강조③ 문제점㉠ 아동의 흥미와 능력수준을 무시한 교육이 되어 학습동기를 저하시킬 수 있음㉡ 교과의 이해보다 반복연습에 초점을 두어 기계적 학습을 조장하고 지적성장을 소홀히 하게 됨㉢ 정신능력 단련에 초점을 두고 교과를 선정하여 학교교육이 실제적 삶과 괴리되는 결과를 초래할수 있음3) 자유교육론(1) 자유교육의 의미 : 무지, 편협, 편견, 오류로부터 벗어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대비교육-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논술․면접 대비)*목표면: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내용면: 자기주도적 능력의 신장과 건전한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교육의 충실*운영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제도면: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대한 자율성 확대3. 교육제도론(1)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가 국가에

  • 외국 논술 교육의 사례
  • 글쓰기 교육이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이 충분히 논술에 익숙해진 상태에서 바칼로레아 시험을 치른다. 하지만 고교과정에 논술을 가르치는 별도의 과목은 없다. 풍부한 독서와 평소 토론식으로 진행되는 수업이 자연스럽게 이를 대비하게 해준다. 수업시간에 교사는 학생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학생은 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해야 한다. 수업 자체가 논술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을 논리전개과정에 충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대비하기 위해서 학원 등의 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기도 한다.넷째, 교육 당국에서는 수행평가의 장점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수행평가가 종래의 모든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여김으로써 기존의 평가 방법들을 등한시한다는 경향이 있다. 더욱이 교사들이 수행평가에 대한 전문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하고 나아가서는 수행평가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행평가의 장애 요인이 되어 자발적인 참여가 부진하다고 생각하기도

  • 쓰기 교육의 반성과 전망 목표와 내용 중심
  • 교육학자나 교육 관계자들은 아직까지도 우리의 현실에서 교과서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과서 개발 과정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내용 체계와 교수․학습 방법론, 평가 원칙이 잘 반영된 교과서를 만들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 이상,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의 분석을 통하여 현재의 글쓰기 능력이 저하되어 있는 하나의 원인과 대안을 기술하였다. 그러나 위의 결론이 부분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이라 하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