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관광, 해양관광산업, 크루즈관광산업, 크루즈관광] 해양관광(해양관광산업)의 개념, 환경과 해양관광(해양관광산업)의 개발 및 크루즈산업(크루즈관광산업)의 현황, 동향과 크루즈산업(크루즈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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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해양관광(해양관광산업)의 개념

Ⅲ. 해양관광(해양관광산업)의 환경

Ⅳ. 해양관광(해양관광산업)의 개발

Ⅴ. 크루즈산업(크루즈관광산업)의 현황 및 동향
1. 국내 현황
1) 일반 현황
2) 국내 크루즈 시장 현황
3) 국내 크루즈 관광목적지
2. 국내 동향

Ⅵ. 크루즈산업(크루즈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1. 문제점과 과제
2.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반적으로 해양관광지 개발은 지역 및 개발조건의 특성에 따라 수많은 제약조건을 가지고 있다. 해양관광지 개발의 특성을 보면, 첫째, 해양관광은 해양이라는 자연환경에 의존도가 매우 높고(Ceballos-Lascurain), 둘째, 해양관광은 사회적인 부작용이 많이 나타나며(Wong), 셋째, 많은 법적인 제약이 따르며(Shackley), 넷째, 현재 국내에서는 해양관광과 관련되어 대단위로 개발계획은 수립되어 있지만 체계적으로 개발되어 운영되고 있는 시설은 없고(Agarwal, ; Zhang, Chong & Ap), 다섯째, 해양관광지와의 거리 및 접근성(Fridgen)의 문제 등이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관광객들의 변화에 적합한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 해양관광개발에 필요한 주요 요소를 검토하여야 한다.
먼저, 실증적인 해양관광자원이 조사되어야 한다. 즉, 개발하고자 하는 지역의 해안형태, 접근성, 지형, 지세, 기후변화, 해상조건, 주변 환경특성, 생태환경 및 생활의 근거지와의 관계성 등을 조사하여야 한다.
둘째, 관광상품은 자연관광상품과 인위적 관광상품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자연 관광상품은 자연 그 자체로 관광객들에게 매력을 제공하는 상품을 말한다. 특히, 해양관광상품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제공한다. 그리고 인위적 관광상품은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관광객들에게 제공되는 시설상품을 말한다.
셋째, 해양관광에서의 자연환경은 해변, 연안, 해중, 해면 등의 다양한 자연환경자원을 소유하고 있다. 이러한 자연자원을 적절히 보존하고 유지시키는 작업은 관광개발 차원에서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인공매력물을 개발할 경우, 자연환경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과 저감방안을 모색하여야 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주변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넷째, 자연경관이라 함은 관광객들에게 관광대상물로서 매력성을 제공하는 기초적인 자원이다. 따라서 자연경관은 관광객들에게 편안함과 안락함을 제공하여 관광활동을 지원하는 효과를 제공한다. 특히, 자연경관은 인간에게 보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다섯째, 관광객들의 심리적인 부문을 이용하여 관광객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시설과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과 시설을 갖추어 제공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김천중, 크루즈관광의 이해, 백산출판사, 2008
김천중, 크루즈 사업론, 학문사, 1999
박명휘, 해양관광자원개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2
이형준, 바다 위의 낭만 크루즈 여행, 열 번째행성, 2008
황진희·홍장원·김은수, 크루즈 관광 산업발전 기반조성 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6
해양 관광론, 관광 교통론 강의 교재
하인수, 크루즈 산업의 이해, 현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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