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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키치의 역사

Ⅲ. 키치와 광고
1. 부적절/부적합의 요소
2. 축적/과잉 정보의 요소
3. 상투적 쾌적함의 요소
4. 과장/광란의 요소
5. 유희적 만족의 요소

Ⅳ. 키치와 문학교육

Ⅴ. 키치와 예술작품
1. 화폭에 표현된 Kitch
2. 공예에 나타난 Kitch

참고문헌
본문내용
키치에 대해 언급했던 미술비평가 그린버그(C. Greeenberg)는 그것을 서구 산업사회에서 출현한 새로운 문화현상으로서 전위(avant-garde)에 상대되는 후위(rearguard)의 개념으로 파악한 바 있다. 그는 거대한 허깨비와 같이 키치의 만연된 모습이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예술과 원색화보가 있는 문학지, 잡지의 표지, 일러스트레이션, 광고, 호화판 잡지나 선정적인 싸구려 소설, 만화, 유행가, 탭 댄스, 헐리우드의 영화 등"에서 나타난다고 보았다.
이렇듯 대부분 문화·예술 비평가들에게 있어 키치는 기껏해야 참된 문화의 가치를 낮추고 천박한 복제품을 위해 날재료를 무차별적으로 사용하는 위조된 거짓 감각에 대한 `대중적 취향`에 지나지 않는 의미로 비추어져 왔던 것이다. 그러나 현대 산업사회에서 키치라는 문화 현상은 폭넓게 만연된 모습에도 불구하고 그것에 대한 미학적 분석이 극히 소수의 논의에서 간헐적이고 은밀하게 언급되어져 왔을 뿐이다. 과연 키치란 무엇인가?
"키치(kitsch)"라는 용어는 그리 오래된 것이 아닌 매우 현대적인 용어로 등장했다. 그것은 1860년대 독일 뮨헨의 미술가들과 화상들 사이에서 통용되던 싸구려 미술품을 지칭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해 20세기에 들어와 보편적으로 쓰여지기 시작했다. 같은 어원에서 파생된 독
참고문헌
류승호(2005) - 키치와 버내큘러 개념의 제품디자인 수용을 위한 이해, 디자인학연구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통권 제 61호 Vol.18
오창섭(1998) - 디자인과 키치, 토마토
오창섭 - 키치맨을 위한, 키치맨에 의한, 키치맨의 디자인
아브라함 몰르, 엄광현 역(1995) - 키치란 무엇인가?, 시각과 언어
연령미상 - 키치의 정의와 사회적 배경
이영욱(1992) - 키취, 진실, 우리 문화, 문학과 사회, 1992
John Story, 박모 역(1994) -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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