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문화, 의복문화] 상고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삼국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고려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성균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고종의 복식문화(의복문화), 부대부인의 복식문화(의복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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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고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Ⅲ. 삼국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Ⅳ. 고려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Ⅴ. 성균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1. 성균관 관원의 복식
1) 관내복
2) 의예복
3) 평거복
2. 성균관 유생의 복식
1) 청금
2) 난삼

Ⅵ. 고종의 복식문화(의복문화)
1. 고종의 법복
1) 면복
2) 원유관․강사포
2. 고종의 의대
1) 과두
2) 액주음
3) 천익
4) 삼아
5) 파지

Ⅶ. 부대부인의 복식문화(의복문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80년대 이후 우리 사회 전반의 전통계승 움직임으로 시작된 ‘우리 옷 입기 운동’으로 점차 우리 옷에 대한 대중화가 진행되어 이제는 일반 관공서나 기업의 근무복, 학생들의 교복으로까지 저변이 확대되어 가는 중이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전통복식의 대중화는 이제 사회전반의 주요한 흐름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지만 우리 옷의 다양한 모습에 대한 더 많은 연구와 전통계승 작업이 진행되어야 함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일례로 제례복식의 경우를 보면 농촌의 집성촌이나, 종손가 등에서는 아직도 조선시대이래 각자의 가문에서 행해오던 제례의식과 제례복식을 착용하지만 대부분의 도시생활인들은 간편화된 제례의식(祭禮儀式)을 행하고 제례복식으로는 남자의 경우 두루마기나 양복 등을 깨끗이 하여 입는 정도이다. 또한 기독교 문화의 영향으로 추도예배로 제사를 대치하는 등 자신의 종교에 기반한 제례를 행하는 사람들도 증가하였다. 이렇게 볼 때 지금이라도 제례행례(祭禮行禮)를 포함한 복식문화를 그 뿌리에서부터 진지하게 접근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들이 있어야만 더욱 발전된 전통복식의 계승이 가능할 것이다.

Ⅱ. 상고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삼국시대 이전의 구석기시대에서부터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와 부족연맹시대에 해당하는 고조선, 부여 옥저, 동예, 삼국시대까지를 상고시대라 한다. 구석기시대의 김해 회서리구총에서 출토된 골침이나 토제방추차는 수피류를 꿰메거나 하는데 사용했던 것으로 여겨지며 짐승의 가죽이나 털 등으로 간단한 옷에서 방추를 이용하여 옷감을 짜서 옷을 만들어 입었을 것으로 추측되며 조개껍질이나 구슬같은 것으로 간단한 장신구로 만들어서 몸에 치장하고 다니기도 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구석기시대의 지배자의 부장품에서 나타나는 복제는 지배자의 권위의식에 적합하게끔 일상생활의 옷이나 전투용옷, 수의든이 구별되었고 일반백성의 복제에도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참고문헌
- 고광림, 한국의 관복, 화성사, 1990
- 고복남, 한국전통복식사연구, 일지사, 1996
- 금기숙, 조선복식미술, 열화당, 1994
- 김용서·안명숙, 한국복식사, 교문사, 1996
- 김동욱, 백제의 복식, 백제문화연구원, 1985
- 백영자·최해율,한국의 복식 문화, 경춘사, 1992
- 유원재, 백제의 역사와 문화, 학연문화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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