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리엔지니어링] 비즈니스리엔지니어링의 개념, 비즈니스리엔지니어링의 원칙과 비즈니스리엔지니어링의 도입시기, 비즈니스리엔지니어링의 실행절차 및 모토롤라의 비즈니스리엔지니어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비즈니스리엔지니어링의 개념
1. 리엔지니어링의 정의
2. 리엔지니어링의 개념적 체계
1) 부분적 활용
2) 내부적 통합
3)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4) 기업 네트워크 재설계
5) 사업 영역의 재정의

Ⅲ. 비즈니스리엔지니어링의 원칙

Ⅳ. 비즈니스리엔지니어링의 도입시기

Ⅴ. 비즈니스리엔지니어링의 실행절차

Ⅵ. 모토롤라의 비즈니스리엔지니어링 사례
1. 모토롤라의 갈등과 변모
2. 고객과 직접 대화하는 모토롤라의 경영층
3. 고객과의 전자연계
4. 무선호출기 사업
5. 무선호출기의 새로운 디자인
6. 로봇의 사용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이전에도 기업 조직의 생산성과 유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조직구조를 변화시키거나 정보기술을 활용하려는 노력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다. 조직구조적인 측면에서는, 기존의 매트릭스 조직에서 더 나아가 공식적인 조직구조로부터 독립적인 팀 조직을 중심으로 조직을 재편하거나 중간관리층을 제거함으로써 평면 조직(flat organization)을 만들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외부 고객에 초점을 둔 프로세스 중심적인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관점의 기초가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획기적인 조직 설계는 이러한 조직 내에서 업무와 정보의 흐름을 가능하게 하는 정보기술의 활용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다. 정보시스템적인 측면에서는 기업조직의 정보시스템 기반구조(Information System Architecture)를 확립하거나 시스템 통합(System Integration)을 이루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다. 이러한 정보시스템 토대를 구축하고자 하는 노력 역시, 그 자체로는 기존의 업무 또는 정보 흐름을 좀더 빠르고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할 뿐이다.
한편, 기업 경영환경의 변화는 기업간의 경쟁관계도 단순한 적대적 경쟁관계로부터 경쟁과 협력이 공존하는 관계로 변화시키고 있다. 막대한 투자가 요구되는 첨단제품 개발에 세계적인 경쟁기업들이 상호협력 관계를 맺고, 원자재 공급에서 제조․유통․판매에 이르는 부가가치 사슬의 각 단계를 담당하는 여러 기업들도 대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수직적 통합으로부터 상호독립적인 기업들이 동등하게 결합되는 부가가치 협력관계(VAP: Value-Adding Partnership)를 이루는 형태로 나아가고 있다. 이와 같은 경쟁과 협력 관계는 산업 및 국가간의 장벽이 무너지면서 그 범위가 더욱 넓어져, 각 기업들은 새로운 기회와 위협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현재의 정보기술 또한 기업간의 경쟁과 협력의 양상을 변화시키는 주요한 동인의 하나가 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운영활동을 자동화시키거나 프로세스를 간소화함에 따라 기업간의 운영활동이나 프로세스의 유사성이 증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승일(1994), 리엔지니어링 한국기업 이렇게 해야 성공한다, 국제기업전략연구소
○ 김효석·김경한(1995), 리엔지리어링 열풍그후, 명진출판사
○ 김성근·양경훈, 경영정보관리, 문영사
○ 강현희(1996), 휴먼 리엔지니어링, LG경제연구소
○ 이필상·이만우·정순진, 경영학원론, 법문사
○ 이순철(1994), 한국 기업의 리엔지니어링 사례, 명진출판사
○ 최앵주(2005), 공공부문 리엔지니어링 개선방안에 관한연구, 건국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기법의 종류와 성공사례
  •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 :Business Process Reenginnering)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개념을 처음 사용한 마이클 해머 교수는 1990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 : HBR)에 자신의 논문에 기고하면서 처음 사용하였다. 미국 내 실패한 기업과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여 이들 기업이 점진적 개선보다는 공통적으로 급진적 변화를 택하였고, 혁신된 새로운 업무수행방식을 통하여 고객 위주의 고품질 제품과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

  • [경영전략] `소니` 기업경영전략 사례연구 - SONY -
  • 비즈니스를 해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늘 연구하고 실행한다. 예를 들면 중도채용을 의도적으로 도입해서 조직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라든가 젊은 세대를 적극적으로 기용해서 경영수업을 쌓게 하는 것 등이 그것이다.이렇게 이데이 이하 경영진들은 젊은 세대의 마음속에 잠들어 있는 기업가 정신을 이끌어 내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것이 바로 실력주의다. 그리고 소니는 또 이런 말을 중시한다. 꿈을 가지고 실행에 옮길 것. 이

  • 지식경영 레포트
  • 리엔지니어링에서 기의 관점이란 벤치마킹 등의 조사를 토대로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여 중점항목을 지표로 만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지표가 가격이나 비용을 삭감하는 기준으로 사용된다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고객의 인식을 초월하는 혁신적 개념은 나올 수 없다또 리엔지니어링을 통해 근본적으로 지표를 개선시켰다 해도 그것을 재차 혹은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것은 사실상 힘들다 최근 미국에서는 다운사이징나 리엔지니어링으로 수익구조를

  • [국제경영] 모토로라 경영전략 분석
  • 및 무선통신 시스템, 각종 전자 부품과 네트워킹 제품, 광대역 통신 제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2003년 6월 현재, 모토로라 코리아에는 53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대표이사는 2003년 1월 임명된 박재하 사장이다. 모토로라 코리아는 국내 반도체 및 후가공업체와의 활발한 기술 교류를 통해 국내 반도체 생산기술 확산에 기여해 왔으며, 무선호출기 및 셀룰러시스템의 국내 최초 도입으로 이동통신 기술을 소개했다. 또한, 경부고속철용 무선통신 시

  • 경영혁신기법 레포트
  • 리엔지니어링에 성공하자면 어떤 기술이 적용되어야 하며, 어떤 자원을 투입시켜야 하며, 그것을 하는 적절한 시기는 언제이며, 만약 경쟁기업이 리엔지니어링을 하는데도 우리는 하지 않는다면 어떤 문제가 있을 것인가 하는 것에 관하여 해답이 필요하다.(1) 리엔지니어링의 간단한 사례들간단하지만 보다 극적인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business reengineering)의 성공사례를 제시하는 것은 리엔지니어링의 이해를 쉽게 한다.IBM의 컴퓨터 구매자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