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한복의 특성, 한복의 기본구조, 한복의 분류, 한복의 옷감과 배색, 한복의 바른 옷차림, 한복의 착용법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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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복의 특성

Ⅲ. 한복의 기본구조

Ⅳ. 한복의 분류
1. 성인남자
2. 성인여자
3. 남자아이
4. 여자아이
5. 저고리
6. 치마
7. 바지
8. 두루마기
9. 마고자
10. 활옷
11. 적삼
12. 당의
13. 배자저고리
14. 속곳
15. 원삼
16. 적의
17. 전복
18. 복건
19. 관복
20. 치네
21. 단령
22. 도포
23. 버선

Ⅴ. 한복의 옷감과 배색

Ⅵ. 한복의 바른 옷차림

Ⅶ. 한복의 착용법
1. 속옷
1) 전통적인 착용법
2) 근대적인 착용법
2. 겉옷
1) 옷 입는 순서
2) 방한용으로 덧입는 옷
3) 두루마기
4) 저고리
5) 치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화기에 이르러서 우리의 복식은 중국과 서양, 그리고 우리나라 고유의 복식이 융합된 복식의 변천을 보인다. 남자복식은 의복제도의 개혁에 의한 관복의 변천과 사복의 변천, 그리고 양복의 착용에서 복식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으며, 여자복식의 변천은 한복의 개량과 양장의 착용을 들 수 있다. 여자복식은 도시인과 일부 해외 유학 지식인을 중심으로 양복이 착용되기는 했으나 남자들만큼 크게 일반화된 상태는 아니었다. 대신 개화기에 등장한 개량한복 곧 통치마에 긴저고리가 간편하고 활동적이라는 이점이 있어 크게 일반화되었다. 하지만 농촌의 부녀자들은 여전히 전통 복식인 저고리와 치마에 마고자, 배자, 두루마기 등을 입었다. 한편 1920년대로 오면서 대폭적인 속옷의 개량이 이루어졌으며, 짚신이나 미투리 대신 고무신과 혁신화가 착용되었고, 버선도 양말로 대치되었다. 또한 1930년대로 오면서는 개화기에 크게 논란이 되었던 내외용 쓰개가 완전히 없어졌다. 반면에 남자복식은 완전히 한복과 양복의 이중구조를 이루었다. 이렇듯 남자에게 있어서 양복이 여자보다 쉽게 일반에게 수용될 수 있었던 것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활동량이 많았던 만큼 한복에 비해 활동성이 좋은 양복을 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양복은 도시인 중심으로 착용되었고 농촌에서는 대다수가 한복을 입었다. 곧 상의로는 저고리, 적삼, 등걸이, 조끼 등을 입었으며 하의로는 바지, 고이, 잠방이 등을 입었다. 또한 겉옷으로는 두루마기를 입었고, 양복인 오바코우트를 걸치기도 하였다. 이밖에 머리에는 갓대신 모자를 많이 쓰게 되었고 족의는 버선과 양말이 공존했으며, 짚신과 미투리는 고무신과 구두로 바뀌었다. 이때의 복식은 그동안 일제로부터 받았던 복식제도 통제에 대한 반발로 광복 직후에는 한복을 많이 입었다. 그러나 한국 동란 이후 쏟아져 들어온 미국으로부터의 구호품 의복으로 다시 양복이 대중화되기에 이르렀고 급기야는 평상복으로 자리를 굳히게 되었다. 1953년에 한국 최초로 나일론이 수입되어 겉옷은 물론 속옷까지 나일론 일색이 되었다. 이렇듯 나일론이 삽시간에 일반화 될 수 있었던 것은 많은 손질을 필요로 했던 전통 옷감에 비해 질긴데다 빨아 말려 손질을 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195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는 고유한복이 명절이나 행사 때에 입는 예복으
참고문헌
○ 김영기, 한국미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 변명식, 패션시대 한복 마케팅 강화 전략, 한복문화학회
○ 양경애·이주영, 여대생의 한복과 개량한복 착용에 대한 의식, 충청전문대학학생지도연구소
○ 양성은, 생활한복에 관한 고찰 :생활한복의 변천과 강릉지역 대학생 의식구조 조사, 관동대학교사범대학가정교육과
○ 양정은, 생활한복의 디자인 현황과 고급화 방안에 대한 연구
○ 유송옥, 한국복식사, 수학사, 1998
○ 한복 제작업체의 제작 현황 및 패턴연구, 전통 한복 여자 저고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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