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특징과 포트폴리오의 정의, 포트폴리오의 의미 및 포트폴리오의 교육적 효과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수행평가의 향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수행평가 개념, 수행평가 특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오해, 수행평가 관련 사례, 수행평가 방향, 수행평가 효과적 활용
-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특징,원리,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내용,상호작용,수행평가,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사례,내실화방안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의의,분류, 수행평가의 특성,필요성, 수행평가의 실제,현황,문제점, 수행평가의 발전 과제 분석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 목차
-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개념
Ⅲ. 수행평가의 특징
Ⅳ. 포트폴리오의 정의
Ⅴ. 포트폴리오의 의미
Ⅵ. 포트폴리오의 교육적 효과
Ⅶ.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수행평가의 향후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생을 평가함에 있어서 평가 방법을 다양화·전문화·특성화하자는 의미를 포함하는 것으로 수행평가(遂行評價: performance assessment)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1980년대까지만 해도 수행평가라고 하면 직업관련 분야나 예체능 분야에서 이론시험이 아닌 실기시험(performance-based test)이라는 의미로,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다(Berk, 1986). 즉, 기술사나 기능사 자격증, 의사나 간호사 자격증 등을 발급하기 위해서나 혹은 음악, 미술, 체육 분야에서 이론시험인 지필식 시험(paper and pencil test)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실기시험을 수행평가라고 하였다. 예컨대, 운전면허 시험에서 이론시험을 지필식 시험이라고 하고, 실제로 운전을 하는 것을 보고 평가하는 실기시험을 수행평가라고 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1990년대부터 수행평가라는 말을 전통적인 평가체제와는 대비되는 새로운 대안적인 평가체제라는 의미로, 단편적인 지식의 평가가 아니라 고등 사고기능의 평가를 중시하자는 의미로, 그리고 선택형(객관식) 시험이 아닌 다른 평가 방법들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의미, 즉 서술형이나 논술형, 실기시험 등 다양한 형태의 평가 방법을 모두 포괄하는 매우 넓은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Shepard & Bliem).
따라서, 최근에는 수행평가라는 용어를 대안적인 평가, 실제 상황에서의 평가, 직접적인 평가, 실기시험, 포트폴리오법, 과정(중심)평가 등이 가지는 주요 특성들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예컨대, 시험이 아니라 학생이 쓰거나 만든 작품집이나 서류철 등을 이용하여 결과물뿐만 아니라 결과물이 나오게 되는 과정도 함께 고려하여 평가하는 포트폴리오법은 지속적이면서도 종합적인 평가를 중시하는 수행평가의 대표적인 유형 중의 하나이며, 학습의 결과가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의 주요 대상으로 설정하고자 하는 과정(중심)평가는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도 평가의 주요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수행평가의 중요한 측면의 하나만을 부각시키고 있을 따름이다. 참고로, 미국 연방 의회의 Office of Technology Assessment에서 발간한 ꡐTesting in American Schools: Asking the Right Questionsꡑ라는 보고서에서 포괄적인 의미의 수행평가라는
- 참고문헌
-
◎ 남명호(1995), 수행평가의 타당성 연구, 교육 평가 연구, 제8권 제2호
◎ 백순근(1998), 학생평가 방법의 다양화, 교육월보 3월호
◎ 이명숙(1996),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효율적인 대안, 대구교대, 초등교육 연구 논총
◎ 이영석·이정화(2001),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조한무(1998),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교육과학사
◎ 황숙희(1997), 포트폴리오 평가 체제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 교육평가][공통형, 지정형 2] (1)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2) 이 각각의 검사를 유아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1) 수행평가의 개념과 (2) 유아교육에 적용된 수행평가의 사례 1가지를 제시하고 그 사례 결과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 [초등영어교육론] 초등영어 평가체제
- 읽기교육(읽기지도)의의,원리, 읽기교육(읽기지도)내용, 읽기교육(읽기지도)과 토의중심읽기지도,수행평가, 읽기교육(읽기지도)사례,내실화방안
-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의의, 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문제점, 수행평가의 방법, 향후 수행평가의 개선 방향 분석
-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필요성,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적용사례,과제, 수학,도덕,사회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