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텍스트의 구조][텍스트의 유형][텍스트의 결속성][텍스트의 응집성][텍스트의 의의]텍스트의 구조, 텍스트의 유형, 텍스트의 결속성, 텍스트의 응집성, 텍스트의 의의 분석(텍스트, 텍스트 유형, 결속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텍스트의 구조
1. 텍스트 구조의 개념
2. 텍스트 구조의 특징

Ⅲ. 텍스트의 유형
1. 텍스트 유형의 개념
2. 텍스트 유형 분류의 여러 관점
1) 구조적 분류
2) 기능적 분류
3) 화행론적 분류

Ⅳ. 텍스트의 결속성

Ⅴ. 텍스트의 응집성

Ⅵ. 텍스트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텍스트란 저자와 독자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매개체로 정의될 수 있다. 이때 저자 즉, 송신자는 심볼·기호를 사용하여 자신이 의도하고 있는 메시지를 코드화하여 텍스트 매체를 통해 표현하게 되고, 수신자인 독자는 메시지의 심볼을 해독하여 텍스트에서 저자가 의도한 의미를 파악하게 된다. 교수-학습과정에서는 저자는 교수 텍스트 고안자로 독자는 학습자로 지칭되어질 수 있다.
Hawk(1982)등에 의하면 교사, 학습자, 그리고 텍스트 교재 사이에서는 역동적인 상호관계가 이루어진다. 텍스트 수업에서 학습자는 주어진 학습과제를 수용하여 이를 자신의 기억구조 속에 조직하게 되는데, 이때 교수자는 학습환경을 계획, 조직하여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이러한 학습과정 속에서 학습자는 주어진 텍스트 교재를 자신의 인지구조와 관련시켜 이해하기 쉽도록 조직 하게 된다. 따라서 텍스트는 학습자의 인지 구조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조직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교수자는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텍스트를 조직하여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여기서, 텍스트 정보의 조직과 학습자의 인지구조와의 관계가 텍스트를 통한 학습의 관건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Ⅱ. 텍스트의 구조

1. 텍스트 구조의 개념

텍스트 구조란 필자가 글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독자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수사적 장치로 텍스트의 직접 구성 성분인 문장이나 명제들 사이에 성립하는 내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들의 조직망이라고 할 수 있다. 텍스트의 기본 층위는 세 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데 문장들간에 초점이 주어지는 미시적 명제 층위와 단락들간의 논리적 조직 및 배열과 관련되는 거시적 명제 층위, 전체적인 텍스트 조직과 관련되는 최상위 구조 층위이다. 본 연구에서의 텍스트 구조는 최상위 구조로서 최상위 구조는 글의 핵심 정보를 나타내고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포괄하는 뼈대라고 할 수 있다. 이글에서는 비교/대조, 원인-결과, 수집, 문제-해결의 네 가지 구조유형을 대상으로 하였다.
참고문헌
- 김봉순(1996), 텍스트 의미 구조의 표지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
- 박진용(1997), 텍스트 의미구조의 과정중심 분석방법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
- 이삼형(1994), 설명적 텍스트의 내용 구조 분석 방법과 교육적 적용 연구, 박사 학위 논문, 서울대
- 이은숙(1997), 텍스트 구조 지도가 독해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
- 이삼형(1994), 설명적 텍스트의 내용 구조 분석 방법과 교육적 적용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 추계자(1993), 텍스트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텍스트의 텍스트성, 독어교육 제9집,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황재옥(1999), 전략 중심의 텍스트 구조 지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교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텍스트성’이란 무엇인가 텍스트와 비텍스트의 예
  • ‘텍스트성’이란 무엇인가텍스트와 비텍스트의 예개 요 Ⅰ. 서론 Ⅱ. ‘텍스트성’이란 무엇인가1. 텍스트 언어학2. 텍스트성의 개념3. 텍스트성 고찰Ⅲ. 텍스트와 비텍스트의 예 1. 텍스트의 예2. 비텍스트의 예 Ⅳ.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 최근에는 문장보다 더 큰 언어적 단위 및 구조에 대한 탐색이 여러 학문 분야에서 시도되고 있다. 이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언어를 동적, 사회적, 상호작용적 현상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학문 분야

  • [국어문법] 텍스트성이란 무엇인가
  • ‘텍스트성’이란 무엇인가텍스트와 비텍스트의 예과 목 명 : 발 표 일: 2004년 5월 6일제 출 자: 개 요 Ⅰ. 서론 Ⅱ. ‘텍스트성’이란 무엇인가1. 텍스트 언어학2. 텍스트성의 개념3. 텍스트성 고찰Ⅲ. 텍스트와 비텍스트의 예 1. 텍스트의 예2. 비텍스트의 예 Ⅳ.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 최근에는 문장보다 더 큰 언어적 단위 및 구조에 대한 탐색이 여러 학문 분야에서 시도되고 있다. 이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언어를 동적, 사회적, 상호작

  • [국어교육학]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 나아갈 방향 제시
  • 의 방법, 내용, 현실문제에 대해서 논하고 이에 따른 대안 및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2. 말하기 교육에 대한 이론적 접근2­1. 말하기의 본질말하기는 언제나 일정한 상황에서 이루어지므로 그 맥락을 올바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는 이는 먼저 말할 내용의 핵심을 파악해야 하고, 듣는 이는 먼저 말하는 이의 기대와 수준을 미리 분석해야 하며, 말하는 이는 자신의 구실과 목적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말하는 이와 듣는

  • 텍스트 의미 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
  • FILE:200205302306384272.hwp텍스트 의미 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A Study on the Method of Process-driven Analysis in Text Structure 텍스트 의미 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A Study on the Method of Process-driven Analysis in Text Structure < 목 차 >논문 요약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12. 연구 방법 및 범위 63. 연구사 9제 2 장 텍스트 자질 및 분석 이론 141. 텍스트의 유형 142. 텍스트의 구조적 특성 203. 텍스트 분석 이론 32제 3 장 텍스트 의미 구조의 형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읽기」 영역 분석- 목 차 -Ⅰ. 머리말Ⅱ. 읽기영역 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Ⅲ. 독서 영역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Ⅳ. 기출문제 분석 1.독서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이해 유형2. 독서 태도에 대한 이해 유형3. 텍스트에 대한 이해 유형4. 독서 교육의 원리와 실제 유형5. 독서 과정의 기능 및 전략에 대한 이해 유형Ⅴ. 맺음말Ⅰ. 머리말읽기는 필자가 시각적으로 부호화한 ‘의미’를 독자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