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능훈련][청능훈련프로그램][청능훈련기법][청능훈련시 유의점]청능훈련의 기능, 청능훈련의 중요성, 청능훈련의 목표, 청능훈련의 내용, 청능훈련프로그램의 운영, 청능훈련의 기법, 청능훈련시 유의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청능훈련의 기능
1. 음의 지각 기능
2. 음의 변별 기능
3. 말(단어)의 변별 기능
4. 말(문장)의 변별 기능

Ⅲ. 청능훈련의 중요성
1. 청각장애 유아의 의사소통 신장을 위한 청능훈련의 중요성
2. 어음변별력 신장을 위한 청능훈련의 중요성

Ⅳ. 청능훈련의 목표

Ⅴ. 청능훈련의 내용
1. 청능 훈련의 단계
2. 청능 훈련의 내용
1) 음의 인식
2) 음이 변별
3) 말의 변별
4) 말의 이해

Ⅵ. 청능훈련프로그램의 운영

Ⅶ. 청능훈련의 기법
1. 대화 기법
1) 자연적 대화 기법
2) 구조적 대화기법
2. 듣기 훈련법
1) 청각 감지(Auditory Detection)
2) 청각변별(Auditory Discrimination)
3) 청각확인(Auditory Identification)
4) 청각인지(Auditory Recognition)
5) 청각이해(Auditory Comprehension)
6) 분석적 훈련법(Bottom - up 접근)
7) 종합적 훈련법(ToP - down 접근)
8) 화용적 접근법
9) foundations 프로그램
10) 의사소통 접근법
11) 독화지도

Ⅷ. 청능훈련시 유의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생활은 기초 단계로 듣기·말하기 영역이 있고 발전 단계로 읽기·쓰기 영역이 있으며, 완성 단계로 감상·창작 영역이 있다. 이들 영역 가운데에서 가장 기초적이면서 먼저 이루어지는 것이 듣기이다. 청능훈련의 목적은 1차적으로 언어 수용, 2차적으로는 언어표현, 그리고 3차적으로는 원활한 의사소통에 의해 학업성취 및 사회·정서적 적응에 그 목적을 둔다. 따라서 청능훈련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또한 조음 치료와의 관련성을 보면 조음의 습득은 청각적 입력, 음운 규칙 학습, 음성과 음운 규칙의 연결, 조음 계획, 조음 실행 등의 과정에 장애가 없을 때 이루어진다. 이러한 모든 과정에 장애를 일으키는 결정적인 원인은 듣기의 장애이다. 때문에 청능훈련은 조음습득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훈련이다. 그리고 청능훈련은 음 및 말소리를 수용하는 능력을 신장시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훈련으로 청각적 활용을 최대화시키고, 시각적으로 청력을 체계적이고 개별적으로 개발하며, 어음의 지각, 변별, 그리고 파지의 개선을 도모하고, 자연스러운 음 및 말소리의 습득을 촉진시키며 아울러 발음훈련의 기초가 되는 훈련이다.

Ⅱ. 청능훈련의 기능

1. 음의 지각 기능

음의 지각은 학생이 음을 듣는 습관을 길러 음자극에 대하여 어떤 형태로든 민감하게 반응하는 능력을 지칭하는 것으로 저주파수 음의 지각, 중주파수 음의 지각, 고주파수 음의 지각이 포함된다.

2. 음의 변별 기능

음의 변별은 학생이 음을 지각하여 필요한 소리와 불필요한 소리를 구별하여 주의를 집중시키는 능력으로서 환경음 내에서의 저주파수 음의 변별, 중주파수 음의 변별, 고주파수 음의 변별이 포함된다.

3. 말(단어)의 변별 기능

말(단어)의 변별은 소리의 양이 최소인 상태에서 어음을 지각하여 중복적인 조건하에서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을 지칭하는 것으로서 특히, 단어 수준에서의 말의 변별이 포함된다.

