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추진방향과 개선방안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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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가 공교육을 바꿀 가능성은?
1) 공교육 내실화, 교육개혁의 숙제
2) 공교육 쇄신을 노리는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1) 사교육에 맞설 기숙형 공립고등학교
(2) 자율과 경쟁으로 가는 대안,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3) 전문계 교육의 정체성 재건을 맡을 마이스터 고등학교

2. 공교육 발전의 선순환 프로젝트 300
1)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키워드, 다양화와 선택
2) 서열화가 되어버릴 다양화
3) 학교에 대한 손가락질을 개인에게 돌릴 수는 있어
4) 300 프로젝트가 성공해도 남을 숙제

3. 기숙형 고등학교의 추가 선정 모형과 전략
1) 기숙형 공립학교 에 대하여
2) 기숙형 공립학교의 현황 및 문제점
3) 기숙형 공립학교 선정에 대하여
4) 기숙형 공립학교의 지원방안
5) 농어촌 기숙형 공립고가 성공하려면

4. 자율형 사립학교의 문제점의 개선방안
1) 자율형 사립학교란?
(1)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설립 목적
(2) 특색있는 학교 만들기 선도학교 114개교 지정
2) 자율형 사립고의 문제점
(1) 법인전입금의 문제
(2) 수업료 등 납입금의 책정권. 학생납입금의 자율적 결정
(3)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4) 학생선발방식
(5) 사학의 학생은 정부로부터 교육비 혜택을 받지 못함
3)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문제점의 개선방안
(1) 저소득층 학생 입학기회 확대 및 장학제도 확충 필요하다.
(2)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과의 사전협의제는 폐지되어야 한다.
(3) 자율형사립고 및 특수목적고의 학생모집단위는 자율 선택사항으로 맡겨야 한다.
(4) 사립보다 공립학교가 우선해야 한다.
(5) 희망 사학 전체가 자율형 사학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제도적 활로를 부여해야 한다.
(6) 농산어촌지역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7) 사학에 대한 지원은 국·공립 수준과 차이가 없는 형태로 이뤄져야 한다.

5. 마이스터고교의 추진방향
1) 마이스터고교란?
2) 마이스터고교와 관련된 내용
3) 마이스터 고교의 추진방향
(1) 마이스터고교는 특성화고교중 우수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2) 2008년까지 20개교를 선정하고 2011년까지 50개교를 선정한다면 결국 시도별로 3-4개 정도이다.
(3)이들 학교에 대하여는 학비면제를 한다.
(4) 외국어 교육, 해외연수 및 취업․진학 지원한다고 하는데 현재 선린 인터넷고교를 참고한 것 같다.
(5) 커리큘럼과 교원에 대한 규제를 철폐하고 학교단위 자율성을 보장한다.
(6) 마이스터고와 고등교육기관과의 유기적 연계를 강화한다.
(7) 산업체, 시민단체 등도 협약을 통하여 학교를 운영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한다.

6. 고교선택제와 강제배정제 그리고 평준화정책
7. 대학입학사정관제에 대한 단상
1) 대학이 학부모들과 사회에다가 대학의 주관적 판단을 존중해 달라고 요구하기는 어렵다.
2) 대학입학사정관제 이해에 또 다른 필수요소중 하나는 대학이 중등학교에 인재상을 제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3) 대학입학사정관제 도입의 여건과 환경이란 중등교육현장과 고등교육현장 모두에게 해당되는 말이다.

8.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에 대한 나의 제언-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 제외 학교 지원 방안 마련 촉구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평준화 정책은 중학교가 1969년부터, 고등학교가 1974년부터 실시되었다. 특히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실시 전에 입시교육으로 인한 교육과정의 파행적 운영, 전인적 성장 장애, 고등학교간 교육격차 심화, 재수생 누적과 과외, 학생인구의 도시집중 등의 문제로 정책추진이 이루어졌다. 중간에 일부 수정을 거치고 평준화 지역이 확대되었다. 정책이 실시되는 가운데 찬반 논란이 있었다. 평준화 정책의 찬성논리는 전인교육의 실현, 과열과외 및 재수생 문제 완화, 교육격차 해소 등을 들었다. 반대논리는 하향 평준화, 사학의 자율성 위축, 선택기회의 확대 필요성 등을 제시했다.
전국 방방곡곡의 농어촌 지역에 82개교의 기숙형 공립 고등학교가 탄생한다. 기숙형 학교 하면 할리우드 영화 속에서 부유층 자제들의 사교장이나 문제아들의 도피처로 그려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효과에 대한 전문가들의 여러 가지 분석은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오히려 일부 우려와는 상반된 결과도 나오고 있다. 재학생들의 성취동기를 높이고 독립심과 책임감을 길러주며, 서로 격려하는 학습 공동체로서의 기능을 한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마이스터고교는 지난 대통령선거공약과 국회의원 선거에서 계속 공약으로 제시되었고 이명박 정부의 교과부 업무보고에도 반영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08년도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마이스터 고교와 관련된 다음 내용을 보고하였다. 자율화ㆍ다양화된 교육체제구축을 위하여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를 추진하려 하는데 이에는 기숙형 공립고(150), 마이스터고(50), 자율형 사립고(100) 도입이 포함된다.


참고문헌
1. 강태중(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가 공교육을 바꿀 가능성은
2. 고귀선 한국학부모신문 편집위원
3. 박현정 외 3인, PISA 학업성취도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
4. 한국교육개발원,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Ⅲ) -학교 교육의 실태와 보완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05
5. 김현진ㆍ최상근, 고교평준화제도와 사교육비 지출의 관계 분석. 한국교육, 2004
6. 이승표, 교육을 받을 권리와 바람직한 교육정책 : 교육평준화 정책과 학교선택권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7. 이공훈, 한국학부모신문 자문위원, 학벌없는 사회만들기 대표
8. 임연기 공주대 교육학과 교수 국가농산어촌교육발전센터장
9. 「2011 비전과 과제: 열린 세상, 유연한 경제」, 박명호, 2002, 한국경제학사학회
10.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 김윤태 외, 한국교육개발원, 1978.
11. 강영혜, 고교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 실태분석, 정책효과의 검증 및 개선방안 모색, 한국교육개발원, 2005.
12. 양을근,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 계명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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