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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탈춤의 기원

Ⅲ. 탈춤의 기능

Ⅳ. 탈춤의 유래와 분포

Ⅴ. 탈춤의 유형화

Ⅵ. 탈춤과 탈

Ⅶ. 탈춤의 공연 방식
1. 상연시기와 시간
2. 탈판
3. 대사·노래
4. 반주악기
5. 과장
6. 연희 내용
7. 연희자

Ⅷ. 경상도지역의 탈춤 수영 들놀음
1. 1과장 양반마당
2. 2과장 영노마당
3. 3과장 할미, 영감마당
4. 4과장 사자춤마당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부지방의 산대춤은 비교적 섬세한 맛이 있고 형식도 갖추고 있으며 특히 몸짓의 연극적 약속이 잘 정형화 되어 있고 손을 내놓고 추기 때문에 손짓 동작이 많으며 매듭이 확실한 타령장단, 매듭춤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해서지방은 타령장단에 한삼춤을 추기 때문에 힘찬 조무로 짜여 있으며 어느 지방의 춤보다 전통 무용적 성격을 띠고 있다. 남부지방의 춤사위는 어느 지점에다 온몸을 던져 정지하고 전신적 긴장을 가져오며 그것을 적절하게 풀어가는 덧베기춤의 베김사위가 경남 지방의 주류를 이루는데 이러한 베김새사위는 허튼춤에도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경남 지방의 기질에서 온 독특한 표현 동작이 아닌가 추측된다. 경남지방의 탈춤은 춤사위의 명칭이나 동작이 정리 안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예능인의 춤보다 민중적인 춤이 더 성행한 증거이며, 풍물 반주형으로 춤추기 때문에 흥이 있고 구수하다.
탈춤을 살펴보면 연희자가 관중의 한 사람으로서 등, 퇴장하고 극중 인물이 관중에게 말을 걸거나 직접 요구하기도 하며 관중도 기회 있을 때마다 연희자의 극중 행동에 간섭하면서 능동적으로 개입하기도 하고 신이 나면 탈판 속으로 뛰어들어 군무를 이루기도 한다. 극중 인물이 이와 같이 관중과 같은 위치에 있을 뿐만 아니라 놀이판 자체가 곧 극중 장소이기도 하다.
이러한 탈춤은 민중의 실제적인 삶의 모습을 놓고 한데 어울려 논다는 뜻에서 "대동놀이"라는 성격을 분명히 지니고 있다. 대동놀음으로서의 축제판인 것이다. 이러한 축제는 인습적인 타부를 깨뜨리며 전도된 가치를 행동으로 성취하려는 반란이 그 주지가 되어있다. 거기에는 공동의 적을 퇴치하고 공동체적 삶을 옹위하며 그 공감대를 일상 생활선상에서 확충하고자 하는 민중의 의지를 담고 있다.
탈춤은 공동체의식의 공유와 그 실현이라는 배경아래서 진행되어 왔고 탈춤에서의 공동체 의식은 민중들의 실제 생활상의 유대에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농사를 위주로 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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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태(1991) : 탈놀이의 기원과 구조, 새문사
조동일(1979) : 탈춤의 역사와 원리, 홍성사
전경욱 : 한국 가면극 그 역사와 원리, 열화당
채희완(1992) : 탈춤, 대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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