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하][김영일][김지하문학][김지하의 풍자문학론][김지하의 마당극][김지하의 타는 목마름으로][김지하의 오적]김지하의 풍자문학론, 김지하의 마당극, 김지하의 타는 목마름으로, 김지하의 오적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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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김지하의 풍자문학론

Ⅱ. 김지하의 마당극

Ⅲ. 김지하의 타는 목마름으로
1. 감상의 초점
2. 성격
3. 표현
4. 특징
5. 구성
6. 제재
7. 주제
8. 감상의 길잡이

Ⅳ. 김지하의 오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김지하의 풍자문학론
김지하의 풍자문학론은 1970년에 발표된 「풍자냐 자살이냐」에 집약적으로 제시되어있다. 그 스스로 후에 지적했듯이 이 글의 제목은 김수영의 시 「누이야 장하고나!」의 첫 행인 “누이야/ 풍자가 아니면 해탈이다”의 오독이다. 그런데 바로 이 오독이 오히려 김지하의 풍자론의 치열성을 보여준다. 김지하는 ‘해탈’을 ‘자살’로 오독함으로써 독재정권의 정치적 탄압과 부정부패에 맞서 모든 내면적 세계초월이나 도피의 길을 폐쇄하고 작가에게 사생결단의 선택을 요구한 것이다. 하이네가 “부와 폭력”에 풍자로 대항하려고 했다면 김지하는 풍자를 “물신의 폭력”에 대항한 예술적 폭력으로 이해한다. 그럼으로써 그는 자신의 풍자를 부패한 지배층에 대한 비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자본주의와 물질문명의 소외에 대한 비판으로 이해한다. 여기서 김지하는 ‘물신의 폭력’과 그것이 시인에게 축적시키는 비애, 그리고 축적된 비애 - 즉 恨 - 의 “폭력적인 자기표현”으로서의 풍자라는 그 특유의 변증법을 전개한다. “현실의 폭력이 시인의 비애로, 시인의 비애가 다시 예술적 폭력으로 전환한다.”
‘풍자냐 자살이냐’에서 ‘자살’은 문학적으로 ‘암흑시’를 가리킨다. 김지하는 예술적 폭력의 비극적 표현인 암흑시를 저항적 효용성에 있어서 평가절하하며 그 희극적 표현인 풍자시를 “새로운 폭력표현의 유일한 가능성”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비애의 배제를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비애와 풍자의 결합이 그의 담시를 특징짓는 미학인데 그것은 판소리, 가면극 같은 조선 후기 평민문학의 중요한 구성원리이기도 하다. 김지하는 바로 이 전통에 접맥해 그것을 확장, 강화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김수영에 대해 “그의 풍자가 모더니즘의 답답한 우리 안에 갇히어 민요 및 민예 속에 난파선의 보물들처럼 무진장 쌓여있는 저 풍성한 형식가치들, 특히 해학과 풍자언어의 계승을 거절”했다고 비판했다.

Ⅱ. 김지하의 마당극
<소리굿 아구>는 1974년 3월 국립극장 소극장에서 있었던 이종구 작곡발표회의 2부 순서로 공연되었고 이어서 이화여대 대형강의실(4월)과 원주 카톨릭문화회관(10월)에서 공연되었다.
참고문헌
▷ 김지하, 타는 목마름으로, 창작과비평사
▷ 배긍찬 외 4명, 1970년대 한국의 정치현실, 열림원, 1999
▷ 방현석, 김지하에게 보내는 공개 서한, 월간 말, 1991
▷ 이승훈, 한국현대시론사, 고려원
▷ 최창룡, 김지하의 담시 연구, 중앙대 대학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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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문학] 김지하의 담시에 나타난 웃음과 풍자
  • 문학을 통한 비판활동에 이어 90년대 이후에는 동학을 수용한 생명사상을 전개하였다. 저서로 시집 《황토(黃土, 1970)》 《타는 목마름으로(1982)》 《대설(代說) 남(南, 1982)》 《애린(1986)》 《검은 산 하얀 방(1987)》 《나의 어머니(1988)》, 산문집 《밥(1984)》 《민족의 노래 민중의 노래(1984)》 《남녘땅 뱃노래(1985)》 《살림(1987)》 등 다수가 있다. 2. 담시(譚詩) 《오적(五賊)》의 내용김지하 담시(譚詩) 시를 쓰되 좀스럽게 쓰지말고 똑 이렇게 쓰럇다.

  • 김지하 - 시의 경향 & 생애
  • 론을 뒷받침하는 논리로 ‘역설’과 ‘모순’을 강조한 바 있으며, 그의 시 텍스트에서도 이러한 역설 또는 모순의 개념에 의거한 시들이 종종 발견된다. 즉 서로 모순되고 역설적인 관계에 있는 이중성 내지 양면성에 주목한 시들이 자주 눈에 띈다. 모순어법은 종합의 과정으로 나아가지 않은 채 모순들을 하나로 묶고 하나의 불가능한 통일 속에서 그것들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김경화 - 시의 특징박애리홍용희(2000). 김지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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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시인 조사] 김지하론
  • 오적들을 체포하라는 어명을 받는다.⑧ 포도대장은 오적들의 보초를 서며 잘살았다.④ 꾀수가 오적으로 몰려 고문당한다⑨ 포도대장과 오적이 벼락을 맞아죽는다. ⑤ 꾀수가 오적들의 정체와 거주지를 밝힌다.⦁외화: 이런 이야기가 전해 온다는 화자의 뒷말김지하는 1970년 문제작「오적」을 발표하고 당시 군사정권으로부터 반공 혐의로 투옥되면서 세계에 그 이름을 알린다. 「오적」에서는 전통적인 판소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풍자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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