4. 말(문장)의 변별 기능

말(문장)의 변별 능력은 통사적 중복성이 있으며, 문맥과 단서도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언어적 조건하에서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으로서 문장 수준에서의 말의 변별이 포함된다.
참고문헌
김윤옥 외, 특수아동 교육의 실제, 교육과학사
김성곤(1998), 청각장애인의 효과적인 직업재활 방안, 대구대학교
김병하(1994), 청각장애와 언어,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규식·석동일(1999), 청각학, 대구대학교출판부
윤미선(2002), 청능 장애 아동의 듣기와 언어 지도 방법과 사례, 아동 청능 재활: 2002
특수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재활과학대 특강자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2004), 청각장애아 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청각언어장애
  • 내용과 기법기능적인 조음장애치료/교육의 내용감각지각훈련과 여러 가지 기법을 이용한 산출훈련으로 오류 음을 음으로 확립시킨다.가능한 한 자연스러운 환경과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확립된 음을 일반화시킨다.일반화 된 음을 실생활에서 유지시킨다.치료/교육의 기법전통적 기법, 다음소법, 조음조절프로그램법, 자극변경조음프로그램법, 감각운동법, 짝지은 자극기법, 변별자질분석법, 음운변동분석법, 의사소 통중심법, 대조법 등전통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내용 -초기;아동중심-후기;사회문제중심(=생활중심)*지역사회학교 1940년대*진리관;상대적 진리관본질주의(1930)현대와 과거 중간↓문화 유산 전달(=체계적 지식)*교육방법;교사중심항존주의(1930~40)과거중시↓정신과 지성을 훈련시켜서 절대성,영원성 추구(=인생목표제시)*교육내용;고전,절대적 진리,철학 등*neo-Thomism*교사중심교육재건주의(1950)미래중시↓사회적 자아 실현(사회개조를 통한)=개조주의*Brameld신본질주의(1960~)현대와 미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기능, 개념발달, 대화 지도에 역점을 둔 전반적인 특수교육을 실시한다.특수한 지도와 광범위한 대책을 수립한다.구화 및 수화에 대한 계속적인 평가가 필요하다.주의해서 선발한 아동만을 일부 시간에 정상학급에 배치한다.8. 교육과정최근까지도 농학교 교육과정은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하고, 약간의 내용을 보충하여 개정운영하여 왔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농학교 학생의 요구와 특성을 충분히 고려할 수 없어서 많은 문제를 가지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교과교육론`
  • 목표를 향해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한다.④학급회의 혹은 수업시간에 특별하게 계획된 프로그램을 통해, 갈등의 원인과 평화적이고 원만한 해결 방안을 찾는 훈련을 통해 갈등 해결 능력을 신장시킨다.도덕성 발달 단계 선한 행동을 하는 이유0단계 자기중심적 추론 보상을 받고 벌을 피하기 위함1단계 무조건적 복종 권위에 존중하여 처벌을 피하기 위함2단계 이기적 공정성 공정하게 행위 해야 나에게 이익이 돌아오기 때문3단계 인간관계

  •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언어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구화법과 수화법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CAI프로그램교육과 SPICE프로그램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과 무학년제교육 및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관련 제언
  • 청능훈련1) 청능훈련의 일반적인 지도 단계와 목표2) 청능훈련시 지켜야할 지침4. 독화훈련5. 발화훈련1) 시화법(Visible Speech)2) 청각법(acoustic method)4) 다감각법(TVA : tactile, Visual, auditory)6. 수화 및 지화지도Ⅴ. 청각장애아동의 구화법과 수화법 교육1. 구화법의 사용효과에 관한 연구2. 수화법의 사용효과에 관한 연구Ⅵ. 청각장애아동의 CAI프로그램교육Ⅶ. 청각장애아동의 SPICE프로그램교육1. 커리큘럼 설명1) SPICE의 발달(개발)2) 커리큘럼 체계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