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운송] 항공운송산업의 구조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항공운송산업 구조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 서론부터 결론까지 자세히 서술되어 있구요, 에이뿔 자료이니 관련되시는 분들 보세요 ~
목차
목차

Ⅰ. 서론

1.항공운송산업의 개요
2.항공운송의 유형
3.항공운송산업의 발달사


Ⅱ. 본론

1. 항공운송산업 구조의 특성
1.1. 운송력과 정기성의 유지
1.2. 생산과 판매의 동시성
1.3. 상대적으로 낮은 생산탄력성
1.4. 타 운송수단과의 차별성
1.5. 기반시설투자의 용이성
1.6. 국제운송을 위한 전제로서의 항공협정
1.7. 정부의 규제

2. 항공운송의 구성요소
2.1. 항공운송의 구성체계
2.2. 항공운송의 지원체계

3. 항공운송시장
3.1. 항공운송시장의 경제적 특성
3.2. 항공운송시장의 구조


Ⅲ. 결론

1.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03년 라이트 형제에 의해 최초의 동력비행이 이루어진 이후 항공은 오늘날까지 독립적인 산업으로 급속한 성장을 지속해 왔다. 그러나 실제로 항공기가 교통수단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제1차 세계대전 당시 항공운송이 군수물자 수송의 주요한 수단으로 인식되었을 때부터이다. 이 때에 연합군측은 200여대의 항공기, 독일군측은 180여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었다. 양측은 항공기 설계와 생산의 개량에 힘썼으며, 최초로 정부차원의 조직적이고 강력한 지원이 이루어져 항공기의 동력, 속력, 신뢰성 면에서 괄목한 만한 발전이 이룩되었다.

Ⅱ. 본론

1. 항공운송산업의 개요

항공운송이란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경제활동이다. 항공운송과 관련한 서비스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기업, 공간적 이동을 위해 서비스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그리고 원활한 시장기능을 돕는 정부 등의 시장주체들에 의해 독립된 산업이 형성되어 시장으로 운영될 때 이를 항공운송산업(air transport industry)이라고 한다.

항공법 제 2 조에는 ‘항공운송사업은 타인의 수요에 응하여 항공기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으로 정의되어 있다.

Ⅱ. 본론

1. 항공운송산업 구조의 특성

항공사에 의해 수행되는 운송활동은 공공성과 영리성의 양면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국내운송은 경제적 목적에 따라 이루어지지만 공공성을 지닌 운송기관으로서의 규제의 대상이 된다. 국제운송에 있어서도 상업적 목적 외에 종종 국가를 대표하는 국적항공사로서 국익을 지향해야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항공운송산업은 특히 정부의 규제와 국제항공협정과 항공정책 등에 대한 제약뿐 아니라 운송활동이 이루어지는 시장에서 요구되는 각종 제약조건을 충족시키면서 경영목적을 달성한다. 이와 같은 항공운송산업의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2. 항공운송의 구성요소

항공운송은 공항을 중심으로 항공기에 의해 여객과 화물을 공간적으로 이동하는 서비스 활동이다. 항공운송을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기본요소와 지원체계로 구분된다.

3. 항공운송시장

항공운송시장은 대표적인 과점시장이다. 일반적으로 과점(寡占, oligopoly)이란 유사하거나 또는 차별화된 상품을 생산하는 소수의 기업에 의해 형성되는 시장형태를 의미하며, 철강이나 자동차, 석유산업 등과 함께 항공운송산업은 전형적인 과점시장으로 꼽힌다.

Ⅲ. 결론

1. 맺음말

항공운송산업은 최초의 동력비행 성공 이후 끊임없는 발전과 성장을 지속해 왔다. 항공교통은 21c 인 현재 많은 교통수단 중에서도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 하였으며, 이에 따라 항공운송산업에 대해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검색사이트 ( 구글, 네이버 ).
2. 허희영,『 항공운송산업론 』, 명경사, 2003.
3. 유광의, 『 21c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 백산출판사, 2003.
4. 한국교통연구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거.. 같네요......
  • kwon4***
    (2010.11.26 14:37:10)
회원 추천자료
  • [항공학] 시장이론과 항공운송시장의 경제적 특성
  • 시장이론과 항공운송시장의 경제적 특성기본적으로 시장은 생산자와 소비자 그리고 상품으로 구성된다. 생산자인 항공사는 항상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파악하여 상품에 반영하고자 노력하며, 이를 통해 이윤을 창출한다. 시장의 존재는 일반산업과 마찬가지로 상품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제의 중심이 된다. 우리는 이러한 시장원리를 간과하기 쉽다. 시장은 운송활동이 이루어지는 토양이다. 이러한 시장의 구조는 특히 경제내의 자원배분과 이를 위

  • 기업의 위기와 변화 SAS와 델타항공 사례분석 중심
  • 항공법규제완화로인해 자유화, 개방화, 민영화 저비용항공사의 시장진입과 서비스 경쟁 등의 무한경쟁체제로 바뀌면서, 그 결과 정부의 보호에 안주한 항공사들의 파산과 구조조정을 유발기업의 위기스칸디나비아 항공1, 2차 오일쇼크1979-1980 2년 간 3000만 달러 적자+생산성의 하락, 과다 설비 보유, 잦은 연착, 낮은 서비스 이미지 등 부정적 이미지기업의 위기델타 항공2005년 유가 급등에 따른 연료비 증가로 인한 수익악화9.11 테러 이후승객

  • [국제경영전략] 대한한공과 스카이팀의 국제적 제휴 협략
  • 산업3.공공성, 규제성,국제성4.효율적 규모의 경제 존재5.높은 계절성6.상품의 유사성 및 제고저장 불가7.항공수요와 경제와의 높은 상관관계8.높은 외화 의존도9.낮은 한계수익성10.국가 이미지 및 관광수입과 밀접한 연계(2)항공운송산업의 환경변화와 동향1)세계 항공운송산업 환경변화1.항공운송의 자유화2.항공운송산업의 초 국적화3.항공사 및 공항의 민영화4.항공 안전및 환경규제의 강화5.인천 국제공항의 개항6.수익성 악화와 구조조정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항공 소개대한항공의 CRS 도입배경CRS 도입 시 고려할 점대한항공 CRS 사용 실태와 효과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CRS10. 결론 및 향후 과제 *CRS 담당자와의 인터뷰*1. 사례연구의 목적과 필요성항공운송산업은 세계화에 발 맞추어 각 국의 국제교류 확대 및 관광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함과 동시에 세계 관광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항공운송 산업은 산업의 특성상 시대적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 제주항공 마케팅 분석 및 경영분석
  • 항공수단에 비해 뒤처지는 것이 사실이다.우리는 이러한 관점에 입각하여 항공관련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제주항공은 양대 항공사에 의한 독과점적 시장구조 하에서 제주도의 항공교통수단을 개선하여 제주도민과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의 여행편의를 높이기 위하여 제주에 기반을 둔 저비용 저운임 항공사로서 2005년 1월 25일 설립되었다. 이는 국내에도 세계항공운송사업의 트렌드인 저가항공시대를 개막하면서 국제자유도시 출범에 따른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