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이 가르쳐준 거짓말'. 제목이 마음에 들었기에 집어들었다. 학교, 그리고 선생님이라는 권위가 한데 어우러지면서 만들어낸 오늘날의 교육은, 잘못된 이데올로기를 주입시키는데 효과적인 장일 수 있다. 교육은 국가가 담당해야만 되는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이라고 이야기는 하지만, 교육의 주체가 국가일 경우, 그 교육의 내용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의 딜레마를 놓고 고민했던 게 한두번이 아니었다.
이제는 많은 출판사에서 나오는 교과서를 대부분의 과목이 사용하고 있지만, 역사와 윤리 과목은 여전히 국정교과서만을 사용해야만 되는 우리 나라. 있지도 않은 역사를 왜곡해서 아주 오래된 유물을 발견했노라며, 고려 청자의 기술을 복원했노라며 전 세계를 놀래킨 일본을 보면서, 역사는 참으로 왜곡되기 쉬운 것임을 깨달았었다. 우리 나라의 역사 역시, 국가의 필요에 따라, 때로는 유신체제가 좋은 것으로 여겨지기도 하고, 군사 쿠데타가 '혁명'이라는 이름을 달기도 했었으니 말이다. 그러한 왜곡은
제임스 글리크의 카오스 이론, 조지 레이코프의 프레임를 소개한다. 마지막 5장 ‘현대를 보는 날카로운 시선-기억해야 할 진실’ 에서는 존 롤스의 정의론, 장 보드리야르의 소비사회, 미셀 푸코의 감시와 처벌, 올리히 벡의 위험사회,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에 대해 재미있게 서술하고 있다.인문학은 인간과 우리를 둘러싼 세상을 깊이 있게 생각할 수 있게 해 준다. 생각하고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다시 생각하고, 다시 질문하고 , 이렇게 반
선생님이가르쳐준거짓말저 자 제임스W.로렌출판사 평민사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이 두 나라 사이에 가져온 반향은 매우 크다. 그런데 교과서를 왜곡한 것이 비단 일본뿐일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있을 때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역사는 역사가에 의해 재해석된 현실이라는 말처럼 내가 알던 것과는 다른 현실에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 어차피 100%의 진실을 바라지는 않지만 가장 객관적인 관점에서 역사가 서술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
선생님과 부모님께서는 적극적으로 수학과를 선택할 것을 제안하셨지만 수학과보다는 좀더 실용적인 분야를 공부하고 싶다는 마음에 회계학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수학에 관한 재능 역시 그대로 남겨 두지 만은 않았습니다. 대학시절 x개월동안 수학강사로 활동한 바 있으며 그 때 저는 수학을 그저 도전하기 어려운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을지 많은 노력으로 몇몇의 학생들은 눈에 띄게 성적이
선생님과 부모님께서는 적극적으로 수학과를 선택할 것을 제안하셨지만 수학과보다는 좀 더 실용적인 분야를 공부하고 싶다는 마음에 회계학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수학에 관한 재능 역시 그대로 남겨 두지만은 않았습니다. 대학시절 x개월 동안 수학강사로 활동한 바 있으며 그 때 저는 수학을 그저 도전하기 어려운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을지 많은 노력으로 몇몇의 학생들은 눈에 띄게 성적이
W. 괴테 * 한가지 거짓말은 거짓말이고 두가지 거짓말도 거짓말이나, 세가지 거짓말은 정치이다.- 히브리 격언 * 지금까지의 사실이나 통계에 의하면 미국에서 태어났음이 분명한 범죄계급은의회밖에 없다. - 마크 트웨인 * 교수(敎授)하는 자의 권위는 흔히 교육받고자 원하는 자를 해친다. - M. T. 키케로 * 투우도 저항하지 않으면 살육하는 재미가 없다. - M. 클라우디스* 정치가를 만드는 것은 탁월한 통찰력이 아니라 그들의 성격이다. - 볼테르* 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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