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양성운동][실력양성운동 시작][실력양성운동 한계][실력양성운동 평가]실력양성운동의 개념, 실력양성운동의 시작, 실력양성운동의 종류, 실력양성운동의 성격, 실력양성운동의 한계, 실력양성운동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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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력양성운동의 개념

Ⅲ. 실력양성운동의 시작

Ⅳ. 실력양성운동의 종류
1. 신간회 활동
2. 문맹 퇴치 운동
3. 조선 물산 장려회
4. 조선어 학회의 활동

Ⅴ. 실력양성운동의 성격과 한계

Ⅵ. 실력양성운동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력 양성은 먼서 교육의 진흥과 산업의 발달을 이룩해야 한다고 하였다. 교육의 진흥의 방법으로 민립 대학의 설립과 문맹 퇴치 운동이 전개되었다. 산업 발달을 위해서는 민족 자립 경제의 확립이 필요하다고 하여 인도의 간디가 이끄는 비폭력․불복종 운동과 유사한 조선 물산 장려 운동이 일어나 국산품 애용과 유사한 조선 물산 장려 운동이 일어나 국산품 애용과 유사한 일본 물자 배척 운동이 전개되었고, 이와 관련하여 소비 절약을 목적으로 근검저축과 생활 개선 및 민풍작흥 운동이 전개되었다. 한편, 실력 양성 운동의 범주에서 추진된 것이 문화 운동이었다. 언론 활동으로 한글로 간행된 동아 일보와 조선일보가 창간되었는데, 이 두 민족 신문은 일제의 정간, 압수 등 여러 압력을 견디면서 민족의 교육과 산업을 일으키는 운동에 앞장섰다. 1930년대에 들어와 일제의 민족말살정책에 대항하여 언론인과 예술인, 학자들은 침묵 또는 문필로 일제에 저항하였으며, 역사가들은 민주주의 사학을 발전시키며 민족의 역사를 지키는 데 노력하였다. 또, 한글 학자들은 한글의 연구와 보급을 통해서 민족정기와 민족 문화를 수호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양심적인 종교인들도 소위 신사 참배를 거부하며, 일본식 성명 강요에 반대하였다.

Ⅱ. 실력양성운동의 개념

1905년의 한국보호국화와 1910년 한국병합으로 인해 국권회복운동과 민족해방운동이 여러 계열(유교적인 복벽주의, 부르주아 민족주의 우파, 부르주아 민족주의 좌파, 무정부주의, 사회주의 등)의 정치사상과 독립전쟁론, 의열투쟁론, 노동운동론, 대중적 정치투쟁론, 실력양성운동론으로 대표하는 운동론이 있었으나 상호결합이 되지 아니하여 역사적 평가가 어렵게 되고 8.15광복이후에는 서로 자파의 입장에서 최선의 운동론을 자파 세력을 주도적 운동 세력으로 부각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로 인하여 일제하의 한국민족운동사는 객관적 진실을 잃게 되었다. 1920년대에 부르주아 민족주의 우파는 1930년대에 친일적 성격으로 반민족적 입장을 표명하고 해방후 극우세력으로 남한지배세력을 차지했던 민족주의 우파의 정치사상의 운동론으로 실력양성 운동론의 개념을 잡아보면 먼저 이 운동론은 선세력 후독립을 주장하고 주체세력은 일본에서 신교육을 받은 신지식인층이고 한국의 근대자본주의 문명건설을 통해 국권회복을 꾀하려 하였다.
참고문헌
○ 강동진, 일제의 한국침략정책사, 한길사, 1980
○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권51, 국사편찬위원회, 2001
○ 노영택, 일제하 민중교육운동사, 탐구당, 1979
○ 류승렬,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7, 솔, 2003
○ 박찬승, 일제하 실력양성운동론연구, 서울대 국사학과, 1990
○ 정윤재, 일제강점기 민족생존의 정치사상, 동양정치사상사,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2005
○ 차석기, 일제하 민립대학 설립운동, 교육문제연구제2집,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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