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영역][디지털정보 공공영역][문화콘텐츠산업 공공영역]공공영역의 의미, 공공영역의 탄생, 공공영역의 변동, 공공영역의 변화, 공공영역의 층위, 디지털정보의 공공영역, 문화콘텐츠산업의 공공영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공공영역의 의미

Ⅲ. 공공영역의 탄생과 변동

Ⅳ. 공공영역의 변화

Ⅴ. 공공영역의 층위

Ⅵ. 디지털정보의 공공영역
1. 파트너쉽과 협력에 의한 공공영역 디지털화
2. 공공영역 정보의 디지털화 이후단계에 관한 지속적인 고려
3. 공공영역 디지털정보 제공채널의 다양화
4. 수요자에 의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

Ⅶ. 문화콘텐츠산업의 공공영역
1. 외국의 멀티미디어 컨텐트 산업 진흥 정책
2. 해외 디지털 컨텐트 산업 진흥 정책의 예
1) 유럽연합의 INFO2000 과 eContent`프로그램
2) 캐나다의 Canada`s Digital Collection(이하 CDC) 프로젝트
3) 싱가포르의 INFO200021 마스터플랜 추진전략
3. 공공영역과 사적영역의 결합의 예
1) 개별 메커니즘의 지원에서 연속된 과정에의 지원
2) 공공영역의 인프라 구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해방이후 과대성장한 국가영역 안에 포섭되어 있던 시민사회가 87년 시민항쟁을 계기로 대항적 자율성을 획득하는 듯했으나, 국가와 자본의 동맹, 시민사회내의 보수적 중산층의 이반 등으로 인해 별다른 민주주의적 제도와 관행을 획득하지 못한채 사회의 민주화는 지체하고 있다. 부패한 정치집단과 재벌이라는 경제권력이 전근대적 정경유착을 통해 의사결정과정을 장악하고, 점증하는 정치경제적 민주화의 요구를 억압하고 왜곡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시민사회 내의 중간계급은 지배집단의 소극적 지지세력으로 안주함으로써 오히려 반민주적 정치질서 안에서 구경꾼으로 전락하고 있다. 여기서 지체되는 민주화와 구경꾼으로 전락이라는 현상을 단순히 기술하는 것만으로는 별다른 의미가 없다. 왜 그러한가, 다시 말해 왜 한국의 중간계급은 87년이후 정치경제적 위기를 봉합하고자 하는 지배집단의 움직임에 동의하고 또 안주하고자 하는가를 밝혀야만 상황의 반전을 위한 실천적 전략도 설정해 볼 수 있다. 이 질문에 대한 하나의 대답으로서 정치적 담론을 분석함으로써 `대중주의적 여론동원의 정치`를 통해 위기의 봉합과 대중의 동의(특히 중간계급의 보수화)를 획득하는 과정을 밝힌 바 있다.

Ⅱ. 공공영역의 의미
우리 사회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변화들에 비추어 볼 때, 공공영역의 개념은 어떻게, 그리고 대중 커뮤니케이션의 어떠한 방식으로 이 세계에 대한 시민의 정보에 참여하고 그들의 위치를 지우는데 참여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이끈다. 사실, 하버마스의 공공영역은 민주주의 이론과 함께 한다. 지배자에 대하여 피지배자의 정치적 의지를 발전시키고 실행하는 공간은 민주주의의 개념의 역사적 진화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 서구에서 대중 민주주의의 발전은 공공영역의 지배적인 제도 사이에서 대중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진보와 역사적으로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 사회적 변동과 미디어의 발전에 마주하여 전통적 토론의 장소의 정치적 중요성은 점점 더 줄어들고 있는 반면에 공공영역의 개념은 중심적인 것이 되고 동시에 규범적인 가치화가 되고 있다. 정치적 과정에 민중의 적극적 참여는 이상적인 사회의 개념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된다.
참고문헌
○ 김현곤, 정보화의 공적영역 기여를 위한 국제적 시도 및 과제, 글로벌 정보네트워크 사회의 의미와 전망,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세미나, 1997
○ 김성훈, 공공기관지식관리의 전략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산원, 1999
○ 박양열, 캐나다의 디지털컨텐츠 국가전략: Canada\`s Digital Collection 프로젝트, 정보화동향분석, 2000
○ G. Ritzer 저, 최재현 역, 현대 사회학 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경영] SBS의 경영전략 주요문제점과 개선방안
  • 디지털 방송환경 하의 다매체 다채널을 맞이하여 여론독점에 대한 비판을 감수하고라도 지상파 방송의 경영안정을 우선시한 정책적 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이 SBS가 생각해 보아야 할 시점이라 하겠다.(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자료 참고2) SBS의 개선 방향① 기업 : 대형 미디어 복합 그룹 출현 시급우선 기업 차원에서 보면 한국의 방송산업은 한국을 대표할 만한 메이저(초대형 그룹)를 필요로 한다. 한국의 대표적 방송사인 MBC의 자기자본금이

  • 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유형, 성격, 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등장배경, 동향, 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시장구성, 적용 사례, 향후 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발전 방안
  • , 2009* 노베나 유타카 저, 이양종 역, 모바일 커머스, 대청미디어, 2001* 이종인, 모바일 커머스 소비자문제와 정책적 대응방향, 한국소비자보호원, 2005* 이종인, 모바일 커머스 소비자문제에 관한 시장정책적 고찰, 한국공정경쟁연합회, 2005* 이원빈 외 1명, 모바일 커머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산업경영학회, 2008* 한대문 외 2명, 모바일 커머스에서 사이트의 신뢰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정보학회, 2006

  •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인터넷기업의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취업포털 잡코리아(A+리포트)
  • 영역 또한 점차 넓어질 것이다.③ 기술적 현황 오프라인 고유의 영역이었던 리쿠르팅 분야를 온라인으로 가져올 수 있었던 주요 배경은 바로, 급속도로 확산된 인터넷 환경이다.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고, 보급 또한 크게 증가하면서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정보의 획득이 가능해졌다. 인터넷의 편리함과 신속성, 그리고 다양성은 온라인 리크루팅 서비스가 오프라인과 비교해 갖는 강점들이다. 이러한 기술적 환경을 통해 온라인 리크루팅 시장을 빠르

  • [마케팅] 인터넷 기업 잡코리아 마케팅 전략
  • 영역 또한 점차 넓어질 것이다.③ 기술적 현황 오프라인 고유의 영역이었던 리쿠르팅 분야를 온라인으로 가져올 수 있었던 주요 배경은 바로, 급속도로 확산된 인터넷 환경이다.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고, 보급 또한 크게 증가하면서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정보의 획득이 가능해졌다. 인터넷의 편리함과 신속성, 그리고 다양성은 온라인 리크루팅 서비스가 오프라인과 비교해 갖는 강점들이다. 이러한 기술적 환경을 통해 온라인 리크루팅 시장을 빠르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문화적, 언어적 파급 효과가 큰 도구인 웹툰 속에서 보여지는 언어의 기능과 표준화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웹툰의 정의웹툰은 web과 cartoon의 합성어로 여러 논문을 통해 본 웹툰의 정의에 따르면, 약간의 서술 상의 차이는 있지만, 공통적으로 모두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만화’라는 개념을 공유하고 있다. 각 연구에서 내리고 있는 웹툰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종규(2008) : 온라인 상에서 볼 수 있는 디지털만화콘텐츠 중에서 분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