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모어, 유토피아] 토마스모어의 생애, 토마스모어의 참수형, 토마스모어 유토피아의 저술 배경, 토마스모어 유토피아의 내용, 토마스모어의 유토피아의 분석, 토마스모어의 유토피아에 나타난 이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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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토마스모어의 생애

Ⅲ. 토마스모어의 참수형

Ⅳ. 토마스모어 유토피아의 저술 배경
1. 문화적 배경
2. 역사·사회적 배경

Ⅴ. 토마스모어 유토피아의 내용

Ⅵ. 토마스모어의 유토피아의 분석

Ⅶ. 토마스모어의 유토피아에 나타난 이상
1. 제1부
2. 제2부
1) 평등한 나라로서의 유토피아
2) 행복한 나라로서의 유토피아
3) 정의의 나라로서의 유토피아
4) 평화의 나라로서의 유토피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모어에 대한 몰이해는 20세기에 와서도 그에 대한 두 가지의 상반된 연구 경향의 공존에 의해 마찬가지로 계속되고 있다. 한편에서는 유토피아를 중심으로 하여 휴머니스트로서의 모어만을 중점적으로 조명해 보려 한다든가, 다른 한편에서는 카톨릭 순교자로서의 모어만을 조명해 보려 한다든가 함으로써 모어의 전·후반 생애를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는, 즉 모어의 전생애에 대한 균형 있고 통일된 이해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애덤즈(R. P. Adams), 캐스페어리(F. Caspari) 등 모어에 대한 인문주의적 해석가들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유토피아는 근본적으로 사회개혁의 선언서이다. 이에 반하여 체임버즈를 대표로 하는 카톨릭 해석가들의 공통된 견해에 따르면 모어의 프로테스탄트 개혁자들과의 논쟁과 그의 순교는 그의 전 생애가 어떤 일관된 신념에 의해 변함없이 견지되었음을 보증해 준다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 성향에 따르면, 폭스(Alice Fox)가 적절하게 지적한 바와 같이 모어를 휴머니스트 개혁자로만 보려는 사람들은 그를 지나친 급진주의자로, 반면 모어를 카톨릭 성자로만 보려는 사람들은 그를 틀을 짜 만든 석고 성자로 만들고자 한다. 이처럼 상대방의 연구 성과를 수용하려거나 연결 일치시켜 보고자 하는 노력 없이 두 개의 연구 방향이 공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드린다면 유토피아를 썼던 모어의 전반부 생애는 진보와 개혁적 성향에 의해 인도되었다면, 카톨릭 순교자로 장식된 그의 후반부 생애는 보수와 반동으로 전락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 된다.

Ⅱ. 토마스모어의 생애

유토피아의 저자 토마스 모어(Thomas More)는 영국의 유명한 정치가·인문주의자이다. 런던의 법률가 존 모어의 아들로 태어나 어려서 캔터베리 대주교 존 모턴을 섬기고, 나중에 옥스퍼드대학에 입학했으나, 아버지의 요구로 중퇴하여 법률가가 되기 위해서 링컨 법학원에 입학하였다. 대학 재학 중에 대륙의 르네상스 문화운동의 영향을 받았다고 전해진다. 법학원 졸업 후 아버지의 희망대로 변호사가 되었고, 의회에서도 의석을 차지하였다. 1515년
참고문헌
◎ 김영한, 르네상스의 유토피아 사상
◎ 김경환, 모어의 유토피아 : 르네쌍스 휴머니즘의 재고, 비평과 이론, 한국비평이론학회, 1998
◎ 김은석, 모어의 유토피아에 나타난 이상주의와 현실주의,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1982
◎ 이재현, 유토피아 사상에 관한 연구, 정정 제4집, 건국대학교, 1991
◎ 토마스 모어, 황문수 역, 유토피아
◎ 토마스 모어, 최중열 역, 유토피아, 세계 사상 전집 제 15권, 소승사, 1984
◎ 하명수, 토마스 모어 : 미극과 승화, 경남사학 vol2 제2집, 부산경남 사학회,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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