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육] 안전교육(안전사고지도)의 정의, 안전교육(안전사고지도)의 원리, 안전교육(안전사고지도)의 필요성, 안전교육(안전사고지도)의 목표, 안전교육(안전사고지도)의 방법, 안전교육(안전사고지도)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안전교육(안전사고지도)의 정의

Ⅲ. 안전교육(안전사고지도)의 원리
1. 1회성의 원리
2. 지역적 특수성의 원리
3. 인성교육의 원리
4. 실천교육의 원리

Ⅳ. 안전교육(안전사고지도)의 필요성

Ⅴ. 안전교육(안전사고지도)의 목표

Ⅵ. 안전교육(안전사고지도)의 방법
1. 3˜6세
2. 6˜10세
3. 10˜12세
4. 12˜13
5. 13˜14세
6. 14˜16세

Ⅶ. 안전교육(안전사고지도)의 개선 과제
1.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따른 안전교육
1) 탐험에 대한 충동
2) 자아통제와 자아단련
3) 방어적인 행동
4) 풍부한 상상 활동
2. 행동변화로서의 안전교육
3. 종합적 안전 능력 함양을 위한 안전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궁극적 목적은 질 높은 삶을 영위하면서 행복을 추구하는 일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러나 오늘날 어린이들은 일상생활과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화재사고, 수상사고, 추락사고, 유괴 사고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각종 사고를 당하거나 사고의 위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 생활 속에서 생명을 위협하거나 사고를 당할지도 모르는 모든 요인을 미리 미리 알려주고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방적인 행동을 실천함으로써 어린이 스스로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꾸려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원해야 한다. 어린이들이 사고의 원인을 잘 이해하고 일상생활, 학교생활 중에 잠재된 위험을 구별하여 올바른 판단에 따라 절절히 대처하거나 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도 절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어려서부터 생명을 중시하는 이와 같은 사고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선 안전시설과 방호 장치를 완비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것과 더불어 안전 교육을 통하여 안전에 관한 지식, 기술, 태도, 습관을 교육시킴으로써 사고와 재난을 예방하여야 한다. 그러나 안전 교육은 지식, 기능, 태도 교육의 통합적인 지도를 통한 안전 능력을 확보 후 안전한 행위를 실행하게 됨으로써 완성되기 때문에 상당한 기간이 소요된다. 즉, 교육을 통한 학교안전의 예방을 위해서는 어릴 때 학교에서부터 지속적인 안전 교육이 요망되는 것이다.

Ⅱ. 안전교육(안전사고지도)의 정의

안전교육이란 상해, 사망, 또는 재산 피해를 일으키는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서 안전 행동에 기여하는 습관, 기능, 태도 및 지식의 발달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안전교육은 생활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고 생애 전 과정을 통하여 계속되어져야 한다. 많은 경우 학생들은 각종 매체, 부모, 기타 다른 사람들에 의해 부적절한 안전 기법과 태도를 접하게 됨으로써 안전 행동의 발달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다. 결국 안전교육이란 교육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개인 및 집단의 안전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이해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습관을 육성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희, 유아안전교육, 창지사
김백원(2002), 어린이 안전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관련 학생사고 판례집 분석 활용, 현장연구논문
박창열 외(2004), 안전교육과 응급처치 워크북, 대경북스
이명선(2002), 학교안전교육의 이론 및 적용, 도서출판 진솔
윤선화(2002), 어린이 안전교육 및 홍보 방안, 한국소비자보호원
이기숙 외 4명(2007),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과 응급처치, 양서원
학교안전교육길라잡이(2000), 교육주보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도계획][교육계획]안전사고,가족대화방,생활지도계획(교육계획), 학교생활,학교폭력,학교방송지도계획(교육계획) 분석
  • 지도계획(교육계획) 분석Ⅰ. 안전사고지도계획(교육계획)1. 목적2. 세부 실천 계획 1) 안전생활교육과 생활지도 강화를 통한 학생 실종 및 유괴 등의 각종 사고에 대한 예방 활동 강화2) 학교 내 안전 교육 강화3) 학교 외 안전교육 강화4) 교통안전 교육 지속적 실시Ⅱ. 가족대화방지도계획(교육계획)1. 필요성2. 목적 3. 운영 방법1) 시간2) 내용3) 좋은 환경 만들기4) 부모의 역할Ⅲ. 생활지도계획(교육계획)1. 생활지도의 정의2. 생활지도의 목표

  • [사회복지] 아동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분석해보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과 발전방향에 논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아동복지정책이란?아동복지란 아동과 복지라는 두 용어의 합성어로 어원적인 측면에서 보면 아동이 편안히 잘 지내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아동복지는 아동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사회복지프로그램과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사회사업의 실제를 의미한다. 아동복지의 목표는 아동이라고 규정한 연령층에 속하는 사람들에게 영양, 교육, 보호의 과정을 통하여 적절

  • [사회복지] 지역사회 복지자원의 개발에 관한 연구
  •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자녀양육, 가족건강, 사고나 재해에 대한 대책, 변화하는 사회환경에의 대응, 가정내의 분쟁해결에 대해서 과거와 같은 친척이나 이웃 등의 상부상조나 지도를 기대하기가 어렵게 되어가므로 새로운 사회적 해결책을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대면적관계(Face to Face Relationship)가 유지되고 있는 인간집단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사회 공동체 조직의 활성화와 지역사회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 하에 적극

  •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분담과 과제
  • 지도자)의 문제를 지적할 수 있다.학생자원봉사의 제도화 이후 자원봉사를 원하는 청소년들이 급증한 데 비해 활동을 뒷받침해 줄 전문적인 담당자 즉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유급 및 무급 관리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청소년 자원봉사관리자의 여러 가지 역할과 자격이 미정립되어 있는 실정이며, 각 역할에 따른 청소년 자원봉사관리자(coordinator:지도자)연수과정 개발 및 연수과목이 선정되어 있지 않다. ④ 활동교류를 할 수 있는 협조체계가 구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교육의 실태 분석 3.6.개별화 교육보도자료4.1.단원의 개관4.2.발전 개통 4.3.과제 분석4.4.단원의 목표4.5.지도상의 유의점4.6.학생의 실태파악4.7.교재연구4.8.개별화 교수 학습 방안4.9.전개 계획4.10.평가 계획4.11.본시 학습 지도안5.1. 교실수업과 교사5.2. 개별화된 수업의 필요성5.3. 개별화 수업 방법5.4. 수업시간에 학생 개개인을 만나는 개별화 수업의 예 5.5.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및 논문개별학습의 이해 활동지보고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