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크터미널]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개념,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도입배경,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기대효과,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활성화 방안과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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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개념

Ⅲ.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도입 배경

Ⅳ.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기대 효과

Ⅴ.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활성화 방안
1. 하역 요율 개선
1) 컨테이너 하역 요율을 On-Dock 기준으로 변경(중·장기 안)
2) On-Dock처리 화물에 대한 THC요율 차별 적용(단기 안)
3) 일반부두 이용 피더선의 요율 문제
2. 장치장 부족 문제 해결(부산신항만 개장 전까지)
1) 장치기간 단축을 위한 화주들의 부두직반출제도 이용 적극 유도
2) 일반부두 상옥 철거로 장치장 확보 및 4, 5부두 해수면 매립 검토
3) 항만의 공간적 범위 확장을 위한 법령 개정
4) On-Dock 서비스 운영사에 항만 인근부지 우선 임대
5) 항만내부 도로 조기 건설
3. 운영 부문 개선
1) On-Dock 시스템 조기 구축 유도
2) 터미널 운영사를 종합물류회사로 육성
3) 화주들의 체계적인 물류 관리체계 확립
4) 기타
4. 정보시스템 측면
5. 양산ICD 기능 재검토
1) 문제점
2) 기능 재검토

Ⅵ.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전망
1. 전망
2. 부산항의 ON-DOCK Terminal 의 예상처리물량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경제환경의 글로벌화는 항만물류분야에서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다품종소량생산에 따른 혼재화물운송의 증가, 신속하고 정확한 화물이송 및 컨테이너 터미널 반출입 시간의 유연성, 하역비용 절감 등이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출화물의 최종 집적지인 컨테이너 터미널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컨테이너 터미널은 항만을 통하여 수출입 되는 화물을 부두에서 하역하는 항만물류 관련 주체로서 항만의 물류흐름에 대한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컨테이너 터미널은 하역업 외에 복합운송업, 내륙운송업, 선사, 선박대리점, 검수, 검량업 등의 기능도 함께 하는 추세로 발전되고 있다. 컨테이너 터미널은 수행하는 업무의 특성상 화물수출관련 화주와 직접 관련되어 있어 운송시간 절감을 위한 합리적인 물류체계 확립에 절대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컨테이너 터미널은 화물을 집적하고 선박에 하역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선석 관리, 반출입 관리, 장치장 관리, 본선 관리의 네 가지의 주요업무를 수행한다.

Ⅱ.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개념

ON-DOCK란 용어는 편의상 OFF-DOCK와 구분하기 위한 것이고, ON-DOCK Terminal이란 한마디로 기존의 부두와 화주사이의 물류과정에 존재하던 ODCY의 기능을 터미널내에서 통합운영하는 시스템이다.
즉, 컨테이너 부두내의 ON-DOCK CY 부족으로 컨테이너 터미널은 단순히 본선하역 위주의 마샤링 기능만 수행하고, 보관 장치기능인 본래적 CY기능은 ODCY에서 수행하고 있던 것을 컨테이너부두가 물량감소로 CY가 한층 여유로워짐으로써, 마샤링 기능외에 본래적
참고문헌
김범중 - 해운산업연구원, 자동화컨테이너터미널 운영 동향, 1997
박영태 - 양산 복합화물터미널의 경제적 파급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 2002
장경열·이충훈·김재곤·임승길·유우식 - 항만컨테이너터미널 게이트 입/출입 관리에서의 RFID 적용에 관한 실증 연구 - IE Interface, Vol. 20, 2007
장성용·박진우 -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컨테이너 터미널의 운영 시스템 결정, 산업공학, 제1권,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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