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터널방재시설][도로터널방재시설 재점검][도로터널방재시설 개선 방안]도로터널방재시설의 재점검 배경과 도로터널방재시설의 실태 및 도로터널방재시설의 개선 방안 그리고 방재시설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도로터널방재시설의 재점검 배경

Ⅲ. 도로터널방재시설의 실태
1. 개요
2. 터널·지하차도 사고사례
1) 홍지문터널 사고
2) 마음터널 사고
3) 몽블랑터널 사고
4) 타우언터널 사고
5) 감사지적사례
3. 터널·지하차도 사고사례 조사결과

Ⅳ. 도로터널방재시설의 개선 방안
1. 야외휘도
1) 현행
2) 개선방안
3) 개선효과
2. 조명제어설비
1) 개요
2) 현행
3) 문제점
4) 개선방안
5) 개선효과
3. 연속터널 조명
1) 현행
2) 개선방안
3) 개선효과
4. 조명램프
1) 현행
2) 개선방안
3) 개선효과
5. 통합 방재시스템
1) 현행
2) 개선방안
3) 개선효과
6. 정보표지판
1) 현행
2) 문제점
3) 개선방안

Ⅴ. 방재시설의 전망
1. 센싱·추적능력의 확대
2. 고도화된 지식(형태지)의 교환·공유
3. 커뮤니티 파워의 증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통사고라고 하면 보통은 도로상의 자동차사고를 의미한다고 할 정도로 자동차사고가 많다. 오늘날 자동차의 대량 보급으로 자동차는 도로상에서 보행자와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으므로 자동차사고는 그 발생건수가 급증하여 하루도 빠짐없이 사고발생 상황이 보도되고 있으며, 커다란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교통사고의 원인은 주로 운전자나 보행자의 부주의라 하겠으나 도로폭이 좁고, 안전시설이 불충분한 상황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 너무 많은 데에도 그 원인이 있다.
이에 대한 적극적 정책이 요망된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운전관계자는 즉시 정차하여 부상자 간호와 도로상의 위험방지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교통경찰관이나 인근 경찰관서에 사고현황을 보고해야 한다. 이러한 조치를 게을리하면 운전자는 형사책임을 지게 되고 면허취소·운행정지 등의 불리한 처분을 받게 된다.
자동차사고가 어떤 원인에서 발생했거나 그 사실여부를 입증할 필요 없이 피해자는 의사와 경찰관의 진단·증명으로 자동차 손해배상을 받을 권리가 있다. 자동차 소유자는 책임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되어 있다. 교통사고의 대부분이 안전운행의 불이행(조종불확실·속도위반·우선멈춤 위반·앞차와의 거리 위반·음주운전·과로운전·신호위반 등)으로 발생하지만, 보행자의 횡단보도 위반으로도 많이 발생하므로 각자의 세밀한 주의가 사고예방의 가장 큰 지름길이 된다.

Ⅱ. 도로터널방재시설의 재점검 배경

지난해 발생한 대구지하철화재사고 및 서울 홍지문터널 화재사고를 계기로 앞으로 발생될 수 있는 터널내 화재사고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재시스템의 재점검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000미만인 중규모터널은 터널연장이 비교적 긴데도 현지관리 사무소가 없어 사고발생시 사고인지가 늦어 즉각 대응이 미흡한점 등 사실상 방재 사각 지대로 있어 새로운 방재시스템을 마련하였다.
※ 1,000m이상 장대터널은 도로설계기준(건설교통부령)에 따라 현지 관리사무소가 설치되어 사고시 즉각 대응 가능, 500m미만 짧은 터널도 환기가 원활하고 터널 밖으로 탈출이 용이한 면에서 중규모터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참고문헌
◉ 건설 산업 정보화를 통한 생산성 제고방안 연구, 국토연구원, 2001
◉ 김재청, 터널에 환기를 위한 소요 환기량 결정방법과 적용성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산업대학원, 1998
◉ 박은건, 터널의 굴착에 있어서 효과적인 시공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1993
◉ 임학욱 외, 터널공학, 구미서관
◉ 양동양, 현대건축론, 기문당,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네요^^잘썻습니다~
  • qkrdhrtj***
    (2012.11.29 18:20:14)
회원 추천자료
  • [물류운송] 북항재개발
  • 및 개발기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북항과 남항 연안역의 재정비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부산의 새로운 신해양경제 창출 기여를 연구목적으로 하고 있다.2. 연구의 범위 및 방법본 연구는 크게 연구의 대상인 부산항 북항, 남항 일원, 즉 원도심 일원의 연안역 현황 분석, 선행연구 고찰, 선진각국의 항만재개발 사례분석, 항만재개발 관련법규 및 정책 검토, 원도심 일원의 연안역 개발방안 제시 등으로 구분된다.1) 연구의 범위본 연구의 공간적

  • 강원 재해 문제와 복구 방향
  • 시설의 개선방안도시지역의 경우 도시기반시설 즉 전기 및 상하수도 시설등이 복구지연시 장기침수로 이어질 수 있으며,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불투수면적이 증대로 유출량이 기존보다 증가하여 더 쉽게 재해에 노출될 수 있다. 이에 무엇보다도 도시기반 시설에 대한 구체적이고 계획적인 수방대책의 수립 및 기존시설의 보강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도시지역 저지대에 배수펌프장 신설 및 보강과 도로 및 철도 교량에 대한 통수능 확보 등

  • [관광개발론] 청계천복원사업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및 산업생태계 파괴 가능성 등을 지적할 수 있다.청계천복원사업의 공과를 강점과 약점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면, 강점으로는 주로 환경, 역사, 문화, 경제, 공정 등의 분야이다. 환경분야의 경우 서울의 친수공간제공 및 도심자연의 회복, 바람길, 열섬효과 완화 등 도심대기환경개선을 들 수 있다. 문화분야에서는 서울의 랜드 마크 인식, 서울의 도심 경관 및 이미지개선, 각종 프로그램 및 행사 등 문화 공간의 제공이다. 그리고 역사적 문화재의 복원,

  • 도시 및 도시계획
  • 시설의 배치 및 도시 행정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다루어지고 있음▶ 지리학, 사회학, 경제학, 행정학, 건축학, 토목공학, 조경학, 도시계획 등 종합적 학문의 성격▶ 일반적으로는 물리적 계획의 측면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음4. 도시계획의 내용▶ 물적 환경 : 3차원적 측면에서 토지, 시설물, 그리고 공간▶ 대상별 설계지침* 도시패턴 (도로망, 가구 및 대지분할)* 대지 및 건물의 이용 (공지활용 및 건물의 용도 등)* 도시환경 (가로벽, 건물

  • [조직구조론] 한국도로공사 조직구조분석
  • 한국도로공사조직구조분석목 차Ⅰ. 한국도로공사 소개1. 한국도로공사 선정 이유2. 한국도로공사의 사전적 정의3. 한국도로공사의 주요 기능4. 한국도로공사의 효과5. 한국도로공사의 비전 및 전략체계Ⅱ. 한국도로공사의 조직구조 분석1. 조직의 종류2. 한국도로공사 조직3. 한국도로공사 각 부서의 업무Ⅲ. 한국도로공사 조직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조직의 비대화2. 조직과 사업부의 목표 비통일3. 공기업의 방만한 경영Ι. 한국도로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